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 |
地 |
玄 |
黃 |
天地玄黃(천지현황) ☞ 하늘은 위에 있으니 그 빛이 검고 그윽하며,
땅은 아래 있으니 그 빛이 누르다. |
하늘 천 |
땅 지 |
검을 현 |
누를 황 |
宇 |
宙 |
洪 |
荒 |
宇宙洪荒(우주홍황) ☞ 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다. |
집 우 |
집 주 |
넓을 홍 |
거칠 황 |
日 |
月 |
盈 |
|
日月盈(일월영측) ☞ 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
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다. |
날 일 |
달 월 |
찰 영 |
기울 측 |
辰 |
宿 |
列 |
張 |
辰宿列張(진숙열장) ☞ 별자리가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음을 말한다. |
별 진 |
잘 숙 |
벌일 열 |
베풀 장 |
寒 |
來 |
暑 |
往 |
寒來暑往(한래서왕) ☞ 추위가 오면 더위가 가고 더위가 오면 추위가
간다. 즉 계절의 바뀜을 말한다. |
찰 한 |
올 래 |
더울 서 |
갈 왕 |
秋 |
收 |
冬 |
藏 |
秋收冬藏(추수동장) ☞ 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저장한다. |
가을 추 |
거둘 수 |
겨울 동 |
저장할 장 |
閏 |
餘 |
成 |
歲 |
閏餘成歲(윤여성세) ☞ 일년 이십사절기의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한 해를 이루었다. |
윤달 윤 |
남을 여 |
이룰 성 |
해 세 |
律 |
呂 |
調 |
陽 |
律呂調陽(율려조양) ☞ 율려가 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陽)이요, 려는 음(陰)이다. ※율려-6률(六律)과 6려(六呂)를 말하며 음악
또는 가락을 뜻한다. |
가락 률 |
음률 려 |
고를 조 |
볕 양 |
雲 |
騰 |
致 |
雨 |
雲騰致雨(운등치우) ☞ 수증기가 올라가 구름이 되고, 찬 기운을 만나
비가 된다.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 |
구름 운 |
오를 등 |
이를 치 |
비 우 |
露 |
結 |
爲 |
霜 |
露結爲霜(노결위상) ☞ 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
이슬 로 |
맺을 결 |
할 위 |
서리 상 |
金 |
生 |
麗 |
水 |
金生麗水(금생여수) ☞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
쇠 금 |
낳을 생 |
고울 려 |
물 수 |
玉 |
出 |
崑 |
岡 |
玉出崑岡(옥출곤강) ☞ 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 |
구슬 옥 |
날 출 |
산이름곤 |
언덕 강 |
劍 |
號 |
巨 |
闕 |
劍號巨闕(검호거궐) ☞ 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만든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 |
칼 검 |
이름 호 |
클 거 |
대궐 궐 |
珠 |
稱 |
夜 |
光 |
珠稱夜光(주칭야광) ☞ 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으니 야광이라 칭하였다. |
구슬 주 |
일컬을 칭 |
밤 야 |
빛 광 |
果 |
珍 |
李 |
柰 |
果珍李柰(과진이내) ☞ 과실 중에 오얏(자두)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
과실 과 |
보배 진 |
오얏 리 |
능금나무 내 |
菜 |
重 |
芥 |
薑 |
菜重芥薑(채중개강) ☞ 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요하다. |
나물 채 |
무거울 중 |
겨자 개 |
생강 강 |
海 |
鹹 |
河 |
淡 |
海鹹河淡(해함하담) ☞ 바다 물은 짜고 민물은 아무 맛도 없고 맑다. |
바다 해 |
짤 함 |
물 하 |
묽을 담 |
鱗 |
潛 |
羽 |
翔 |
鱗潛羽翔(인잠우상) ☞ 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하늘을 난다. |
비늘 린 |
잠길 잠 |
깃 우 |
높이 날 상 |
龍 |
師 |
火 |
帝 |
龍師火帝(용사화제) ☞ 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 ※용의 모습으로 8괘를 가르친 스승인 복희씨,
불을 다스린 황제인 신농씨를 말한다. |
용 용 |
스승 사 |
불 화 |
임금 제 |
鳥 |
官 |
人 |
皇 |
鳥官人皇(조관인황) ☞ 소호(小昊)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皇帝)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
새 조 |
벼슬 관 |
사람 인 |
임금 황 |
始 |
制 |
文 |
字 |
始制文字(시제문자) ☞ 복희씨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국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
처음 시 |
지을 제 |
글월 문 |
글자 자 |
乃 |
服 |
衣 |
裳 |
乃服衣裳(내복의상) ☞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를
엄숙케 하였다. |
이에 내 |
옷 복 |
옷 의 |
치마 상 |
推 |
位 |
讓 |
國 |
推位讓國(추위양국) ☞ 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여 왕위를 물려
주었으니 |
밀 추 |
자리 위 |
사양할 양 |
나라 국 |
有 |
虞 |
陶 |
唐 |
有虞陶唐(유우도당) ☞ 유우는 왕위를 물려받은 순(舜)임금이요,
도당은 왕위를 물려준 우(禹)임금이다.
즉, 중국 고대 제왕들이다. |
있을 유 |
헤아릴 우 |
질그릇 도 |
당나라 당 |
弔 |
民 |
伐 |
罪 |
弔民伐罪(조민벌죄) ☞ 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 |
슬퍼할 조 |
백성 민 |
칠 벌 |
허물 죄 |
周 |
發 |
殷 |
湯 |
周發殷湯(주발은탕) ☞ 주발은 주나라 무왕(武王)의 이름이고,
은탕은 은나라 탕왕(湯王)의 칭호이다. |
두루 주 |
쏠 발 |
성할 은 |
끓을 탕 |
坐 |
朝 |
問 |
道 |
坐朝問道(좌조문도) ☞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아,
나라 다스리는 법을 묻는다면 |
앉을 좌 |
조정 조 |
물을 문 |
길 도 |
垂 |
拱 |
平 |
章 |
垂拱平章(수공평장) ☞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임금이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
드리울 수 |
두 손 맞잡을 공 |
평평할 평 |
글월 장 |
愛 |
育 |
黎 |
首 |
愛育黎首(애육여수) ☞ 명군(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있어서
黎首(백성)를 사랑하고 양육하면 |
사랑 애 |
기를 육 |
검을 려 |
머리 수 |
臣 |
伏 |
戎 |
羌 |
臣伏戎羌(신복융강) ☞ 그 덕에 융과 강(오랑캐들)도 항복하여
신민(臣民)이 된다. |
신하 신 |
엎드릴 복 |
오랑캐 융 |
오랑캐 강 |
遐 |
邇 |
壹 |
體 |
遐邇壹體(하이일체) ☞ 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하여
일체가 될 수 있다. |
멀 하 |
가까울 이 |
한 일 |
몸 체 |
率 |
賓 |
歸 |
王 |
率賓歸王(솔빈귀왕) ☞ 백성을 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이다. |
거느릴 솔 |
손 빈 |
돌아갈 귀 |
임금 왕 |
鳴 |
鳳 |
在 |
樹 |
鳴鳳在樹(명봉재수) ☞ 명군 성현(名君聖賢)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
울 명 |
봉황새 봉 |
있을 재 |
나무 수 |
白 |
駒 |
食 |
場 |
白駒食場(백구식장) ☞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평화롭게
마당 풀을 뜯어먹게 한다. |
흰 백 |
망아지 구 |
먹을 식 |
마당 장 |
化 |
被 |
草 |
木 |
化被草木(화피초목) ☞ 덕화(德化)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치며 |
될 화 |
입을 피 |
풀 초 |
나무 목 |
賴 |
及 |
萬 |
方 |
賴及萬方(뇌급만방) ☞ 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
힘입을 뢰 |
미칠 급 |
일만 만 |
모 방 |
蓋 |
此 |
身 |
髮 |
蓋此身髮(개차신발) ☞ 몸에 있는 털은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듯이 |
덮을 개 |
이 차 |
몸 신 |
터럭 발 |
四 |
大 |
五 |
常 |
四大五常(사대오상) ☞ 세상에는 네 가지 큰 것(道, 天, 地, 王)과
다섯 가지 떳떳함(仁, 義, 禮, 智, 信)이 있다. |
넉 사 |
큰 대 |
다섯 오 |
항상 상 |
恭 |
惟 |
鞠 |
養 |
恭惟鞠養(공유국양) ☞ 국양(몸을 기름)함을 공손히 하라.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 |
공손할 공 |
오직 유 |
기를 국 |
기를 양 |
豈 |
敢 |
毁 |
傷 |
豈敢毁傷(기감훼상) ☞ 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 |
어찌 기 |
감히 감 |
헐 훼 |
상할 상 |
女 |
慕 |
貞 |
烈 |
女慕貞烈(여모정렬) ☞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하여야 하며 ※烈→潔(맑을 결)로 쓰인 곳도 있음 |
계집 녀 |
사모할 모 |
곧을 정 |
매울 렬 |
男 |
效 |
才 |
良 |
男效才良(남효재량) ☞ 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한다. |
사내 남 |
본받을 효 |
재주 재 |
어질 량 |
知 |
過 |
必 |
改 |
知過必改(지과필개) ☞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하고 |
알 지 |
지날 과 |
반드시 필 |
고칠 개 |
得 |
能 |
莫 |
忘 |
得能莫忘(득능막망) ☞ 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얻을 득 |
능할 능 |
말 막 |
잊을 망 |
罔 |
談 |
彼 |
短 |
罔談彼短(망담피단) ☞ 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 |
없을 망 |
말씀 담 |
저 피 |
짧을 단 |
靡 |
恃 |
己 |
長 |
靡恃己長(미시기장) ☞ 자신의 장점을 믿고 자랑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 ※長 : 어른 장, 오랠 장, 뛰어날 장 |
아닐 미 |
믿을 시 |
자기 기 |
길 장 |
信 |
使 |
可 |
覆 |
信使可覆(신사가복) ☞ 믿음은 지키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더욱 조심해야 하고 |
믿을 신 |
하여금 사 |
옳을 가 |
뒤집힐 복 |
器 |
欲 |
難 |
量 |
器欲難量(기욕난량) ☞ 사람의 기량은 헤아리기 어려우므로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
그릇 기 |
하고자 할 욕 |
어려울 난 |
헤아릴 량 |
墨 |
悲 |
絲 |
染 |
墨悲絲染(묵비사염) ☞ 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 즉 사람도 매사를 조심하여야 한다. |
먹 묵 |
슬플 비 |
실 사 |
물들일 염 |
詩 |
讚 |
羔 |
羊 |
詩讚羔羊(시찬고양) ☞ 시경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 |
시 시 |
칭찬할 찬 |
새끼양 고 |
양 양 |
景 |
行 |
維 |
賢 |
景行維賢(경행유현) ☞ 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되고 ※景 : 경치 경, 모양 경, 클 경, 우러를 경 |
볕 경 |
다닐 행 |
바 유 |
어질 현 |
克 |
念 |
作 |
聖 |
克念作聖(극념작성) ☞ 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히
성인이 됨을 말한다. ※克, 剋 =이길 극 |
이길 극 |
생각 념 |
지을 작 |
성인 성 |
德 |
建 |
名 |
立 |
德建名立(덕건명립) ☞ 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 일을 행하면 저절로
이름도 서게 되고 |
덕 덕 |
세울 건 |
이름 명 |
설 립 |
形 |
端 |
表 |
正 |
形端表正(형단표정) ☞ 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한 그것이 겉으로 드러난다. |
모양 형 |
바를 단 |
겉 표 |
바를 정 |
空 |
谷 |
傳 |
聲 |
空谷傳聲(공곡전성) ☞ 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울려 퍼져
그대로 전해진다.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 |
빌 공 |
골짜기 곡 |
전할 전 |
소리 성 |
虛 |
堂 |
習 |
聽 |
虛堂習聽(허당습청) ☞ 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 |
빌 허 |
집 당 |
익힐 습 |
들을 청 |
禍 |
因 |
惡 |
績 |
禍因惡績(화인악적) ☞ 재앙은 악을 쌓음으로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소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 |
재앙 화 |
인할 인 |
악할 악 |
쌓을 적 |
福 |
緣 |
善 |
慶 |
福緣善慶(복연선경) ☞ 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
복 복 |
인연 연 |
착할 선 |
경사 경 |
尺 |
璧 |
非 |
寶 |
尺璧非寶(척벽비보) ☞ 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고 |
자 척 |
구슬 벽 |
아닐 비 |
보배 보 |
寸 |
陰 |
是 |
競 |
寸陰是競(촌음시경) ☞ 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 |
마디 촌 |
그늘 음 |
옳을 시 |
다툴 경 |
資 |
父 |
事 |
君 |
資父事君(자부사군) ☞ 부모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하니 |
자료 자 |
아비 부 |
섬길 사 |
임금 군 |
曰 |
嚴 |
與 |
敬 |
曰嚴與敬(왈엄여경) ☞ 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
가로 왈 |
엄할 엄 |
줄 여 |
공경할 경 |
孝 |
當 |
竭 |
力 |
孝當竭力(효당갈력) ☞ 부모에게 효도할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하며 |
효도 효 |
마땅할 당 |
다할 갈 |
힘 력 |
忠 |
則 |
盡 |
命 |
忠則盡命(충즉진명) ☞ 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여야 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 |
충성 충 |
곧 즉 |
다할 진 |
목숨 명 |
臨 |
深 |
履 |
薄 |
臨深履薄(임심리박) ☞ 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얼음을 밟듯이
세심 주의하여야 한다. |
임할 림 |
깊을 심 |
밟을 리 |
얇을 박 |
夙 |
興 |
溫 |
|
夙興溫淸(숙흥온정) ☞ 일찍 일어나서 잠자리가 추우면 덥게,
더우면 서늘케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
※淸으로 쓰인 곳도 있음 |
일찍 숙 |
흥할 흥 |
따뜻할 온 |
서늘할 정 |
似 |
蘭 |
斯 |
馨 |
似蘭斯馨(사란사형) ☞ 난초가 은은한 향기를 풍기듯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 |
같을 사 |
난초 란 |
이 사 |
향기 형 |
如 |
松 |
之 |
盛 |
如松之盛(여송지성) ☞ 소나무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 ※ 之 : 의 지(~의 : 관형격 조사), 이 지(이것은 : 지시 대명사) |
같을 여 |
소나무 송 |
갈 지 |
성할 성 |
川 |
流 |
不 |
息 |
川流不息(천류불식) ☞ 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동거지
(꾸준한 노력)를 말한 것이며 |
내 천 |
흐를 류 |
아닐 불 |
쉴 식 |
淵 |
澄 |
取 |
映 |
淵澄取映(연징취영) ☞ 연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고요한 마음을 말한 것이다. |
못 연 |
맑을 징 |
취할 취 |
비칠 영 |
容 |
止 |
若 |
思 |
容止若思(용지약사) ☞ 행동을 덤비지 말고 용모와 행동거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야 하며 |
얼굴 용 |
그칠 지 |
같을 약 |
생각 사 |
言 |
辭 |
安 |
定 |
言辭安定(언사안정) ☞ 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되게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 |
말씀 언 |
말씀 사 |
편안할 안 |
정할 정 |
篤 |
初 |
誠 |
美 |
篤初誠美(독초성미) ☞ 무엇이든지 처음 시작할 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하며 |
도타울 독 |
처음 초 |
정성 성 |
아름다울 미 |
愼 |
終 |
宜 |
令 |
愼終宜令(신종의령) ☞ 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신중히 하여
마무리가 좋아야 한다. |
삼갈 신 |
끝날 종 |
마땅 의 |
좋을 령 |
榮 |
業 |
所 |
基 |
榮業所基(영업소기) ☞ 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되며 |
영화 영 |
업 업 |
바 소 |
터 기 |
籍 |
甚 |
無 |
竟 |
籍甚無竟(적심무경) ☞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 |
서적 적 |
심할 심 |
없을 무 |
다할 경 |
學 |
優 |
登 |
仕 |
學優登仕(학우등사) ☞ 배운 것이 넉넉하면(많으면) 벼슬에 오를 수 있고 |
배울 학 |
넉넉할 우 |
오를 등 |
벼슬 사 |
攝 |
職 |
從 |
政 |
攝職從政(섭직종정) ☞ 벼슬을 잡아 정사(政事)에 참여하게 되니
국가 정사에 종사한다. |
잡을 섭 |
벼슬 직 |
좇을 종 |
정사 정 |
存 |
以 |
甘 |
棠 |
存以甘棠(존이감당) ☞ 주(周)나라 소공(召公)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는데 ※아가위나무 : 산사나무라고도 하며 그 열매를 한방에서는
산사자라고 하여 소화제 등으로 씀. |
있을 존 |
써 이 |
달 감 |
해당화 당 |
去 |
而 |
益 |
詠 |
去而益詠(거이익영) ☞ 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 |
갈 거 |
어조사 이 |
더할 익 |
읊을 영 |
樂 |
殊 |
貴 |
賤 |
樂殊貴賤(악수귀천) ☞ 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8일, 제후는 6일,
사대부는 4일, 서민은 2일이다. |
풍류 악 |
다를 수 |
귀할 귀 |
천할 천 |
禮 |
別 |
尊 |
卑 |
禮別尊卑(예별존비) ☞ 예도(禮度)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오륜이 그것이다. |
예도 례 |
다를 별 |
높을 존 |
낮을 비 |
上 |
和 |
下 |
睦 |
上和下睦(상화하목) ☞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한 가정이 되고 |
위 상 |
화할 화 |
아래 하 |
화목할 목 |
夫 |
唱 |
婦 |
隨 |
夫唱婦隨(부창부수) ☞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르니
원만한 가정을 이룬다. |
지아비 부 |
부를 창 |
아내 부 |
따를 수 |
外 |
受 |
傅 |
訓 |
外受傅訓(외수부훈) ☞ 나이 팔 세가 되면 밖으로 나가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하고 |
밖 외 |
받을 수 |
스승 부 |
가르칠 훈 |
入 |
奉 |
母 |
儀 |
入奉母儀(입봉모의) ☞ 집에 들어와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모시며
교육을 받는다. |
들 입 |
받들 봉 |
어미 모 |
거동 의 |
諸 |
姑 |
伯 |
叔 |
諸姑伯叔(제고백숙) ☞ 고모, 백부,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 |
모두 제 |
시어미 고 |
맏 백 |
아재비 숙 |
猶 |
子 |
比 |
兒 |
猶子比兒(유자비아) ☞ 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보살펴야 한다. |
같을 유 |
아들 자 |
견줄 비 |
아이 아 |
孔 |
懷 |
兄 |
弟 |
孔懷兄弟(공회형제) ☞ 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하니 |
구멍 공 |
품을 회 |
맏 형 |
아우 제 |
同 |
氣 |
連 |
枝 |
同氣連枝(동기연지) ☞ 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 |
한가지 동 |
기운 기 |
이어질 연 |
가지 지 |
交 |
友 |
投 |
分 |
交友投分(교우투분) ☞ 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수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하고 |
사귈 교 |
벗 우 |
던질 투 |
나눌 분 |
切 |
磨 |
箴 |
規 |
切磨箴規(절마잠규) ☞ 서로 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
끊을 절 |
갈 마 |
경계 잠 |
법 규 |
仁 |
慈 |
隱 |
惻 |
仁慈隱惻(인자은측) ☞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한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 |
어질 인 |
사랑할 자 |
숨을 은 |
슬플 측 |
造 |
次 |
弗 |
離 |
造次弗離(조차불리) ☞ 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 |
지을 조 |
버금 차 |
아닐 불 |
떠날 리 |
節 |
義 |
廉 |
退 |
節義廉退(절의렴퇴) ☞ 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하며 |
마디 절 |
옳을 의 |
청렴 렴 |
물러갈 퇴 |
顚 |
沛 |
匪 |
虧 |
顚沛匪虧(전패비휴) ☞ 엎어지고 자빠져도 이러한 것들이 이지러지지 않도록 하라. |
엎드릴 전 |
자빠질 패 |
아닐 비 |
이지러질 휴 |
性 |
靜 |
情 |
逸 |
性靜情逸(성정정일) ☞ 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움직임은 인정이다. |
성품 성 |
고요할 정 |
뜻 정 |
편안할 일 |
心 |
動 |
神 |
疲 |
心動神疲(심동신피) ☞ 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 |
마음 심 |
움직일 동 |
귀신 신 |
피곤할 피 |
守 |
眞 |
志 |
滿 |
守眞志滿(수진지만) ☞ 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올바른 뜻이 가득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
지킬 수 |
참 진 |
뜻 지 |
찰 만 |
逐 |
物 |
意 |
移 |
逐物意移(축물의이) ☞ 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 물건에 대하여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 |
쫓을 축 |
만물 물 |
뜻 의 |
옮길 이 |
堅 |
持 |
雅 |
操 |
堅持雅操(견지아조) ☞ 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니 |
굳을 견 |
가질 지 |
우아할 아 |
잡을 조 |
好 |
爵 |
自 |
|
好爵自(호작자미) ☞ 좋은 벼슬도 스스로 얻게 된다. |
좋을 호 |
벼슬 작 |
스스로 자 |
얽을 미 |
都 |
邑 |
華 |
夏 |
都邑華夏(도읍화하) ☞ 도읍(왕성)을 화하에 정하였으니 화하는 당시 중국(또는 중화)을 지칭하던 말이다. |
도읍 도 |
고을 읍 |
빛날 화 |
여름 하 |
東 |
西 |
二 |
京 |
東西二京(동서이경) ☞ 동과 서에 두 수도가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
동녘 동 |
서녘 서 |
두 이 |
서울 경 |
背 |
邙 |
面 |
洛 |
背邙面洛(배망면락) ☞ 동경인 낙양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앞쪽인 남에 낙수가 있으며 |
등 배 |
산이름 망 |
얼굴 면 |
강이름 락 |
浮 |
渭 |
據 |
涇 |
浮渭據涇(부위거경) ☞ 서경인 장안은 서북에 위수와 경수, 두 강물이 흐르고 있었다. |
뜰 부 |
강이름 위 |
의거할 거 |
통할 경 |
宮 |
殿 |
盤 |
鬱 |
宮殿盤鬱(궁전반울) ☞ 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정하고 |
집 궁 |
큰집 전 |
밑받침 반 |
무성할 울 |
樓 |
觀 |
飛 |
驚 |
樓觀飛驚(누관비경) ☞ 궁전 가운데 있는 누각(樓閣)과 관대(觀臺)는 높아서, 올라가면 하늘을 나는 듯하여 놀란다. |
다락 루 |
볼 관 |
날 비 |
놀랄 경 |
圖 |
寫 |
禽 |
獸 |
圖寫禽獸(도사금수) ☞ 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금수를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
그림 도 |
베낄 사 |
날짐승 금 |
짐승 수 |
畵 |
彩 |
仙 |
靈 |
畵彩仙靈(화채선령) ☞ 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采(캘 채), 綵(무늬 채), 彩(채색 채)→다른 천자문에서는
채색 채를 采, 綵로 쓰고 있음 |
그림 화 |
채색 채 |
신선 선 |
신령 령 |
丙 |
舍 |
傍 |
啓 |
丙舍傍啓(병사방계) ☞병사(궁전 내의 건물) 곁에 통로를 만들어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으며 |
남녘 병 |
집 사 |
곁 방 |
열 계 |
甲 |
帳 |
對 |
楹 |
甲帳對楹(갑장대영) ☞ 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머무르는 곳이다. ※동방삭 - 중국 한무제의 측근이자 문인. 삼천갑자(18만년) 동방삭으로 유명하다. |
갑옷 갑 |
휘장 장 |
대할 대 |
기둥 영 |
肆 |
筵 |
設 |
席 |
肆筵設席(사연설석) ☞ 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펴 연회하는 좌석을 만들고 |
베풀 사 |
자리 연 |
베풀 설 |
자리 석 |
敲 |
瑟 |
吹 |
笙 |
敲瑟吹笙(고슬취생) ☞ 비파를 뜯고 생황을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 |
두드릴 고 |
비파 슬 |
불 취 |
생황 생 |
陞 |
階 |
納 |
陛 |
陞階納陛(승계납폐) ☞ 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 |
오를 승 |
섬돌 계 |
바칠 납 |
섬돌 폐 |
弁 |
轉 |
疑 |
星 |
弁轉疑星(변전의성) ☞ 많은 사람들의 관(冠)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인가 의심할 정도이다. |
고깔 변 |
구를 전 |
의심할 의 |
별 성 |
右 |
通 |
廣 |
內 |
右通廣內(우통광내) ☞ 오른편으로는 광내로 통하니 광내는 임금의 비서를 두는 곳이다. |
오른쪽 우 |
통할 통 |
넓을 광 |
안 내 |
左 |
達 |
承 |
明 |
左達承明(좌달승명) ☞ 왼편에는 승명이 이어지니 승명은 사기(史記)를 교열(교정·검열)하는 곳이다. |
왼 좌 |
통달할 달 |
이을 승 |
밝을 명 |
旣 |
集 |
墳 |
典 |
旣集墳典(기집분전) ☞ 이미 삼분(三墳)과 오전(五典)을 모았으니 삼황(三皇)의 봉분에서 나온 서적이 삼분이요, 오제(五帝)가 남긴 글이 오전이다. |
이미 기 |
모을 집 |
무덤 분 |
법 전 |
亦 |
聚 |
群 |
英 |
亦聚群英(역취군영) ☞ 또한 여러 영웅을 모아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治國)의 도를 밝혔다. |
또 역 |
모을 취 |
무리 군 |
꽃부리 영 |
杜 |
藁 |
鍾 |
隸 |
杜藁鍾隸(두고종례) ☞ 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의 글과 예서를 쓴 종례의 글이 비치되었으며 |
막을 두 |
볏집 고 |
쇠북 종 |
붙을 례 |
漆 |
書 |
壁 |
經 |
漆書壁經(칠서벽경) ☞ 한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칠서와 공자의 집 벽에서 발견한 6경도 비치되어 있다. ※칠서 - 종이가 없던 옛날 대쪽에 글자를 새기고 그 위에 옻칠을 한 글자 |
옻칠할 칠 |
쓸 서 |
벽 벽 |
경서 경 |
府 |
羅 |
將 |
相 |
府羅將相(부라장상) ☞ 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서 있었으며 |
마을 부 |
벌릴 라 |
장수 장 |
서로 상 |
路 |
夾 |
槐 |
卿 |
路夾槐卿(노협괴경) ☞ 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 구경의 마차가 열을 지어
궁전으로 들어간다. ※夾→俠으로도 씀. ※槐=삼공(三公), 卿=구경(九卿) |
길 로 |
낄 협 |
홰나무 괴 |
벼슬 경 |
戶 |
封 |
八 |
縣 |
戶封八縣(호봉팔현) ☞ 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의 민호(民戶)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고 |
지게 호 |
봉할 봉 |
여덟 팔 |
고을 현 |
家 |
給 |
千 |
兵 |
家給千兵(가급천병) ☞ 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 |
집 가 |
줄 급 |
일천 천 |
군사 병 |
高 |
冠 |
陪 |
輦 |
高冠陪輦(고관배련) ☞ 높은 관을 쓰고 수레로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고 |
높을 고 |
갓 관 |
더할 배 |
손수레 련 |
驅 |
|
振 |
纓 |
驅振纓(구곡진영) ☞ 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 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
몰 구 |
바퀴 곡 |
떨칠 진 |
갓끈 영 |
世 |
祿 |
侈 |
富 |
世祿侈富(세록치부) ☞ 대대로 녹을 받는 것이 사치하고 부유하니 제후의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고 |
세상 세 |
녹봉 록 |
사치할 치 |
부귀 부 |
車 |
駕 |
肥 |
輕 |
車駕肥輕(거가비경) ☞ 수레의 말은 살이 쪘으나 달리는 것은 가볍다. |
수레 거 |
가마 가 |
살찔 비 |
가벼울 경 |
策 |
功 |
茂 |
實 |
策功茂實(책공무실) ☞ 쌓은 공이 무성하고 충실하니 |
꾀 책 |
공로 공 |
무성할 무 |
열매 실 |
勒 |
碑 |
刻 |
銘 |
勒碑刻銘(늑비각명) ☞ 비석을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
굴레 륵 |
비석 비 |
새길 각 |
새길 명 |
磻 |
溪 |
伊 |
尹 |
磻溪伊尹(반계이윤) ☞ 주나라 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나라 탕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았으니 |
강이름 반 |
시내 계 |
저 이 |
다스릴 윤 |
佐 |
時 |
阿 |
衡 |
佐時阿衡(좌시아형) ☞ 위급한 때에 도와 재상의 칭호인 아형의 벼슬에 올랐다. |
도울 좌 |
때 시 |
언덕 아 |
저울대 형 |
奄 |
宅 |
曲 |
阜 |
奄宅曲阜(엄택곡부) ☞ 주공(周公)에게 큰 공이 있어 노(魯)나라에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으니 |
가릴 엄 |
집 택 |
굽을 곡 |
언덕 부 |
微 |
旦 |
孰 |
營 |
微旦孰營(미단숙영) ☞ 주공인 단이 아니면 어찌 누가 큰 일을 해내었겠는가. ※微→未(아닐 미)로 쓴 곳도 있음. |
작을 미 |
아침 단 |
누구 숙 |
경영할 영 |
桓 |
公 |
匡 |
合 |
桓公匡合(환공광합) ☞ 제나라 환공은 많은 제후들을 바르게 하고 화합시켜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으며 |
굳셀 환 |
공변될 공 |
바를 광 |
모을 합 |
濟 |
弱 |
扶 |
傾 |
濟弱扶傾(제약부경) ☞ 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나라를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
구제할 제 |
약할 약 |
도울 부 |
기울 경 |
綺 |
回 |
漢 |
惠 |
綺回漢惠(기회한혜) ☞ 한나라 때 네 명의 현인 중의 한 사람인 기(綺)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으며 |
비단 기 |
돌아올 회 |
한수 한 |
은혜 혜 |
說 |
感 |
武 |
丁 |
說感武丁(설감무정) ☞ 부열이 들에서 역사함에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이 되었다. |
말씀 설 |
느낄 감 |
굳셀 무 |
고무레 정 |
俊 |
乂 |
密 |
勿 |
俊乂密勿(준예밀물) ☞ 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빽빽할 정도로 모이고 |
준걸 준 |
어질 예 |
빽빽할 밀 |
말 물 |
多 |
士 |
寔 |
寧 |
多士寔寧(다사식녕) ☞ 훌륭한 선비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
많을 다 |
선비 사 |
참으로 식 |
편안할 녕 |
晋 |
楚 |
更 |
覇 |
晋楚更覇(진초갱패) ☞ 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어 초나라 장왕(莊王)이 패왕이 되니 |
나라 진 |
나라 초 |
다시 갱 |
으뜸 패 |
趙 |
魏 |
困 |
橫 |
趙魏困橫(조위곤횡) ☞조와 위는 연횡책에 곤궁해지니, 진나라의 동쪽에 있던 여섯 나라를 동서로 연합하여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연횡이라 한다. |
나라 조 |
나라 위 |
괴로울 곤 |
가로 횡 |
假 |
途 |
滅 |
|
假途滅(가도멸괵) ☞ 진(晉)나라 헌공이 우나라의 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고, 돌아오는 길에 우나라도 멸망시켰으며 |
거짓 가 |
길 도 |
멸할 멸 |
나라 괵 |
踐 |
土 |
會 |
盟 |
踐土會盟(천토회맹) ☞ 진(晉)나라 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 영을 제후로 봉하였다. |
밟을 천 |
흙 토 |
모일 회 |
맹세할 맹 |
何 |
遵 |
約 |
法 |
何遵約法(하준약법) ☞소하는 한고조(유방)와 더불어 약법삼장(約法三章)을 만들어 준행(遵行:따라서 행함)케 하였으며 |
어찌 하 |
좇을 준 |
약속할 약 |
법 법 |
韓 |
弊 |
煩 |
刑 |
韓弊煩刑(한폐번형) ☞ 한비자는 진시황을 달래어 가혹한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었다. |
나라 한 |
낡을 폐 |
번거로울 번 |
형벌 형 |
起 |
|
頗 |
牧 |
起頗牧(기전파목) ☞ 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으니 |
일어날 기 |
자를 전 |
자못 파 |
칠 목 |
用 |
軍 |
最 |
精 |
用軍最精(용군최정) ☞ 군사 쓰기를 가장 정교히 하였다. |
쓸 용 |
군사 군 |
가장 최 |
자세할 정 |
宣 |
威 |
沙 |
漠 |
宣威沙漠(선위사막) ☞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으며 |
베풀 선 |
위엄 위 |
모래 사 |
아득할 막 |
馳 |
譽 |
丹 |
靑 |
馳譽丹靑(치예단청) ☞ 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
달릴 치 |
기릴 예 |
붉을 단 |
푸를 청 |
九 |
州 |
禹 |
跡 |
九州禹跡(구주우적) ☞ 하우씨가 아홉 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형, 예, 옹, 동의 구주이다. |
아홉 구 |
고을 주 |
하우씨 우 |
자취 적 |
百 |
郡 |
秦 |
幷 |
百郡秦幷(백군진병) ☞ 진시황이 천하에 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 군을 두었다. |
일백 백 |
고을 군 |
나라 진 |
아우릴 병 |
嶽 |
宗 |
恒 |
岱 |
嶽宗恒岱(악종항대) ☞ 오악(五嶽)은 동 태산, 서 화산, 남 형산, 북 항산, 중 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祖宗)이라. |
산마루 악 |
마루 종 |
항상 항 |
뫼 대 |
禪 |
主 |
云 |
亭 |
禪主云亭(선주운정) ☞운과 정은 천자가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
봉선 선 |
임금 주 |
이를 운 |
정자 정 |
雁 |
門 |
紫 |
塞 |
雁門紫塞(안문자새) ☞ 안문(기러기도 넘어가지 못한다는 높은 산에 있는
관문-안문관)과 자새(붉은 흙으로 만든 요새 만리장성) ※塞(변방 새, 막힐 색) |
기러기 안 |
문 문 |
자주빛 자 |
변방 새 |
鷄 |
田 |
赤 |
城 |
鷄田赤城(계전적성) ☞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
닭 계 |
밭 전 |
붉을 적 |
성 성 |
昆 |
池 |
碣 |
石 |
昆池碣石(곤지갈석) ☞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는 연못이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는 돌이다. |
맏 곤 |
못 지 |
비석 갈 |
돌 석 |
鉅 |
野 |
洞 |
庭 |
鉅野洞庭(거야동정) ☞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廣野), 동정호는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
클 거 |
들 야 |
골짜기 동 |
마당 정 |
曠 |
遠 |
綿 |
邈 |
曠遠綿邈(광원면막) ☞ 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고 |
밝을 광 |
멀 원 |
이어질 면 |
멀 막 |
巖 |
峀 |
杳 |
冥 |
巖岫杳冥(암수묘명) ☞ 큰 바위와 산봉우리가 묘연하고 아득하다. ※峀→岫(산봉우리 수)로도 쓰임 |
바위 암 |
산굴 수 |
아득할 묘 |
어두울 명 |
治 |
本 |
於 |
農 |
治本於農(치본어농) ☞ 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
다스릴 치 |
근본 본 |
어조사 어 |
농사 농 |
務 |
玆 |
稼 |
穡 |
務玆稼穡(무자가색) ☞ 때를 맞추어 심고 거두는데 힘써야 한다. |
힘쓸 무 |
이에 자 |
심을 가 |
거둘 색 |
|
載 |
南 |
畝 |
載南畝(숙재남무) ☞ 봄이 오면 비로소 남쪽 밭에서 농작물을 심기 시작하여 ※畝(이랑 무/묘) |
비로소 숙 |
실을 재 |
남녘 남 |
이랑 무 |
我 |
藝 |
黍 |
稷 |
我藝黍稷(아예서직) ☞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 |
나 아 |
재주 예 |
기장 서 |
피 직 |
稅 |
熟 |
貢 |
新 |
稅熟貢新(세숙공신) ☞ 곡식이 익으면 세금을 내게 하고 햇곡식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
징수할 세 |
익을 숙 |
바칠 공 |
새 신 |
勸 |
賞 |
黜 |
陟 |
勸賞黜陟(권상출척) ☞ 열심히 일한 자는 상주고 게을리 한 자는 내쫓았다. |
권할 권 |
상줄 상 |
물리칠 출 |
오를 척 |
孟 |
軻 |
敦 |
素 |
孟軻敦素(맹가돈소) ☞ 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성품이 두텁고 유순하였으며 |
맏 맹 |
수레 가 |
도타울 돈 |
흴 소 |
史 |
魚 |
秉 |
直 |
史魚秉直(사어병직) ☞ 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
역사 사 |
물고기 어 |
잡을 병 |
곧을 직 |
庶 |
幾 |
中 |
庸 |
庶幾中庸(서기중용) ☞ 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되며 |
여러 서 |
몇 기 |
가운데 중 |
쓸 용 |
勞 |
謙 |
謹 |
勅 |
勞謙謹勅(노겸근칙) ☞ 근면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경계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
힘쓸 로 |
겸손할 겸 |
삼갈 근 |
경계할 칙 |
聆 |
音 |
察 |
理 |
聆音察理(영음찰리) ☞ 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하고 |
들을 령 |
소리 음 |
살필 찰 |
다스릴 리 |
鑑 |
貌 |
辨 |
色 |
鑑貌辨色(감모변색) ☞ 모양과 거동을 보고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
거울 감 |
모양 모 |
분별할 변 |
빛 색 |
貽 |
厥 |
嘉 |
猷 |
貽厥嘉猷(이궐가유) ☞ 도리를 지키고 착한 일을 하여 자손에게 좋은 영향이 미치게 하며 |
끼칠 이 |
그 궐 |
아름다울 가 |
꾀할 유 |
勉 |
其 |
祗 |
植 |
勉其祗植(면기지식) ☞ 이러한 덕을 쌓아 자손에게 남겨 줄 것을 힘써야 한다. |
힘쓸 면 |
그 기 |
공경할 지 |
심을 식 |
省 |
躬 |
譏 |
誡 |
省躬譏誡(성궁기계) ☞ 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고 |
살필 성 |
몸 궁 |
나무랄 기 |
경계할 계 |
寵 |
增 |
抗 |
極 |
寵增抗極(총증항극) ☞ 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
고일 총 |
더할 증 |
막을 항 |
다할 극 |
殆 |
辱 |
近 |
恥 |
殆辱近恥(태욕근치) ☞ 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올 것이니 |
위태할 태 |
욕될 욕 |
가까울 근 |
부끄러울 치 |
林 |
皐 |
幸 |
卽 |
林皐幸卽(임고행즉) ☞ 부귀할지라도 겸손하게 사양하여 물러나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
수풀 림 |
언덕 고 |
다행 행 |
곧 즉 |
兩 |
疏 |
見 |
機 |
兩疏見機(양소견기) ☞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일의 가장 중요한 점이나 계기)을 보아 왕에게 상소하고 낙향했으니 |
두 량 |
트일 소 |
볼 견 |
틀 기 |
解 |
組 |
誰 |
逼 |
解組誰逼(해조수핍) ☞ 관(冠)의 끈을 풀어(관직에서 물러나)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
풀 해 |
짤 조 |
누구 수 |
핍박할 핍 |
索 |
居 |
閑 |
處 |
索居閑處(색거한처) ☞ 퇴직하여 한가한 곳을 찾아 살면서 세상을 보냈다. |
찾을 색 |
살 거 |
한가할 한 |
곳 처 |
沈 |
默 |
寂 |
寥 |
沈默寂寥(침묵적요) ☞ 세상의 번뇌를 피하여 은거하니 아무 일도 없고 조용하기만 하구나. |
잠길 침 |
묵묵할 묵 |
고요할 적 |
고요 요 |
求 |
古 |
尋 |
論 |
求古尋論(구고심론) ☞ 옛 것을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만나 토론한다. |
구할 구 |
옛 고 |
찾을 심 |
의논할 론 |
散 |
慮 |
逍 |
遙 |
散慮逍遙(산려소요) ☞ 바깥 세상의 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
흩어질 산 |
생각할 려 |
거닐 소 |
멀 요 |
欣 |
奏 |
累 |
遣 |
欣奏累遣(흔주루견) ☞ 기쁨은 알리고 더러움은 멀리 보내니 |
기쁠 흔 |
아뢸 주 |
묶을 루 |
보낼 견 |
|
謝 |
歡 |
招 |
謝歡招(척사환초) ☞ 마음속의 슬픔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
슬플 척 |
사례할 사 |
기뻐할 환 |
부를 초 |
渠 |
荷 |
的 |
歷 |
渠荷的歷(거하적력) ☞ 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그 향기를 잡아 볼 만하고 |
도랑 거 |
연꽃 하 |
과녁 적 |
지낼 력 |
園 |
莽 |
抽 |
條 |
園莽抽條(원망추조) ☞ 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
동산 원 |
풀 망 |
뺄 추 |
가지 조 |
枇 |
杷 |
晩 |
翠 |
枇杷晩翠(비파만취) ☞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항상 그 빛은 푸르고 |
비파나무 비 |
비파나무 파 |
늦을 만 |
푸를 취 |
梧 |
桐 |
早 |
凋 |
梧桐早凋(오동조조) ☞ 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凋→彫로 쓰기도 함 |
오동나무 오 |
오동나무 동 |
일찍 조 |
시들 조 |
陳 |
根 |
委 |
|
陳根委(진근위예) ☞ 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르고 |
베풀 진 |
뿌리 근 |
맡길 위 |
가릴 예 |
落 |
葉 |
飄 |
|
落葉飄(낙엽표요) ☞ 낙엽이 바람에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
떨어질 락 |
잎사귀 엽 |
회오리바람 표 |
질풍 요 |
游 |
|
獨 |
運 |
游獨運(유곤독운) ☞ 높이 나는 고니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하늘을 헤엄치고 있으며 ※→鯤으로 쓰기도 함 |
헤엄칠 유 |
새 곤 |
홀로 독 |
돌 운 |
凌 |
摩 |
絳 |
|
凌摩絳(능마강소) ☞ 붉은 노을이 진 하늘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
깔볼 릉 |
갈 마 |
진홍색 강 |
하늘 소 |
耽 |
讀 |
翫 |
市 |
耽讀翫市(탐독완시) ☞ 후한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낙양의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는데 |
즐길 탐 |
읽을 독 |
가지고 놀 완 |
시장 시 |
寓 |
目 |
囊 |
箱 |
寓目囊箱(우목낭상) : 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넣어 둠과 같다고 하였다. |
머무를 우 |
눈 목 |
주머니 낭 |
상자 상 |
易 |
|
攸 |
畏 |
易攸畏(역유유외) ☞ 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니 |
바꿀 역 |
가벼울 유 |
바 유 |
두려워할 외 |
屬 |
耳 |
垣 |
牆 |
屬耳垣牆(속이원장) ☞ 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
엮을 속 |
귀 이 |
담 원 |
담 장 |
具 |
膳 |
飡 |
飯 |
具膳飡飯(구선손반) ☞ 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
갖출 구 |
반찬 선 |
저녁밥 손 |
밥 반 |
適 |
口 |
充 |
腸 |
適口充腸(적구충장) ☞ 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
맞을 적 |
입 구 |
채울 충 |
창자 장 |
飽 |
|
烹 |
宰 |
飽烹宰(포어팽재) ☞ 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르고 |
배부를 포 |
물릴 어 |
삶을 팽 |
재상 재 |
飢 |
厭 |
糟 |
糠 |
飢厭糟糠(기염조강) ☞ 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지게미-술을 거르고 남은 찌꺼기)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
굶주릴 기 |
족할 염 |
지게미 조 |
겨 강 |
親 |
戚 |
故 |
舊 |
親戚故舊(친척고구) ☞ 친은 동성(同姓)의 친척이고 척은 이성(異姓)의 친척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하며 |
친할 친 |
겨레 척 |
옛 고 |
옛 구 |
老 |
少 |
異 |
糧 |
老少異糧(노소이량) ☞ 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니 노인에게는 연하고 영양이 많은 음식을 드려야 한다. |
늙을 로 |
적을 소 |
다를 이 |
양식 량 |
妾 |
御 |
績 |
紡 |
妾御績紡(첩어적방) ☞ 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베를 짜는 일)을 하며 ※績紡(적방)→紡績(방적)으로도 씀 |
첩 첩 |
모실 어 |
길쌈 적 |
길쌈 방 |
侍 |
巾 |
|
房 |
侍巾房(시건유방) ☞ 안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는 것은 처첩(妻妾)이 하는 일이다. |
모실 시 |
수건 건 |
휘장 유 |
방 방 |
紈 |
扇 |
圓 |
潔 |
紈扇圓潔(환선원결) ☞ 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고 |
흰비단 환 |
부채 선 |
둥글 원 |
깨끗할 결 |
銀 |
燭 |
|
煌 |
銀燭煌(은촉위황) ☞ 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그 불꽃이 휘황찬란하다. |
은 은 |
촛불 촉 |
빛날 위 |
빛날 황 |
晝 |
眠 |
夕 |
寐 |
晝眠夕寐(주면석매) ☞ 낮에 낮잠 자고 또한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요 |
낮 주 |
잘 면 |
저녁 석 |
잘 매 |
藍 |
筍 |
象 |
牀 |
藍筍象牀(남순상상) ☞ 푸른 대순과 코끼리 침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상이다. ※牀=床 |
쪽 람 |
죽순 순 |
코끼리 상 |
평상 상 |
絃 |
歌 |
酒 |
|
絃歌酒(현가주연) ☞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
줄 현 |
노래 가 |
술 주 |
잔치 연 |
接 |
杯 |
擧 |
觴 |
接杯擧觴(접배거상) ☞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
사귈 접 |
잔 배 |
들 거 |
잔 상 |
矯 |
手 |
頓 |
足 |
矯手頓足(교수돈족) ☞ 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
바로잡을 교 |
손 수 |
조아릴 돈 |
발 족 |
悅 |
豫 |
且 |
康 |
悅豫且康(열예차강) ☞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평안하고 기쁜 삶이다. |
기쁠 열 |
미리 예 |
또 차 |
편안할 강 |
嫡 |
後 |
嗣 |
續 |
嫡後嗣續(적후사속) ☞ 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잇고 |
정실 적 |
뒤 후 |
이을 사 |
이을 속 |
祭 |
祀 |
蒸 |
嘗 |
祭祀蒸嘗(제사증상) ☞ 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
제사 제 |
제사 사 |
찔 증 |
맛볼 상 |
稽 |
|
再 |
拜 |
稽再拜(계상재배) ☞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하는 예를 갖추고 |
조아릴 계 |
이마 상 |
거듭 재 |
절 배 |
悚 |
懼 |
恐 |
惶 |
悚懼恐惶(송구공황) ☞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하고 공경함이 지극하여야 한다.(3년상 이후의 제사 때의 몸가짐이다.) |
두려워할 송 |
두려워할 구 |
두려울 공 |
두려워할 황 |
|
牒 |
簡 |
要 |
牒簡要(전첩간요) ☞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하니 |
편지 전 |
편지 첩 |
대쪽 간 |
구할 요 |
顧 |
答 |
審 |
詳 |
顧答審詳(고답심상) ☞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
돌아볼 고 |
대답할 답 |
살필 심 |
자세할 상 |
骸 |
垢 |
想 |
浴 |
骸垢想浴(해구상욕) ☞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
뼈 해 |
때 구 |
생각할 상 |
목욕할 욕 |
執 |
熱 |
願 |
凉 |
執熱願凉(집열원량) ☞ 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
잡을 집 |
더울 열 |
원할 원 |
서늘할 량 |
驢 |
|
犢 |
特 |
驢犢特(여라독특) ☞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
나귀 려 |
노새 라 |
송아지 독 |
수컷 특 |
駭 |
躍 |
超 |
|
駭躍超(해약초양) ☞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
놀랄 해 |
뛸 약 |
넘을 초 |
달릴 양 |
誅 |
斬 |
賊 |
盜 |
誅斬賊盜(주참적도) ☞ 역적과 도적을 베어 처벌하고 |
벨 주 |
벨 참 |
도적 적 |
훔칠 도 |
捕 |
獲 |
叛 |
亡 |
捕獲叛亡(포획반망) ☞ 배반하고 도망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
잡을 포 |
얻을 획 |
배반할 반 |
망할 망 |
布 |
射 |
遼 |
丸 |
布射遼丸(포사료환) ☞ 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쇠구슬)를 잘 던졌으며 ※遼→僚(벗 료)로 쓰인 곳도 있음 |
베 포 |
쏠 사 |
멀 료 |
알 환 |
|
琴 |
阮 |
嘯 |
琴阮嘯(혜금완소) ☞ 위나라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탔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
산이름 혜 |
거문고 금 |
악기 완 |
휘파람 소 |
恬 |
筆 |
倫 |
紙 |
恬筆倫紙(염필륜지) ☞ 진나라 몽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의 채륜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으며 |
편안할 념 |
붓 필 |
인륜 륜 |
종이 지 |
鈞 |
巧 |
任 |
釣 |
鈞巧任釣(균교임조) ☞ 위나라 마균은 지남차(指南車)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지남차-방향을 가리키는 수레. 수레 위의 나무인형의 손가락이 항상 남쪽을 가리켰음 |
고를 균 |
공교할 교 |
맡길 임 |
낚시 조 |
釋 |
紛 |
利 |
俗 |
釋紛利俗(석분리속) ☞ 이상의 8인은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을 이롭게 하였으니 |
풀 석 |
어지러울 분 |
이로울 리 |
풍속 속 |
竝 |
皆 |
佳 |
妙 |
竝皆佳妙(병개가묘) ☞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
아우를 병 |
다 개 |
아름다울 가 |
묘할 묘 |
毛 |
施 |
淑 |
姿 |
毛施淑姿(모시숙자) ☞ 오나라의 모타(모장)와 월나라의 서시는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
털 모 |
베풀 시 |
맑을 숙 |
모양 자 |
工 |
嚬 |
姸 |
笑 |
工嚬姸笑(공빈연소) ☞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워 찌푸린 얼굴조차 보통 여인이 흉내낼 정도였다. |
장인 공 |
찡그릴 빈 |
고울 연 |
웃을 소 |
年 |
矢 |
每 |
催 |
年矢每催(연시매최) ☞ 세월은 화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즉 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
해 년 |
화살 시 |
매양 매 |
재촉할 최 |
曦 |
暉 |
朗 |
曜 |
曦暉朗曜(희휘랑요) ☞ 햇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曦→羲, 曜→耀(빛날 요)로 쓰이기도 함 |
햇빛 희 |
빛날 휘 |
밝을 랑 |
빛날 요 |
璇 |
璣 |
懸 |
斡 |
琁璣縣斡(선기현알) ☞ 선기(천기, 천문을 보는 기구)가 높이 매달려 돌아가고 ※璇→琁(구슬 선), 懸→縣(매달 현)으로 쓰기도 함 |
구슬 선 |
구슬 기 |
매달 현 |
빙빙돌 알 |
晦 |
魄 |
環 |
照 |
晦魄環照(회백환조) ☞ 달은 그믐이 되면 빛이 없어졌다가 보름이 되면 달무리를 만들며 밝게 빛나서 천지를 비춘다. |
그믐 회 |
넋 백 |
고리 환 |
비칠 조 |
指 |
薪 |
修 |
祐 |
指薪修祐(지신수우) ☞ 불타는 나무와 같은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고 |
손가락 지 |
섶나무 신 |
닦을 수 |
도울 우 |
永 |
綏 |
吉 |
|
永綏吉(영수길소):
☞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있으리라. ※→邵로 쓰이기도 함 |
길 영 |
편안할 수 |
길할 길 |
아름다울 소 |
矩 |
步 |
引 |
領 |
矩步引領(구보인령)
☞ 걸음을 바로 걷고 행실도 바르니
그 위의(威儀-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가 당당하다. |
모날 구 |
걸음 보 |
끌 인 |
옷깃 령 |
俯 |
仰 |
廊 |
廟 |
俯仰廊廟(부앙낭묘) ☞ 항상 낭묘(정사를 보는 정전이나 묘당)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켜라. |
구부릴 부 |
우러를 앙 |
복도 랑 |
사당 묘 |
束 |
帶 |
矜 |
莊 |
束帶矜莊(속대긍장)
☞ 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고 예의를 갖추며 ※莊→粧(단장할 장)으로 쓰기도 함 |
묶을 속 |
띠 대 |
자랑 긍 |
엄숙할 장 |
徘 |
徊 |
瞻 |
眺 |
徘徊瞻眺(배회첨조) ☞ 이리저리 거닐면서 두루 살펴라. |
노닐 배 |
노닐 회 |
볼 첨 |
바라볼 조 |
孤 |
陋 |
寡 |
聞 |
固陋寡聞(고루과문) ☞ 식견(배운 것)도 재능(들은 것)도 부족하다.
(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孤→固(굳을 고)로 쓰인 곳도 있음 |
외로울 고 |
좁을 루 |
적을 과 |
들을 문 |
愚 |
蒙 |
等 |
|
愚蒙等(우몽등초) ☞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하였구나. |
어리석을 우 |
입을 몽 |
등급 등 |
꾸짖을 초 |
謂 |
語 |
助 |
者 |
謂語助者(위어조자) ☞ 어조사라 함은 한문의 조사를 말하며,
다음의 글자이다. |
이를 위 |
말씀 어 |
도울 조 |
놈 자 |
焉 |
哉 |
乎 |
也 |
焉哉乎也(언재호야) ☞ '언 재 호 야', 이 네 글자이다. |
어찌 언 |
어조사 재 |
어조사 호 |
어조사 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