父 | 生 | 我 | 身 | 父生我身(부생아신)하시고 : 아버지는 내 몸을 낳으시고. |
아비 부 | 날 생 | 나 아 | 몸 신 | |
母 | 鞠 | 吾 | 身 | 母鞠吾身(모국오신)이로다 : 어머니는 내 몸을 기르셨네. |
어미 모 | 기를 국 | 나 오 | 몸 신 | |
腹 | 以 | 懷 | 我 | 腹以懷我(복이회아)하시고 : 배로써 나를 품어 주시고 |
배 복 | 써 이 | 품을 회 | 나 아 | |
乳 | 以 | 哺 | 我 | 乳以哺我(유이포아)하시며 : 젖으로써 나를 먹여 주시며. |
젖 유 | 써 이 | 먹을 포 | 나 아 | |
以 | 衣 | 溫 | 我 | 以衣溫我(이의온아)하시고 : 옷으로써 나를 따뜻하게 하시고. |
써 이 | 옷 의 | 따뜻할 온 | 나 아 | |
以 | 食 | 飽 | 我 | 以食飽我(이식포아)하시니 : 밥으로써 나를 배부게 하시니. ※飽→活(살 활)을 사용하여 "밥으로써 나를 살리시니"라고도 씀 |
써 이 | 밥 식 | 배부를 포 | 나 아 | |
恩 | 高 | 如 | 天 | 恩高如天(은고여천)하시고 : 은혜는 높기가 하늘과 같고. |
은혜 은 | 높을 고 | 같을 여 | 하늘 천 | |
德 | 厚 | 似 | 地 | 德厚似地(덕후사지)로다 : 덕은 두텁기가 땅과 같구나. |
덕 덕 | 두터울 후 | 같을 사 | 땅 지 | |
爲 | 人 | 子 | 者 | 爲人子者(위인자자)가 : 사람의 자식된 자가 |
할 위 | 사람 인 | 아들 자 | 놈 자 | |
曷 | 不 | 爲 | 孝 | 曷不爲孝(갈불위효)리오 : 어찌 효도를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
어찌 갈 | 아닐 불 | 할 위 | 효도 효 | |
欲 | 報 | 其 | 德 | 欲報其德(욕보기덕)이나 : 그 은덕을 갚고자 하나 그 깊은 은혜를 갚고자 하나. |
하고자 할 욕 | 갚을 보 | 그 기 | 덕 덕 | |
昊 | 天 | 罔 | 極 | 昊天罔極(호천망극)이로다 : 넓은 하늘과 같아 다할 수가 없구나. |
하늘 호 | 하늘 천 | 없을 망 | 다할 극 | |
父 | 母 | 呼 | 我 | 父母呼我(부모호아)시면 : 부모님께서 나를 부르시면 부모님께서 부르시거든 |
아비 부 | 어미 모 | 부를 호 | 나 아 | |
唯 | 而 | 趨 | 進 | 唯而趨進(유이추진)하고 : 빨리 대답하고 달려나가고 대답하고 반드시 달려나가고. |
오직 유 | 말이을 이 | 달릴 추 | 나갈 진 | |
父 | 母 | 使 | 我 | 父母使我(부모사아)시면 : 부모님께서 나를 부리시거든 |
아비 부 | 어미 모 | 시킬 사 | 나 아 | |
勿 | 逆 | 勿 | 怠 | 勿逆勿怠(물역물태)하라 : 거스르지 말고 게을리하지 말라. |
말 물 | 거스릴 역 | 말 물 | 게으름 태 | |
父 | 母 | 有 | 命 | 父母有命(부모유명)이시면 : 부모님께서 명하는 것이있으시거든 부모님께서 누워서 명하시거든 |
아비 부 | 어미 모 | 있을 유 | 명할 명 | |
俯 | 首 | 敬 | 聽 | 俯首敬聽(부수경청)하라 : 머리를 숙이고 공경히 들어라. 구부리고 들어라. |
구부릴 부 | 머리 수 | 공경할 경 | 들을 청 | |
坐 | 命 | 坐 | 聽 | 坐命坐聽(좌명좌청)하고 : 앉아서 명하시면 앉아서 듣고 |
앉을 좌 | 명할 명 | 앉을 좌 | 들을 청 | |
立 | 命 | 立 | 聽 | 立命立聽(입명입청)하라 : 서서 명하시면 서서 들어라. |
설 립 | 명할 명 | 설 립 | 들을 청 | |
父 | 母 | 出 | 入 | 父母出入(부모출입)이어시든 : 부모께서 나가고 들어 오시거든 |
아비 부 | 어미 모 | 날 출 | 들 입 | |
每 | 必 | 起 | 立 | 每必起立(매필기립)하라 : 매번 반드시 일어나 서라. |
매양 매 | 반드시 필 | 일어날 기 | 설 립 | |
父 | 母 | 衣 | 服 | 父母衣服(부모의복)을 : 부모님의 의복을 |
아비 부 | 어미 모 | 옷 의 | 옷 복 | |
勿 | 踰 | 勿 | 踐 | 勿踰勿踐(물유물천)하라 : 넘어 다니지 말고 밟지마라. |
말 물 | 넘을 유 | 말 물 | 밟을 천 | |
父 | 母 | 有 | 疾 | 父母有疾(부모유질)이어시든 : 부모님께서 병을 앓거시거든 ※疾→病(병들 병)으로도 씀 |
아비 부 | 어미 모 | 있을 유 | 병 질 | |
憂 | 而 | 謀 | 憂而謀(우이모추)하라 : 근심하고 병 낫게 하기를 꾀하라. ※→療(병고칠 료)로도 씀 | |
근심 우 | 말이을 이 | 꾀 모 | 병나을 추 | |
對 | 案 | 不 | 食 | 對案不食(대안불식)이어시든 : 밥상을 대하시고서 잡수시지 않으시거든 부모님께서 잡수시지 않거든 |
대할 대 | 밥상 안 | 아닐 불 | 먹을 식 | |
思 | 得 | 良 | 饌 | 思得良饌(사득량찬)하라 : 좋은 음식을 장만할 것을 생각하라. |
생각할 사 | 얻을 득 | 좋을 량 | 반찬 찬 | |
晨 | 必 | 先 | 起 | 晨必先起(신필선기)하여 : 새벽에는 반드시 먼저 일어나라. |
새벽 신 | 반드시 필 | 먼저 선 | 일어날 기 | |
必 | 必 | 漱 | 必必漱(필관필수)하며 : 반드시 세수하고 반드시 양치질하며. | |
반드시 필 | 씻을 관 | 반드시 필 | 양치질할 수 | |
昏 | 定 | 晨 | 省 | 昏定晨省(혼정신성)하고 : 저녁엔 잠자리를 정하고 새벽엔 문안을 살피고, 저물면 모름지기 나중에 잠자고 |
어두울 혼 | 정할 정 | 새벽 신 | 살필 성 | |
冬 | 溫 | 夏 | 冬溫夏(동온하정)하라 : 겨울엔 따뜻하고 여름엔 시원하게 해 드려라. | |
겨울 동 | 따뜻할 온 | 여름 하 | 서늘할 정 | |
出 | 必 | 告 | 之 | 出必告之(출필고지)하고 : 밖에 나갈 때에는 반드시 아뢰고 이 지(이것은 : 지시 대명사) |
날 출 | 반드시 필 | 알릴 고 | 갈 지 | |
反 | 必 | 面 | 之 | 反必面之(반필면지)하라 : 돌아오면 반드시 뵈어라. 謁(아뢸알)하라 : 돌아와서는 반드시 아뢰고 뵈어라. |
되돌릴 반 | 반드시 필 | 얼굴 면 | 갈 지 | |
愼 | 勿 | 遠 | 遊 | 愼勿遠遊(신물원유)하고 : 부디 먼 곳에 가서 놀지 말며. |
삼갈 신 | 말 물 | 멀 원 | 놀 유 | |
遊 | 必 | 有 | 方 | 遊必有方(유필유방)하라 : 놀더라도 반드시 일정한 곳에 있게 하라. |
놀 유 | 반드시 필 | 있을 유 | 뱡향 방 | |
出 | 入 | 門 | 戶 | 出入門戶(출입문호)어든 : 문호를 출입할 때에는 |
날 출 | 들 입 | 문 문 | 지게 호 | |
開 | 閉 | 必 | 恭 | 開閉必恭(개폐필공)하라 : 문을 여닫기를 반드시 공손게 하라. |
열 개 | 닫을 폐 | 반드시 필 | 공손할 공 | |
勿 | 立 | 門 | 中 | 勿立門中(물립문중)하고 : 문 한가운데 서지 말고 |
말 물 | 설 립 | 문 문 | 가운데 중 | |
勿 | 坐 | 房 | 中 | 勿坐房中(물좌방중)하라 : 방 한가운데 앉지 말라. |
말 물 | 앉을 좌 | 방 방 | 가운데 중 | |
行 | 勿 | 慢 | 步 | 行勿慢步(행물만보)하고 : 걸어갈 때에 걸음을 거만하게 걷지 말고 |
다닐 행 | 말 물 | 거만할 만 | 걸음 보 | |
坐 | 勿 | 倚 | 身 | 坐勿倚身(좌물의신)하라 : 앉을 때에 몸을 기대지 말라 |
앉을 좌 | 말 물 | 의지할 의 | 몸 신 | |
須 | 勿 | 大 | 唾 | 須勿大唾(수물대타)하고 : 모름지기 크게 침 뱉지 말고 |
모름지기 수 | 말 물 | 큰 대 | 침 타 | |
亦 | 勿 | 大 | 言 | 亦勿大言(역물대언)하라 : 또한 크게 말을 하지 말라. |
또 역 | 말 물 | 큰 대 | 말씀 언 | |
口 | 勿 | 雜 | 談 | 口勿雜談(구물잡담)하고 : 입으로는 잡담을 하지 말고 |
입 구 | 말 물 | 섞일 잡 | 말씀 담 | |
手 | 勿 | 雜 | 戱 | 手勿雜戱(수물잡희)하라 : 손으로는 장난을 하지 말라. |
손 수 | 말 물 | 섞일 잡 | 희롱할 희 | |
膝 | 前 | 勿 | 坐 | 膝前勿坐(슬전물좌)하고 : 부모님 무릎 앞에 앉지 말고 |
무릎 슬 | 앞 전 | 말 물 | 앉을 좌 | |
親 | 面 | 勿 | 仰 | 親面勿仰(친면물앙)하라 : 부모님의 얼굴을 똑바로 쳐다 보지 말라. |
친할 친 | 얼굴 면 | 말 물 | 우러를 앙 | |
須 | 勿 | 放 | 笑 | 須勿放笑(수물방소)하고 : 모름지기 큰소리로 웃지 말고 |
모름지기 수 | 말 물 | 놓을 방 | 웃을 소 | |
亦 | 勿 | 高 | 聲 | 亦勿高聲(역물고성)하라 : 또한 큰소리로 말하지 말라. 또한 날 듯이 다니지 말라. |
또 역 | 말 물 | 높을 고 | 소리 성 | |
侍 | 坐 | 父 | 母 | 侍坐父母(시좌부모)어든 : 부모님을 모시고 앉아 있거든. |
모실 시 | 앉을 좌 | 아비 부 | 어미 모 | |
勿 | 怒 | 責 | 人 | 勿怒責人(물노책인)하라 : 성내어 다른 사람을 꾸짖지 말라. |
말 물 | 성낼 노 | 꾸짖을 책 | 사람 인 | |
侍 | 坐 | 親 | 前 | 侍坐親前(시좌친전)이어든 : 어버이를 앞에 모시고 앉을 때는. |
모실 시 | 앉을 좌 | 어버이 친 | 앞 전 | |
勿 | 踞 | 勿 | 臥 | 勿踞勿臥(물거물와)하라 : 걸터앉지 말며 눕지 말라. |
말 물 | 웅크릴 거 | 말 물 | 엎드릴 와 | |
獻 | 物 | 父 | 母 | 獻物父母(헌물부모)어든 : 부모님께 물건을 바치거든 |
바칠 헌 | 만물 물 | 아비 부 | 어미 모 | |
而 | 進 | 之 | 而進之(궤이진지)하라 : 꿇어앉아서 올려라. | |
꿇어앉을 궤 | 말이을 이 | 나아갈 진 | 갈 지 | |
與 | 我 | 飮 | 食 | 與我飮食(여아음식)이어시든 : 나에게 음식을 주시거든 |
줄 여 | 나 아 | 마실 음 | 밥 식 | |
而 | 受 | 之 | 而受之(궤이수지)하라 : 꿇어앉아서 받아라. | |
꿇어앉을 궤 | 말이을 이 | 받을 수 | 갈 지 | |
器 | 有 | 飮 | 食 | 器有飮食(기유음식)이라도 : 그릇에 음식이 있어도 |
그릇 기 | 있을 유 | 마실 음 | 밥 식 | |
不 | 與 | 勿 | 食 | 不與勿食(불여물식)하라 : 주시지 않으면 먹지 말라. |
아닐 불 | 줄 여 | 말 물 | 먹을 식 | |
若 | 得 | 美 | 味 | 若得美味(약득미미)어든 : 만약 맛있는 음식을 얻으면 |
만일 약 | 얻을 득 | 좋을 미 | 맛 미 | |
歸 | 獻 | 父 | 母 | 歸獻父母(귀헌부모)하라 : 돌아가 부모님께 드려라. |
돌아갈 귀 | 바칠 헌 | 아비 부 | 어미 모 | |
飮 | 食 | 親 | 前 | 飮食親前(음식친전)하거든 : 부모님 앞에서 음식을 들거든 |
마실 음 | 먹을 식 | 어버이 친 | 앞 전 | |
勿 | 出 | 器 | 聲 | 勿出器聲(물출기성)하라 : 그릇 소리를 내지 말라. |
말 물 | 날 출 | 그릇 기 | 소리 성 | |
衣 | 服 | 雖 | 惡 | 衣服雖惡(의복수악)이나 : 의복이 비록 나쁘더라도 |
옷 의 | 옷 복 | 비록 수 | 나쁠 악 | |
與 | 之 | 必 | 着 | 與之必着(여지필착)하라 : 주시면 반드시 입어라. |
줄 여 | 갈 지 | 반드시 필 | 입을 착 | |
飮 | 食 | 雖 | 厭 | 飮食雖厭(음식수염)이나 : 음식이 비록 먹기 싫더라도 |
마실 음 | 먹을 식 | 비록 수 | 싫을 염 | |
與 | 之 | 必 | 食 | 與之必食(여지필식)하라 : 주시면 반드시 먹어라. |
줄 여 | 갈 지 | 반드시 필 | 먹을 식 | |
父 | 母 | 無 | 衣 | 父母無衣(부모무의)어시든 : 부모님이 입으실 옷이 없으시면. |
아비 부 | 어미 모 | 없을 무 | 옷 의 | |
勿 | 思 | 我 | 衣 | 勿思我衣(물사아의)하며 : 내가 입을 옷을 생각지 말며 |
말 물 | 생각할 사 | 나 아 | 옷 의 | |
父 | 母 | 無 | 食 | 父母無食(부모무식)이어시든 : 부모님이 드실 음식이 없어시거든 |
아비 부 | 어미 모 | 없을 무 | 먹을 식 | |
勿 | 思 | 我 | 食 | 勿思我食(물사아식)하라 : 내가 먹을 음식을 생각지 말라. |
말 물 | 생각할 사 | 나 아 | 먹을 식 | |
身 | 體 | 髮 | 膚 | 身體髮膚(신체발부)를 : 신체와 머리털과 피부를 머리털과 살과 손톱과 뼈를 |
몸 신 | 몸 체 | 머리털 발 | 살갗 부 | |
勿 | 毁 | 勿 | 傷 | 勿毁勿傷(물훼물상)하라 : 훼손하지 말며 상하지 말라. |
말 물 | 헐 훼 | 말 물 | 상처 상 | |
衣 | 服 | 帶 | 靴 | 衣服帶靴(의복대화)를 : 의복과 허리띠와 신발을 |
옷 의 | 옷 복 | 띠 대 | 신발 화 | |
勿 | 失 | 勿 | 裂 | 勿失勿裂(물실물렬)하라 : 잃어버리지 말며 찢지 말라. |
말 물 | 잃을 실 | 말 물 | 찢을 렬 | |
父 | 母 | 愛 | 之 | 父母愛之(부모애지)어시든 : 부모님께서 사랑해 주시거든 |
아비 부 | 어미 모 | 사랑 애 | 갈 지 | |
喜 | 而 | 勿 | 忘 | 喜而勿忘(희이물망)하라 : 기뻐하며 잊지 말라. |
기쁠 희 | 말이을 이 | 말 물 | 잊을 망 | |
父 | 母 | 責 | 之 | 父母責之(부모책지)어시든 : 부모님께서 꾸짖으시거든 |
아비 부 | 어미 모 | 꾸짖을 책 | 갈 지 | |
反 | 省 | 勿 | 怨 | 反省勿怨(반성물원)하라 : 반성하고 원망하지 말라. 성내지도 말고 대꾸하지도 말라. |
되돌릴 반 | 살필 성 | 말 물 | 원망할 원 | |
勿 | 登 | 高 | 樹 | 勿登高樹(물등고수)하라 : 높은 나무에 올라가지 말라 자식이 높은 나무에 오르면 |
말 물 | 오를 등 | 높을 고 | 나무 수 | |
父 | 母 | 憂 | 之 | 父母憂之(부모우지)시니라 : 부모님께서 근심하시느니라. |
아비 부 | 어미 모 | 근심할 우 | 갈 지 | |
勿 | 泳 | 深 | 淵 | 勿泳深淵(물영심연)하라 : 깊은 연못에서 헤엄치지 말라. |
말 물 | 헤엄칠 영 | 깊을 심 | 못 연 | |
父 | 母 | 念 | 之 | 父母念之(부모념지)시니라 : 부모님께서 염려하시느니라. |
아비 부 | 어미 모 | 생각할 념 | 갈 지 | |
勿 | 與 | 人 | 鬪 | 勿與人鬪(물여인투)하라 : 남과 더불어 다투지 말라 |
말 물 | 더불어 여 | 사람 인 | 싸울 투 | |
父 | 母 | 不 | 安 | 父母不安(부모불안)이시니라 : 부모님께서 불안해하시느니라. |
아비 부 | 어미 모 | 아닐 불 | 편안할 안 | |
室 | 堂 | 有 | 塵 | 室堂有塵(실당유진)이어든 : 방과 거실에 먼지가 있거든 |
집 실 | 집 당 | 있을 유 | 티끌 진 | |
常 | 必 | 灑 | 掃 | 常必灑掃(상필쇄소)하라 : 항상 반드시 물 뿌리고 청소하라. |
항상 상 | 반드시 필 | 뿌릴 쇄 | 쓸 소 | |
若 | 告 | 西 | 遊 | 若告西遊(약고서유)하고 : 만일 서쪽에서 논다 여쭙고는 |
만일 약 | 알릴 고 | 서녘 서 | 놀 유 | |
不 | 復 | 東 | 征 | 不復東征(불부동정)하라 : 다시 동쪽으로 가지 말라. |
아닐 불 | 다시 부 | 동녘 동 | 갈 정 | |
親 | 履 | 勿 | 履 | 親履勿履(친리물리)하고 : 부모님 신을 밟지 말고 |
어버이 친 | 신 리 | 말 물 | 밟을 리 | |
親 | 席 | 勿 | 座 | 親席勿座(친석물좌)하라 : 부모님 자리에 앉지 말라. |
어버이 친 | 자리 석 | 말 물 | 앉을 좌 | |
事 | 必 | 稟 | 行 | 事必稟行(사필품행)하고 : 일은 반드시 여쭈어 행하고 |
일 사 | 반드시 필 | 줄 품 | 갈 행 | |
無 | 敢 | 自 | 專 | 無敢自專(무감자전)하라 : 감히 자기 멋대로 하지 말라. |
없을 무 | 감히 감 | 스스로 자 | 오로지 전 | |
一 | 欺 | 父 | 母 | 一欺父母(일기부모)면 : 한번이라도 부모님을 속이면 평생에 한번 속이면 |
한 일 | 속일 기 | 아비 부 | 어미 모 | |
其 | 罪 | 如 | 山 | 其罪如山(기죄여산)이니라 : 그 죄가 산과 같다. |
그 기 | 죄 죄 | 같을 여 | 뫼 산 | |
雪 | 裏 | 求 | 筍 | 雪裏求筍(설리구순)은 : 눈 속에서 죽순을 구한 것은 |
눈 설 | 속 리 | 구할 구 | 죽순 순 | |
孟 | 宗 | 之 | 孝 | 孟宗之孝(맹종지효)요 : 맹종의 효도이고, |
맏 맹 | 마루 종 | 갈 지 | 효도 효 | |
剖 | 氷 | 得 | 鯉 | 剖氷得鯉(부빙득리)는 : 얼음을 깨고서 잉어를 잡은 것은 |
쪼갤 부 | 얼음 빙 | 얻을 득 | 잉어 리 | |
王 | 祥 | 之 | 孝 | 王祥之孝(왕상지효)니라 : 왕상의 효도이다. |
임금 왕 | 상서로울 상 | 갈 지 | 효도 효 | |
我 | 身 | 能 | 賢 | 我身能賢(아신능현)이면 : 내 몸이 능히 어질면 내 몸이 능히 선하면 |
나 아 | 몸 신 | 능할 능 | 어질 현 | |
譽 | 及 | 父 | 母 | 譽及父母(예급부모)니라 : 명예가 부모님께 미치느니라. |
기릴 예 | 미칠 급 | 아비 부 | 어미 모 | |
我 | 身 | 不 | 賢 | 我身不賢(아신불현)이면 : 내 몸이 어질지 못하면 내 몸이 능히 악하면 |
나 아 | 몸 신 | 아닐 불 | 어질 현 | |
辱 | 及 | 父 | 母 | 辱及父母(욕급부모)니라 : 욕이 부모님께 미치느니라. |
욕보일 욕 | 미칠 급 | 아비 부 | 어미 모 | |
追 | 遠 | 報 | 本 | 追遠報本(추원보본)하야 : 먼 조상을 추모하고 근본에 보답하여 |
쫓을 추 | 멀 원 | 갚을 보 | 근본 본 | |
祭 | 祀 | 必 | 誠 | 祭祀必誠(제사필성)하라 : 제사를 반드시 정성스럽게지내라. |
제사 제 | 제사 사 | 반드시 필 | 정성 성 | |
非 | 有 | 先 | 祖 | 非有先祖(비유선조)면 : 선조가 계시지 않았으면 |
아닐 비 | 있을 유 | 먼저 선 | 조상 조 | |
我 | 身 | 曷 | 生 | 我身曷生(아신갈생)이리오 : 내 몸이 어디서 생겨났겠는가? |
나 아 | 몸 신 | 어찌 갈 | 날 생 | |
事 | 親 | 如 | 此 | 事親如此(사친여차)면 : 부모를 섬기는 것이 이와 같으면 |
섬길 사 | 어버이 친 | 같을 여 | 이 차 | |
可 | 謂 | 孝 | 矣 | 可謂孝矣(가위효의)니라 : 효도한다고 이를 수 있다. 가히 인재라 이를 수 있다. |
옳을 가 | 이를 위 | 효도 효 | 어조사 의 | |
不 | 能 | 如 | 此 | 不能如此(불능여차)면 : 능히 이와 같이 하지 못하면 |
아닐 불 | 능할 능 | 같을 여 | 이 차 | |
禽 | 獸 | 無 | 異 | 禽獸無異(금수무이)니라 : 금수와 다름이 없느니라. |
날짐승 금 | 짐승 수 | 없을 무 | 다를 이 | |
學 | 優 | 則 | 仕 | 學優則仕(학우즉사)하야 : 학문이 넉넉하면 벼슬을 해서 |
배울 학 | 넉넉할 우 | 곧 즉 | 벼슬할 사 | |
爲 | 國 | 盡 | 忠 | 爲國盡忠(위국진충)하라 :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라. |
할 위 | 나라 국 | 다할 진 | 충성 충 | |
敬 | 信 | 節 | 用 | 敬信節用(경신절용)하야 : 조심해서 미덥게 일하며 재을 아껴 써서 |
공경할 경 | 믿을 신 | 마디 절 | 쓸 용 | |
愛 | 民 | 如 | 子 | 愛民如子(애민여자)하라 : 백성을 사랑함은 자식과 같게 하라. |
사랑 애 | 백성 민 | 같을 여 | 아들 자 | |
人 | 倫 | 之 | 中 | 人倫之中(인륜지중)에 : 인륜의 가운데에 |
사람 인 | 인륜 륜 | 갈 지 | 가운데 중 | |
忠 | 孝 | 爲 | 本 | 忠孝爲本(충효위본)이니 : 충과 효가 근본이 되니 |
충성 충 | 효도 효 | 할 위 | 근본 본 | |
孝 | 當 | 竭 | 力 | 孝當竭力(효당갈력)하고 : 효도는 마땅히 힘을 다해야 하고 |
효도 효 | 당할 당 | 다할 갈 | 힘 력 | |
忠 | 則 | 盡 | 命 | 忠則盡命(충즉진명)하라 : 충성은 목숨을 다해야 한다. |
충성 충 | 곧 즉 | 다할 진 | 목숨 명 | |
夫 | 婦 | 之 | 倫 | 夫婦之倫(부부지륜)은 : 부부의 인륜은 |
지아비 부 | 아내 부 | 갈 지 | 인륜 륜 | |
二 | 姓 | 之 | 合 | 二姓之合(이성지합)이니 : 두 성씨가 합한 것이니 |
두 이 | 성 성 | 갈 지 | 합할 합 | |
內 | 外 | 有 | 別 | 內外有別(내외유별)하야 :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어서 |
안 내 | 바깥 외 | 있을 유 | 나눌 별 | |
相 | 敬 | 如 | 賓 | 相敬如賓(상경여빈)하라 : 서로 공경하기를 손님처럼 하라. |
서로 상 | 공경할 경 | 같을 여 | 손님 빈 | |
夫 | 道 | 和 | 義 | 夫道和義(부도화의)요 : 남편의 도리는 온화하고 의로운 것이요 |
지아비 부 | 길 도 | 화할 화 | 옳을 의 | |
婦 | 德 | 柔 | 順 | 婦德柔順(부덕유순)이니라 : 부인의 덕은 유순한 것이니라. |
아내 부 | 덕 덕 | 부드러울 유 | 순할 순 | |
夫 | 唱 | 婦 | 隨 | 夫唱婦隨(부창부수)면 : 남편이 먼저 노래하고 부인이 이에 따르면 |
지아비 부 | 노래 창 | 아내 부 | 따를 수 | |
家 | 道 | 成 | 矣 | 家道成矣(가도성의)리라 : 집안의 도리가 이루어 질 것이다. |
집 가 | 길 도 | 이룰 성 | 어조사 의 | |
兄 | 弟 | 姉 | 妹 | 兄弟姉妹(형제자매)는 : 형제와 자매는 |
맏 형 | 아우 제 | 손윗누이 자 | 누이 매 | |
同 | 氣 | 而 | 生 | 同氣而生(동기이생)이니 : 한 기운을 받고 태어났으니 |
한가지 동 | 기운 기 | 말이을 이 | 날 생 | |
兄 | 友 | 弟 | 恭 | 兄友弟恭(형우제공)하야 : 형은 우애하고 아우는 공손히 하여 |
맏 형 | 우애 우 | 아우 제 | 공손할 공 | |
不 | 敢 | 怨 | 怒 | 不敢怨怒(불감원노)니라 : 감히 원망하거나 성내지 말아야 한다. |
아닐 불 | 감히 감 | 원망할 원 | 성낼 노 | |
兄 | 生 | 我 | 前 | 兄生我前(형생아전)하고 : 형은 내 앞에 낳았고 |
맏 형 | 날 생 | 나 아 | 앞 전 | |
弟 | 生 | 我 | 後 | 弟生我後(제생아후)하다 : 아우는 내 뒤에 낳았다. |
아우 제 | 날 생 | 나 아 | 뒤 후 | |
骨 | 肉 | 雖 | 分 | 骨肉雖分(골육수분)이나 : 뼈와 살은 비록 나누어졌으나 |
뼈 골 | 고기 육 | 비록 수 | 나눌 분 | |
本 | 生 | 一 | 氣 | 本生一氣(본생일기)요 : 본래 한 기운에서 태어났으며, |
근본 본 | 날 생 | 한 일 | 기운 기 | |
形 | 體 | 雖 | 異 | 形體雖異(형체수이)나 : 형체는 비록 다르나 |
모양 형 | 몸 체 | 비록 수 | 다를 이 | |
素 | 受 | 一 | 血 | 素受一血(소수일혈)이니라 : 본래 한 핏줄을 받았느니라. |
바탕 소 | 받을 수 | 한 일 | 피 혈 | |
比 | 之 | 於 | 木 | 比之於木(비지어목)하면 : 나무에 비유하면 |
견줄 비 | 갈 지 | 어조사 어 | 나무 목 | |
同 | 根 | 異 | 枝 | 同根異枝(동근이지)며 : 뿌리는 같고 가지는 다른 것과 같고, |
한가지 동 | 뿌리 근 | 다를 이 | 가지 지 | |
比 | 之 | 於 | 水 | 比之於水(비지어수)하면 : 물에 비유하면 |
견줄 비 | 갈 지 | 어조사 어 | 물 수 | |
同 | 源 | 異 | 流 | 同源異流(동원이류)니라 : 근원은 같고 흐름은 다른 것과 같다. |
한가지 동 | 근원 원 | 다를 이 | 흐를 류 | |
爲 | 兄 | 爲 | 弟 | 爲兄爲弟(위형위제)가 : 형되고 아우된 자가 |
될 위 | 맏 형 | 될 위 | 아우 제 | |
何 | 忍 | 不 | 和 | 何忍不和(하인불화)하리오 : 어찌 차마 불화하리오. |
어찌 하 | 참을 인 | 아닐 불 | 화할 화 | |
兄 | 弟 | 怡 | 怡 | 兄弟怡怡(형제이이)하야 : 형제는 서로 화합하여 |
맏 형 | 아우 제 | 기쁠 이 | 기쁠 이 | |
行 | 則 | 雁 | 行 | 行則雁行(행즉안행)하라 : 길을 갈 때는 기러기 떼처럼 나란히 가라. |
갈 행 | 곧 즉 | 기러기 안 | 갈 행 | |
寢 | 則 | 連 | 衾 | 寢則連衾(침즉연금)하고 : 잠잘 때에는 이불을 나란히 덮고 |
잠잘 침 | 곧 즉 | 이을 연 | 이불 금 | |
食 | 則 | 同 | 牀 | 食則同牀(식즉동상)하라 : 밥 먹을 때에는 밥상을 함께 하라. |
먹을 식 | 곧 즉 | 같을 동 | 평상 상 | |
分 | 毋 | 求 | 多 | 分毋求多(분무구다)하며 : 나눌 때에 많기를 구하지(원하지) 말며 |
나눌 분 | 말 무 | 구할 구 | 많을 다 | |
有 | 無 | 相 | 通 | 有無相通(유무상통)하라 : 있고 없는 것을 서로 가리지 말라. |
있을 유 | 없을 무 | 서로 상 | 통할 통 | |
私 | 其 | 衣 | 食 | 私其衣食(사기의식)이면 : 형제간에 그 의복과 음식을 내것 네것 가리면 |
개인 사 | 그 기 | 옷 의 | 먹을 식 | |
禽 | 獸 | 夷 | 狄 | 禽獸夷狄(금수이적)이니라 : 금수나 오랑캐와 같다. |
새 금 | 짐승 수 | 오랑캐 이 | 오랑캐 적 | |
兄 | 無 | 衣 | 服 | 兄無衣服(형무의복)이어든 : 형이 의복이 없거든 |
맏 형 | 없을 무 | 옷 의 | 옷 복 | |
弟 | 必 | 獻 | 之 | 弟必獻之(제필헌지)하고 : 아우가 반드시 드리고, |
아우 제 | 반드시 필 | 바칠 헌 | 갈 지 | |
弟 | 無 | 飮 | 食 | 弟無飮食(제무음식)이어든 : 아우가 음식이 없거든 |
아우 제 | 없을 무 | 마실 음 | 먹을 식 | |
兄 | 必 | 與 | 之 | 兄必與之(형필여지)하라 : 형이 반드시 주어라. |
맏 형 | 반드시 필 | 줄 여 | 갈 지 | |
一 | 杯 | 之 | 水 | 一杯之水(일배지수)라도 : 한 잔의 물이라도 |
한 일 | 잔 배 | 갈 지 | 물 수 | |
必 | 分 | 而 | 飮 | 必分而飮(필분이음)하고 : 반드시 나누어 마시고 |
반드시 필 | 나눌 분 | 말이을 이 | 마실 음 | |
一 | 粒 | 之 | 食 | 一粒之食(일립지식)이라도 : 한 알의 음식이라도 |
한 일 | 쌀알 립 | 갈 지 | 밥 식 | |
必 | 分 | 而 | 食 | 必分而食(필분이식)하라 : 반드시 나누어 먹어라. |
반드시 필 | 나눌 분 | 말이을 이 | 먹을 식 | |
兄 | 雖 | 責 | 我 | 兄雖責我(형수책아)나 : 형이 비록 나를 꾸짖더라도 |
맏 형 | 비록 수 | 꾸짖을 책 | 나 아 | |
莫 | 敢 | 抗 | 怒 | 莫敢抗怒(막감항노)하고 : 감히 항거하고 성내지 말고 감히 원망하고 성내지 말며 |
없을 막 | 감히 감 | 막을 항 | 성낼 노 | |
弟 | 雖 | 有 | 過 | 弟雖有過(제수유과)나 : 아우가 비록 잘못이 있더라도 |
아우 제 | 비록 수 | 있을 유 | 허물 과 | |
須 | 勿 | 聲 | 責 | 須勿聲責(수물성책)하라 : 모름지기 큰소리로 꾸짖지 말라. |
모름지기 수 | 말 물 | 소리 성 | 꾸짖을 책 | |
兄 | 弟 | 有 | 善 | 兄弟有善(형제유선)이어든 : 형제간에 잘한 일이 있으면 |
맏 형 | 아우 제 | 있을 유 | 착할 선 | |
必 | 譽 | 于 | 外 | 必譽于外(필예우외)하고 : 반드시 밖에 칭찬하고, |
반드시 필 | 기릴 예 | 어조사 우 | 바깥 외 | |
兄 | 弟 | 有 | 失 | 兄弟有失(형제유실)이어든 : 형제간에 잘못이 있으면 형제가 악함이 있거든 |
맏 형 | 아우 제 | 있을 유 | 잘못 실 | |
隱 | 而 | 勿 | 揚 | 隱而勿揚(은이물양)하라 : 숨겨 주고 드러내지 말라. 숨기고 나타내지 말라. |
숨길 은 | 말이을 이 | 말 물 | 오를 양 | |
兄 | 弟 | 有 | 難 | 兄弟有難(형제유난)이어든 : 형제간에 어려운 일이 있으면 |
맏 형 | 아우 제 | 있을 유 | 어려울 난 | |
悶 | 而 | 思 | 救 | 悶而思救(민이사구)하라 : 근심하고 구원해 주기를 생각하라. |
번민할 민 | 말이을 이 | 생각할 사 | 구원할 구 | |
我 | 打 | 我 | 弟 | 我打我弟(아타아제)면 : 내가 내 아우를 때리면 |
나 아 | 칠 타 | 나 아 | 아우 제 | |
猶 | 打 | 父 | 母 | 猶打父母(유타부모)요 : 부모님을 때림과 같을 것이요 |
같을 유 | 칠 타 | 아비 부 | 어미 모 | |
我 | 欺 | 兄 | 弟 | 我欺兄弟(아기형제)면 : 내가 형제를 속이면 |
나 아 | 속일 기 | 맏 형 | 아우 제 | |
如 | 欺 | 父 | 母 | 如欺父母(여기부모)라 : 부모님을 속임과 같을지니라. |
같을 여 | 속일 기 | 아비 부 | 어미 모 | |
我 | 及 | 兄 | 弟 | 我及兄弟(아급형제)는 : 나와 형제는 |
나 아 | 및 급 | 맏 형 | 아우 제 | |
同 | 受 | 親 | 血 | 同受親血(동수친혈)이니 : 같은 어버이 피를 받았으니 |
같을 동 | 받을 수 | 어버이 친 | 피 혈 | |
兄 | 有 | 過 | 失 | 兄有過失(형유과실)이면 : 형에게 과실이 있으면 |
맏 형 | 있을 유 | 허물 과 | 잘못 실 | |
和 | 氣 | 以 | 諫 | 和氣以諫(화기이간)하고 : 화목한 기운으로 간하고 (잘못을 고치도록 말하고) |
화할 화 | 기운 기 | 써 이 | 간할 간 | |
弟 | 有 | 過 | 失 | 弟有過失(제유과실)이면 : 동생에게 과실이 있다면 |
아우 제 | 있을 유 | 허물 과 | 잘못 실 | |
怡 | 聲 | 以 | 訓 | 怡聲以訓(이성이훈)하라 : 기꺼운 소리로써 가르쳐라. |
기쁠 이 | 소리 성 | 써 이 | 가르칠 훈 | |
我 | 出 | 晩 | 來 | 我出晩來(아출만래)하면 : 내가 나가 늦게 오면 |
나 아 | 날 출 | 늦을 만 | 올 래 | |
倚 | 門 | 俟 | 之 | 倚門俟之(의문사지)하고 : 문에 기대어 기다리고 |
의지할 의 | 문 문 | 기다릴 사 | 갈 지 | |
弟 | 出 | 不 | 還 | 弟出不還(제출불환)하면 : 아우가 나가 돌아오지 않으면 |
아우 제 | 날 출 | 아닐 불 | 돌아올 환 | |
登 | 高 | 望 | 之 | 登高望之(등고망지)니라 : 높은 데 올라 바라볼지니라. |
오를 등 | 높을 고 | 바라볼 망 | 갈 지 | |
兄 | 能 | 如 | 此 | 兄能如此(형능여차)면 : 형이 능히 이와 같이 하면 |
맏 형 | 능할 능 | 같을 여 | 이 차 | |
弟 | 亦 | 效 | 之 | 弟亦效之(제역효지)리라 : 아우도 또한 본받으리라. |
아우 제 | 또 역 | 본받을 효 | 갈 지 | |
我 | 有 | 歡 | 樂 | 我有歡樂(아유환락)이면 : 나에게 기쁨과 즐거움이 있으면 |
나 아 | 있을 유 | 기뻐할 환 | 즐길 락 | |
兄 | 弟 | 亦 | 樂 | 兄弟亦樂(형제역락)하고 : 형제들도 즐거워하고, |
맏 형 | 아우 제 | 또 역 | 즐길 락 | |
我 | 有 | 憂 | 患 | 我有憂患(아유우환)이면 : 나에게 근심과 걱정이 있으면 |
나 아 | 있을 유 | 근심 우 | 걱정 환 | |
兄 | 弟 | 亦 | 憂 | 兄弟亦憂(형제역우)니라 : 형제들도 근심하느니라. |
맏 형 | 아우 제 | 또 역 | 근심 우 | |
雖 | 有 | 良 | 朋 | 雖有良朋(수유량붕)이나 : 비록 어진 벗이 있을지라도 |
비록 수 | 있을 유 | 어질 량 | 벗 붕 | |
不 | 及 | 如 | 此 | 不及如此(불급여차)니라 : 이 같음에 미치지 못할지니라. |
아닐 불 | 미칠 급 | 같을 여 | 이 차 | |
敬 | 我 | 兄 | 後 | 敬我兄後(경아형후)에는 : 내 형을 공경한 뒤에는 |
공경할 경 | 나 아 | 맏 형 | 뒤 후 | |
敬 | 人 | 之 | 兄 | 敬人之兄(경인지형)하고 : 다른 사람의 형을 공경하고 |
공경할 경 | 사람 인 | 갈 지 | 맏 형 | |
愛 | 我 | 弟 | 後 | 愛我弟後(애아제후)에 : 내 아우를 사랑한 뒤에 |
사랑 애 | 나 아 | 아우 제 | 뒤 후 | |
愛 | 人 | 之 | 弟 | 愛人之弟(애인지제)하라 : 다른 사람의 아우를 사랑하라. |
사랑 애 | 사람 인 | 갈 지 | 아우 제 | |
雖 | 有 | 他 | 親 | 雖有他親(수유타친)이나 : 비록 다른 친척이 있으나 |
비록 수 | 있을 유 | 다를 타 | 친척 친 | |
豈 | 若 | 兄 | 弟 | 豈若兄弟(기약형제)리오 : 어찌 형제간과 같겠는가? |
어찌 기 | 같을 약 | 맏 형 | 아우 제 | |
兄 | 弟 | 和 | 睦 | 兄弟和睦(형제화목)이면 : 형제가 화목하면 |
맏 형 | 아우 제 | 화할 화 | 화목할 목 | |
父 | 母 | 喜 | 之 | 父母喜之(부모희지)시니라 : 부모님께서 기뻐하시느니라. |
아비 부 | 어미 모 | 기쁠 희 | 갈 지 | |
事 | 師 | 如 | 親 | 事師如親(사사여친)하야 : 스승 섬기기는 어버이와 같이 해서 |
섬길 사 | 스승 사 | 같을 여 | 어버이 친 | |
必 | 恭 | 必 | 敬 | 必恭必敬(필공필경)하라 : 반드시 공손히 하고 반드시 공경하라. |
반드시 필 | 공손할 공 | 반드시 필 | 공경할 경 | |
先 | 生 | 施 | 敎 | 先生施敎(선생시교)어시든 : 선생님께서 가르침을 베풀어 주시거든 |
먼저 선 | 날 생 | 베풀 시 | 가르칠 교 | |
弟 | 子 | 是 | 則 | 弟子是則(제자시측)하라 : 제자들은 이것을 본받아라. |
아우 제 | 아들 자 | 옳을 시 | 본받을 측 | |
夙 | 興 | 夜 | 寐 | 夙興夜寐(숙흥야매)하야 : 아침 일찍 일어나고 밤늦게 자서 |
일찍 숙 | 일어날 흥 | 밤 야 | 잠잘 매 | |
勿 | 懶 | 讀 | 書 | 勿懶讀書(물라독서)하라 : 책 읽기를 게을리 하지 말라. |
말 물 | 게으를 라 | 읽을 독 | 쓸 서 | |
勤 | 勉 | 工 | 夫 | 勤勉工夫(근면공부)하면 : 공부를 부지런히 힘쓰면 |
부지런할 근 | 힘쓸 면 | 장인 공 | 지아비 부 | |
父 | 母 | 悅 | 之 | 父母悅之(부모열지)시니라 : 부모님께서 기뻐하시느니라. |
아비 부 | 어미 모 | 기쁠 열 | 갈 지 | |
始 | 習 | 文 | 字 | 始習文字(시습문자)어든 : 처음 문자를 익힐 때에는 |
처음 시 | 익힐 습 | 글월 문 | 글자 자 | |
字 | 劃 | 楷 | 正 | 字劃楷正(자획해정)하라 : 글자의 획을 바르게 써라. |
글자 자 | 그을 획 | 본보기 해 | 바를 정 | |
書 | 冊 | 狼 | 藉 | 書冊狼藉(서책낭자)어든 : 서책이 함부로 깔려 있거든 |
쓸 서 | 책 책 | 어지러울 랑 | 깔 자 | |
每 | 必 | 整 | 頓 | 每必整頓(매필정돈)하라 : 매번 반드시 정돈하라. |
매양 매 | 반드시 필 | 가지런할 정 | 조아릴 돈 | |
非 | 敎 | 不 | 知 | 非敎不知(비교부지)하니 : 가르치지 아니하면 알지 못하니 |
아닐 비 | 가르칠 교 | 아닐 불 | 알 지 | |
非 | 知 | 何 | 行 | 非知何行(비지하행)하리오 : 알지 못하면 어찌 행하리오. |
아닐 비 | 알 지 | 어찌 하 | 행할 행 | |
能 | 孝 | 能 | 悌 | 能孝能悌(능효능제)가 : 부모님께 효도하고 웃어른을 공경할 수 있는 것은 |
능할 능 | 효도 효 | 능할 능 | 공경할 제 | |
莫 | 非 | 師 | 恩 | 莫非師恩(막비사은)이니라 : 스승의 은혜 아닌 것이 없느니라. |
없을 막 | 아닐 비 | 스승 사 | 은혜 은 | |
能 | 知 | 能 | 行 | 能知能行(능지능행)이 : 알 수 있고 행할 수 있는 것은 |
능할 능 | 알 지 | 능할 능 | 행할 행 | |
總 | 是 | 師 | 功 | 總是師功(총시사공)이니라 : 모두 스승의 공이니라. |
거느릴 총 | 옳을 시 | 스승 사 | 공로 공 | |
非 | 爾 | 自 | 行 | 非爾自行(비이자행)이요 : 너 스스로 행한 것이 아니요 |
아닐 비 | 너 이 | 스스로 자 | 행할 행 | |
唯 | 師 | 導 | 之 | 唯師導之(유사도지)이니 : 오직 스승의 이끌어 주심 때문이니 |
오직 유 | 스승 사 | 이끌 도 | 갈 지 | |
其 | 恩 | 其 | 功 | 其恩其功(기은기공)은 : 그 은혜와 그 공은 |
그 기 | 은혜 은 | 그 기 | 공로 공 | |
亦 | 如 | 天 | 地 | 亦如天地(역여천지)니라 : 또한 하늘과 땅 같으니라. |
또 역 | 같을 여 | 하늘 천 | 땅 지 | |
長 | 者 | 慈 | 幼 | 長者慈幼(장자자유)하고 : 어른은 어린이를 사랑하고 |
길 장 | 놈 자 | 사랑할 자 | 어릴 유 | |
幼 | 者 | 敬 | 長 | 幼者敬長(유자경장)하라 : 어린이는 어른을 공경하라. |
어릴 유 | 놈 자 | 공경할 경 | 어른 장 | |
長 | 者 | 之 | 前 | 長者之前(장자지전)엔 : 어른의 앞에서는 |
어른 장 | 놈 자 | 갈 지 | 앞 전 | |
進 | 退 | 必 | 恭 | 進退必恭(진퇴필공)하라 : 나아가고 물러날 때 반드시 공손히 하라. |
나아갈 진 | 물러날 퇴 | 반드시 필 | 공손할 공 | |
年 | 長 | 以 | 倍 | 年長以倍(연장이배)어든 : 나이가 많아 곱절이 되거든 |
해 년 | 길 장 | 써 이 | 곱 배 | |
父 | 以 | 事 | 之 | 父以事之(부이사지)하고 : 아버지로 섬기고 |
아비 부 | 써 이 | 섬길 사 | 갈 지 | |
十 | 年 | 以 | 長 | 十年以長(십년이장)이어든 : 열 살이 더 많으면 |
열 십 | 해 년 | 써 이 | 길 장 | |
兄 | 以 | 事 | 之 | 兄以事之(형이사지)하라 : 형으로 섬겨라. |
맏 형 | 써 이 | 섬길 사 | 갈 지 | |
我 | 敬 | 人 | 親 | 我敬人親(아경인친)이면 : 내가 다른 사람의 어버이를 공경하면 내가 다른 사람의 어버이를 섬기면 |
나 아 | 공경할 경 | 사람 인 | 어버이 친 | |
人 | 敬 | 我 | 親 | 人敬我親(인경아친)하고 : 다른 사람이 내 어버이를 공경하고, 다른 사람이 내 어버이를 섬기고, |
사람 인 | 공경할 경 | 나 아 | 어버이 친 | |
我 | 敬 | 人 | 兄 | 我敬人兄(아경인형)이면 : 내가 다른 사람의 형을 공경하면 |
나 아 | 공경할 경 | 사람 인 | 맏 형 | |
人 | 敬 | 我 | 兄 | 人敬我兄(인경아형)이니라 : 다른 사람이 내 형을 공경하느니라. |
사람 인 | 공경할 경 | 나 아 | 맏 형 | |
賓 | 客 | 來 | 訪 | 賓客來訪(빈객내방)이어든 : 손님이 찾아오거든 |
손 빈 | 손 객 | 올 래 | 찾을 방 | |
接 | 待 | 必 | 誠 | 接待必誠(접대필성)하라 : 접대하기를 반드시 정성스럽게 하라. |
사귈 접 | 기다릴 대 | 반드시 필 | 정성 성 | |
賓 | 客 | 不 | 來 | 賓客不來(빈객불래)면 : 손님이 오지 않으면 |
손 빈 | 손 객 | 아닐 불 | 올 래 | |
門 | 戶 | 寂 | 寞 | 門戶寂寞(문호적막)이니라 : 문호(출입구, 대문)가 적막해 지느니라. |
문 문 | 지게 호 | 고요할 적 | 쓸쓸할 막 | |
人 | 之 | 處 | 世 | 人之處世(인지처세)에 :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사람이 세상에 있으면서 |
사람 인 | 갈 지 | 살 처 | 세상 세 | |
不 | 可 | 無 | 友 | 不可無友(불가무우)니 : 친구가 없을 수 없으니 |
아닐 불 | 옳을 가 | 없을 무 | 벗 우 | |
以 | 文 | 會 | 友 | 以文會友(이문회우)하고 : 글로써 벗을 모으고 |
써 이 | 글월 문 | 모일 회 | 벗 우 | |
以 | 友 | 輔 | 仁 | 以友輔仁(이우보인)하라 : 벗으로써 어질게 됨을 도와라. |
써 이 | 벗 우 | 도울 보 | 어질 인 | |
友 | 其 | 正 | 人 | 友其正人(우기정인)이면 : 바른 사람을 벗하면 |
벗 우 | 그 기 | 바를 정 | 사람 인 | |
我 | 亦 | 自 | 正 | 我亦自正(아역자정)이요 : 나도 저절로 바르게 되고, |
나 아 | 또 역 | 스스로 자 | 바를 정 | |
從 | 遊 | 邪 | 人 | 從遊邪人(종유사인)이면 : 간사한 사람을 따라서 놀면 |
좇을 종 | 놀 유 | 간사할 사 | 사람 인 | |
我 | 亦 | 自 | 邪 | 我亦自邪(아역자사)니라 : 나도 저절로 간사해진다. |
나 아 | 또 역 | 스스로 자 | 간사할 사 | |
蓬 | 生 | 麻 | 中 | 蓬生麻中(봉생마중)이면 : 쑥이 삼 가운데서 자라나면 |
쑥 봉 | 날 생 | 삼 마 | 가운데 중 | |
不 | 扶 | 自 | 直 | 不扶自直(불부자직)이요 : 붙들어주지 않아도 저절로 곧아지고 |
아닐 불 | 도울 부 | 스스로 자 | 곧을 직 | |
白 | 沙 | 在 | 泥 | 白沙在泥(백사재니)면 : 흰모래가 진흙에 있으면 |
흰 백 | 모래 사 | 있을 재 | 진흙 니 | |
不 | 染 | 自 | 汚 | 不染自汚(불염자오)니라 : 물들이지 않아도 저절로 더러워 지느니라. |
아닐 불 | 물들일 염 | 스스로 자 | 더러울 오 | |
近 | 墨 | 者 | 黑 | 近墨者黑(근묵자흑)이요 : 먹을 가까이 하는 사람은 검어지고 |
가까울 근 | 먹 묵 | 놈 자 | 검을 흑 | |
近 | 朱 | 者 | 赤 | 近朱者赤(근주자적)이니 : 주사(朱砂)를 가까이하는 사람은 붉게 되니 물감이나 한방약으로 쓰임. 부적을 그릴 때 많이 쓰임 |
가까울 근 | 붉을 주 | 놈 자 | 붉을 적 | |
居 | 必 | 擇 | 隣 | 居必擇隣(거필택린)하고 : 거처할 때엔 반드시 이웃을 가리고 |
살 거 | 반드시 필 | 가릴 택 | 이웃 린 | |
就 | 必 | 有 | 德 | 就必有德(취필유덕)하라 : 나아갈 때엔 반드시 덕 있는 사람에게 가라. |
나아갈 취 | 반드시 필 | 있을 유 | 덕 덕 | |
擇 | 而 | 交 | 之 | 擇而交之(택이교지)면 : 사람을 가려서 사귀면 |
가릴 택 | 말이을 이 | 사귈 교 | 갈 지 | |
有 | 所 | 補 | 益 | 有所補益(유소보익)하고 : 도움과 유익함이 있고, |
있을 유 | 바 소 | 도울 보 | 유익할 익 | |
不 | 擇 | 而 | 交 | 不擇而交(불택이교)면 : 가리지 않고 사귀면 |
아닐 불 | 가릴 택 | 말이을 이 | 사귈 교 | |
反 | 有 | 害 | 矣 | 反有害矣(반유해의)니라 : 도리어 해가 있느니라. |
되돌릴 반 | 있을 유 | 해칠 해 | 어조사 의 | |
朋 | 友 | 有 | 過 | 朋友有過(붕우유과)어든 : 친구에게 잘못이 있거든 |
벗 붕 | 벗 우 | 있을 유 | 허물 과 | |
忠 | 告 | 善 | 導 | 忠告善導(충고선도)하라 : 충고하여 착하게 인도하라. |
충성 충 | 알릴 고 | 착할 선 | 이끌 도 | |
人 | 無 | 責 | 友 | 人無責友(인무책우)면 : 사람이 잘못을 꾸짖어 주는 친구가 없으면 |
사람 인 | 없을 무 | 꾸짖을 책 | 벗 우 | |
易 | 陷 | 不 | 義 | 易陷不義(이함불의)니라 : 의롭지 못한데 빠지기 쉬우니라. |
쉬울 이 | 빠질 함 | 아닐 불 | 옳을 의 | |
面 | 讚 | 我 | 善 | 面讚我善(면찬아선)이면 : 면전에서 나의 착한 점을 칭찬하면 |
얼굴 면 | 칭찬할 찬 | 나 아 | 착할 선 | |
諂 | 諛 | 之 | 人 | 諂諛之人(첨유지인)이요 : 아첨하는 사람이고, |
아첨할 첨 | 아첨할 유 | 갈 지 | 사람 인 | |
面 | 責 | 我 | 過 | 面責我過(면책아과)면 : 면전에서 나의 잘못을 꾸짖으면 |
얼굴 면 | 꾸짖을 책 | 나 아 | 허물 과 | |
剛 | 直 | 之 | 人 | 剛直之人(강직지인)이니라 : 굳세고 정직한 사람이다. |
굳셀 강 | 곧을 직 | 갈 지 | 사람 인 | |
言 | 而 | 不 | 信 | 言而不信(언이불신)이면 : 말을 하되 미덥지 못하면 |
말씀 언 | 말이을 이 | 아닐 불 | 믿을 신 | |
非 | 直 | 之 | 友 | 非直之友(비직지우)니라 : 정직한 친구가 아니다. |
아닐 비 | 곧을 직 | 갈 지 | 벗 우 | |
見 | 善 | 從 | 之 | 見善從之(견선종지)하고 : 착한 것을 보면 그것을 따고 |
볼 견 | 착할 선 | 좇을 종 | 갈 지 | |
知 | 過 | 必 | 改 | 知過必改(지과필개)하라 : 잘못을 알면 반드시 고쳐라. |
알 지 | 허물 과 | 반드시 필 | 고칠 개 | |
悅 | 人 | 讚 | 者 | 悅人讚者(열인찬자)는 : 남의 칭찬을 좋아하는 자는 |
기쁠 열 | 사람 인 | 칭찬할 찬 | 놈 자 | |
百 | 事 | 皆 | 僞 | 百事皆僞(백사개위)며 : 온갖 일이 모두 거짓이고, |
일백 백 | 일 사 | 다 개 | 거짓 위 | |
厭 | 人 | 責 | 者 | 厭人責者(염인책자)는 : 남의 꾸짖음을 싫어하는 자는 |
싫을 염 | 사람 인 | 꾸짖을 책 | 놈 자 | |
其 | 行 | 無 | 進 | 其行無進(기행무진)이니라 : 그 행동에 진전이 없다. |
그 기 | 갈 행 | 없을 무 | 나아갈 진 | |
百 | 足 | 之 | 蟲 | 百足之蟲(백족지충)은 : 백 개의 다리를 가진 벌레는 |
일백 백 | 발 족 | 갈 지 | 벌레 충 | |
至 | 死 | 不 | 至死不(지사불강)하며 : 죽음에 이르러도 자빠지지 아니하며 | |
이를 지 | 죽을 사 | 아닐 불 | 쓰러질 강 | |
多 | 友 | 之 | 人 | 多友之人(다우지인)은 : 친구가 많은 사람은 |
많을 다 | 벗 우 | 갈 지 | 사람 인 | |
當 | 事 | 無 | 誤 | 當事無誤(당사무오)니라 : 일을 당하여도 그르침이다. |
당할 당 | 일 사 | 없을 무 | 잘못할 오 | |
初 | 不 | 擇 | 友 | 初不擇友(초불택우)면 : 처음에 벗을 가리지 않고 사면 |
처음 초 | 아닐 불 | 가릴 택 | 벗 우 | |
後 | 苦 | 絶 | 之 | 後苦絶之(후고절지)요 : 나중에 괴로워 친구를 끊을 것이요 |
뒤 후 | 괴로울 고 | 끊을 절 | 갈 지 | |
彼 | 必 | 大 | 怒 | 彼必大怒(피필대로)하면 : 남에게 반드시 크게 성내면 |
저 피 | 반드시 필 | 큰 대 | 성낼 로 | |
反 | 有 | 我 | 害 | 反有我害(반유아해)이니라 : 도리어 나에게 해함이 있다. |
되돌릴 반 | 있을 유 | 나 아 | 해칠 해 | |
我 | 益 | 我 | 害 | 我益我害(아익아해)는 : 나에게 이롭고 나에게 해가 됨은 |
나 아 | 유익할 익 | 나 아 | 해칠 해 | |
唯 | 在 | 我 | 矣 | 唯在我矣(유재아의)요 : 오직 나에게 있는 것이요 |
오직 유 | 있을 재 | 나 아 | 어조사 의 | |
行 | 不 | 如 | 言 | 行不如言(행불여언)하면 : 행동이 말과 같지 아니하면 |
갈 행 | 아닐 불 | 같을 여 | 말씀 언 | |
是 | 謂 | 不 | 信 | 是謂不信(시위불신)이라 : 이것을 일러 불신이라고 한다. |
옳을 시 | 이를 위 | 아닐 불 | 믿을 신 | |
父 | 子 | 有 | 親 | 父子有親(부자유친)하며 :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고, |
아비 부 | 아들 자 | 있을 유 | 어버이 친 | |
君 | 臣 | 有 | 義 | 君臣有義(군신유의)하며 : 임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리가 있으며, |
임금 군 | 신하 신 | 있을 유 | 옳을 의 | |
夫 | 婦 | 有 | 別 | 夫婦有別(부부유별)하며 :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분별이 있으며, |
지아비 부 | 아내 부 | 있을 유 | 나눌 별 | |
長 | 幼 | 有 | 序 | 長幼有序(장유유서)하며 : 어른과 아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으며, |
어른 장 | 어릴 유 | 있을 유 | 차례 서 | |
朋 | 友 | 有 | 信 | 朋友有信(붕우유신)이니 : 벗과 벗 사이에는 신의가 있으니, |
벗 붕 | 벗 우 | 있을 유 | 믿을 신 | |
是 | 謂 | 五 | 倫 | 是謂五倫(시위오륜)이니라 : 이것을 일러 오륜이라고 한다. |
옳을 시 | 이를 위 | 다섯 오 | 인륜 륜 | |
君 | 爲 | 臣 | 綱 | 君爲臣綱(군위신강)이요 : 임금은 신하의 벼리가 되고, |
임금 군 | 할 위 | 신하 신 | 벼리 강 | |
父 | 爲 | 子 | 綱 | 父爲子綱(부위자강)이요 : 아버지는 자식의 벼리가 되며, |
아비 부 | 할 위 | 아들 자 | 벼리 강 | |
夫 | 爲 | 婦 | 綱 | 夫爲婦綱(부위부강)이니 : 남편은 아내의 벼리가 되니, |
지아비 부 | 할 위 | 아내 부 | 벼리 강 | |
是 | 謂 | 三 | 綱 | 是謂三綱(시위삼강)이니라 : 이것을 일러 삼강이라고 한다. |
옳을 시 | 이를 위 | 석 삼 | 벼리 강 | |
人 | 所 | 以 | 貴 | 人所以貴(인소이귀)는 : 사람이 귀한 이유는 |
사람 인 | 바 소 | 써 이 | 귀할 귀 | |
以 | 其 | 倫 | 綱 | 以其倫綱(이기륜강)이니라 : 오륜과 삼강 때문이다. |
써 이 | 그 기 | 인륜 륜 | 벼리 강 | |
足 | 容 | 必 | 重 | 足容必重(족용필중)하며 : 발의 용모는 반드시 무겁게 하며, |
발 족 | 모습 용 | 반드시 필 | 무거울 중 | |
手 | 容 | 必 | 恭 | 手容必恭(수용필공)하며 : 손의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하며, |
손 수 | 모습 용 | 반드시 필 | 공손할 공 | |
目 | 容 | 必 | 端 | 目容必端(목용필단)하며 : 눈의 용모는 반드시 단정히 하며, |
눈 목 | 얼굴 용 | 반드시 필 | 바를 단 | |
口 | 容 | 必 | 止 | 口容必止(구용필지)하며 : 입의 용모는 반드시 듬직하게 하며, |
입 구 | 모양 용 | 반드시 필 | 멈출 지 | |
聲 | 容 | 必 | 靜 | 聲容必靜(성용필정)하며 : 소리의 용모는 반드시 조용하게 하며, |
소리 성 | 얼굴 용 | 반드시 필 | 고요할 정 | |
頭 | 容 | 必 | 直 | 頭容必直(두용필직)하며 : 머리의 용모는 반드시 곧게 하며, |
머리 두 | 얼굴 용 | 반드시 필 | 곧을 직 | |
氣 | 容 | 必 | 肅 | 氣容必肅(기용필숙)하며 : 숨쉴 때의 용모는 반드시 엄숙히 하며, |
기운 기 | 얼굴 용 | 반드시 필 | 엄숙할 숙 | |
立 | 容 | 必 | 德 | 立容必德(입용필덕)하며 : 서 있는 모습은 반드시 덕이 있게 하며, |
설 립 | 얼굴 용 | 반드시 필 | 덕 덕 | |
色 | 容 | 必 | 莊 | 色容必莊(색용필장)이니 : 얼굴 용모는 반드시 씩씩하게 할 것이니, |
빛 색 | 모습 용 | 반즈시 필 | 씩씩할 장 | |
是 | 曰 | 九 | 容 | 是曰九容(시왈구용)이니라 : 이것을 말해서 구용이라고 한다. |
옳을 시 | 가로 왈 | 아홉 구 | 모습 용 | |
視 | 必 | 思 | 明 | 視必思明(시필사명)하며 : 볼 때에는 반드시 밝게 볼 것을 생각하며, |
볼 시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밝을 명 | |
聽 | 必 | 思 | 聰 | 聽必思聰(청필사총)하며 : 들을 때에는 반드시 밝게 들을 것을 생각하며, |
들을 청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귀밝을 총 | |
色 | 必 | 思 | 溫 | 色必思溫(색필사온)하며 : 얼굴빛은 반드시 온화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
빛 색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따뜻할 온 | |
貌 | 必 | 思 | 恭 | 貌必思恭(모필사공)하며 : 용모는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
얼굴 모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공손할 공 | |
言 | 必 | 思 | 忠 | 言必思忠(언필사충)하며 : 말은 반드시 성실하게 할 것을 |
말씀 언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충성 충 | |
事 | 必 | 思 | 敬 | 事必思敬(사필사경)하며 : 일은 반드시 공손하게 할 것을 생각하며, |
일 사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공경할 경 | |
疑 | 必 | 思 | 問 | 疑必思問(의필사문)하며 : 의심나는 것은 반드시 물을 것을 생각하며, |
의심할 의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물을 문 | |
忿 | 必 | 思 | 難 | 忿必思難(분필사난)하며 : 분노가 날 때에는 반드시 후환을 생각하며, |
성낼 분 | 반드시 필 | 생각할 사 | 어려울 난 | |
見 | 得 | 思 | 義 | 見得思義(견득사의)니 : 얻을 것을 보면 의를 생각해야 하니, |
볼 견 | 얻을 득 | 생각할 사 | 옳을 의 | |
是 | 曰 | 九 | 思 | 是曰九思(시왈구사)니라 : 이것을 말해서 구사라고 한다. |
옳을 시 | 가로 왈 | 아홉 구 | 생각할 사 | |
非 | 禮 | 勿 | 視 | 非禮勿視(비례물시)하며 : 예가 아니면 보지 말며, |
아닐 비 | 예도 례 | 말 물 | 볼 시 | |
非 | 禮 | 勿 | 聽 | 非禮勿聽(비례물청)하며 : 예가 아니면 듣지 말며, |
아닐 비 | 예도 례 | 말 물 | 들을 청 | |
非 | 禮 | 勿 | 言 | 非禮勿言(비례물언)하며 :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며, |
아닐 비 | 예도 례 | 말 물 | 말씀 언 | |
非 | 禮 | 勿 | 動 | 非禮勿動(비례물동)이니라 : 예가 아니면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
아닐 비 | 예도 례 | 말 물 | 움직일 동 | |
行 | 必 | 正 | 直 | 行必正直(행필정직)하고 : 행동은 반드시 바르고 곧게 하고 |
갈 행 | 반드시 필 | 바를 정 | 곧을 직 | |
言 | 則 | 信 | 實 | 言則信實(언즉신실)하며 : 말은 미덥고 성실하게 하며, |
말씀 언 | 곧 즉 | 믿을 신 | 열매 실 | |
容 | 貌 | 端 | 正 | 容貌端正(용모단정)하고 : 용모는 단정하게 하고 |
얼굴 용 | 얼굴 모 | 바를 단 | 바를 정 | |
衣 | 冠 | 整 | 齊 | 衣冠整齊(의관정제)하라 : 의관은 바르고 가지런하게 하라. |
옷 의 | 갓 관 | 가지런할 정 | 가지런할 제 | |
居 | 處 | 必 | 恭 | 居處必恭(거처필공)하고 : 거처할 때에는 반드시 공손 히 하고 |
있을 거 | 살 처 | 반드시 필 | 공손할 공 | |
步 | 履 | 安 | 詳 | 步履安詳(보리안상)하라 : 걸음걸이는 편안하고 침착히 하라. |
걸음 보 | 밟을 리 | 편안할 안 | 자세할 상 | |
作 | 事 | 謀 | 始 | 作事謀始(작사모시)하고 : 일을 할 때에는 시작을 잘 계획하고 |
지을 작 | 일 사 | 꾀할 모 | 처음 시 | |
出 | 言 | 顧 | 行 | 出言顧行(출언고행)하라 : 말을 할 때에는 행실을 돌아 보라. |
날 출 | 말씀 언 | 돌아볼 고 | 갈 행 | |
常 | 德 | 固 | 持 | 常德固持(상덕고지)하고 : 항상 덕을 굳게 지키고 |
항상 상 | 덕 덕 | 굳을 고 | 가질 지 | |
然 | 諾 | 重 | 應 | 然諾重應(연락중응)하라 : 승낙을 할 때에는 신중히 대답하라. |
그러할 연 | 대답할 락 | 무거울 중 | 응할 응 | |
飮 | 食 | 愼 | 節 | 飮食愼節(음식신절)하고 : 먹고 마실 때에는 삼가고 절제하고 |
마실 음 | 먹을 식 | 삼갈 신 | 마디 절 | |
言 | 語 | 恭 | 遜 | 言語恭遜(언어공손)하라 : 언어를 공손히 하라. |
말씀 언 | 말씀 어 | 공손할 공 | 겸손할 손 | |
德 | 業 | 相 | 勸 | 德業相勸(덕업상권)하고 : 덕이 되는 일은 서로 권장하고, |
덕 덕 | 일 업 | 서로 상 | 권할 권 | |
過 | 失 | 相 | 規 | 過失相規(과실상규)하며 : 과실은 서로 타이르며, |
허물 과 | 잃을 실 | 서로 상 | 법 규 | |
禮 | 俗 | 相 | 交 | 禮俗相交(예속상교)하고 : 서로 사귐에 예의를 지키고, |
예도 례 | 풍속 속 | 서로 상 | 사귈 교 | |
患 | 難 | 相 | 恤 | 患難相恤(환난상휼)하라 : 재앙과 어려운 일은 서로 도와줘라. |
근심 환 | 어려울 난 | 서로 상 | 동정할 휼 | |
貧 | 窮 | 困 | 厄 | 貧窮困厄(빈궁곤액)에 : 빈궁(가난)과 재액이 있을 때에는 |
가난할 빈 | 다할 궁 | 괴로울 곤 | 재앙 액 | |
親 | 戚 | 相 | 救 | 親戚相救(친척상구)하며 : 친척들이 서로 구원해 주며, |
친할 친 | 겨레 척 | 서로 상 | 건질 구 | |
婚 | 姻 | 死 | 喪 | 婚姻死喪(혼인사상)에 : 혼인과 초상에는 |
혼인할 혼 | 혼인 인 | 죽을 사 | 죽을 상 | |
隣 | 保 | 相 | 助 | 隣保相助(인보상조)하라 : 이웃끼리 서로 도와라. |
이웃 린 | 지킬 보 | 서로 상 | 도울 조 | |
修 | 身 | 齊 | 家 | 修身齊家(수신제가)는 : 자기 몸과 마음을 닦고 집안을 가지런히 하는 것은 |
닦을 수 | 몸 신 | 가지런할 제 | 집 가 | |
治 | 國 | 之 | 本 | 治國之本(치국지본)이요 :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고 |
다스릴 치 | 나라 국 | 갈 지 | 근본 본 | |
讀 | 書 | 勤 | 儉 | 讀書勤儉(독서근검)은 : 책을 읽으며 부지런하고 검소 함은 |
읽을 독 | 글 서 | 부지런할 근 | 검소할 검 | |
起 | 家 | 之 | 本 | 起家之本(기가지본)이니라 :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다. |
일어날 기 | 집 가 | 갈 지 | 근본 본 | |
忠 | 信 | 慈 | 祥 | 忠信慈祥(충신자상)하고 : 충실하고 신용 있고 자상하며 |
충성 충 | 믿을 신 | 사랑할 자 | 상서로울 상 | |
溫 | 良 | 恭 | 儉 | 溫良恭儉(온량공검)하라 : 온순하고 어질고 공손하고 검소하게 하라. |
따뜻할 온 | 어질 량 | 공손할 공 | 검소할 검 | |
人 | 之 | 德 | 行 | 人之德行(인지덕행)은 : 사람의 덕행은 |
사람 인 | 갈 지 | 덕 덕 | 갈 행 | |
謙 | 讓 | 爲 | 上 | 謙讓爲上(겸양위상)이니라 : 겸손과 사양이 제일이다. |
겸손할 겸 | 사양할 양 | 할 위 | 위 상 | |
莫 | 談 | 他 | 短 | 莫談他短(막담타단)하고 : 다른 사람의 단점을 말하지 말고 |
없을 막 | 말씀 담 | 다를 타 | 짧은 단 | |
靡 | 恃 | 己 | 長 | 靡恃己長(미시기장)하라 : 자기의 장점을 믿지 말라. |
쓰러질 미 | 믿을 시 | 자기 기 | 길 장 | |
己 | 所 | 不 | 欲 | 己所不欲(기소불욕)을 : 자기가 하고 싶지 아니한 것을 |
자기 기 | 바 소 | 아닐 불 | 하고자 할 욕 | |
勿 | 施 | 於 | 人 | 勿施於人(물시어인)하라 : 남에게 베풀지(행하지) 말라. |
말 물 | 베풀 시 | 어조사 어 | 사람 인 | |
積 | 善 | 之 | 家 | 積善之家(적선지가)는 : 선행을 쌓은 집안은 |
쌓을 적 | 착할 선 | 갈 지 | 집 가 | |
必 | 有 | 餘 | 慶 | 必有餘慶(필유여경)이요 : 반드시 뒤에 경사가 있고 |
반드시 필 | 있을 유 | 남을 여 | 경사 경 | |
不 | 善 | 之 | 家 | 不善之家(불선지가)는 : 불선(=악)을 쌓은 집안은 |
아닐 불 | 착할 선 | 갈 지 | 집 가 | |
必 | 有 | 餘 | 殃 | 必有餘殃(필유여앙)이니라 : 반드시 뒤에 재앙이 있다. |
반드시 필 | 있을 유 | 남을 여 | 재앙 앙 | |
損 | 人 | 利 | 己 | 損人利己(손인이기)면 : 남을 손해보게 하고 자신을 이롭게 하면 |
손해 손 | 사람 인 | 이로울 리 | 자기 기 | |
終 | 是 | 自 | 害 | 終是自害(종시자해)니라 : 마침내 자신을 해치는 것이다. |
끝날 종 | 옳을 시 | 스스로 자 | 해칠 해 | |
禍 | 福 | 無 | 門 | 禍福無門(화복무문)하야 : 재앙과 복은 특정한 문이 없어 |
재난 화 | 복 복 | 없을 무 | 문 문 | |
惟 | 人 | 所 | 召 | 惟人所召(유인소소)니라 : 오직 사람이 불러들인 것이다. |
꾀할 유 | 사람 인 | 바 소 | 부를 소 | |
嗟 | 嗟 | 小 | 子 | 嗟嗟小子(차차소자)아 : 아! 소자(제자)들아 |
탄식할 차 | 탄식할 차 | 작을 소 | 아들 자 | |
敬 | 受 | 此 | 書 | 敬受此書(경수차서)하라 : 공경히 이 책을 받아라. |
공경할 경 | 받을 수 | 이 차 | 글 서 | |
非 | 我 | 言 | 非我言(비아언모)라 : 내 말은 늙은이의 망녕이 아니라 | |
아닐 비 | 나 아 | 말씀 언 | 늙은이 모 | |
惟 | 聖 | 之 | 謨 | 惟聖之謨(유성지모)시니라 : 오직 성인의 가르치심이니라. |
생각할 유 | 성인 성 | 갈 지 | 꾀 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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