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사적

사적 제316호 서산 보원사지

오늘의 쉼터 2008. 2. 21. 21:53



종     목 사적  제316호
명     칭서산보원사지(瑞山普願寺址)
분     류 유적건조물 / 종교신앙/ 불교/ 사찰
수량/면적 102,886㎡
지 정 일 1987.07.18
소 재 지 충남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105
시     대통일신라
소 유 자국유
관 리 자서산시

일반설명

상왕산 보원마을에 있는 절터이다.

창건 연대는 확실치 않지만 통일신라 후기에서 고려 전기 사이인 것으로 보고있다. 그러나 백제의 금동여래입상이 발견되어 백제 때의 절일 가능성도 있다. 법인국사보승탑비에 승려 1,000여명이 머물렀다는 기록으로 미루어보아 당시엔 매우 큰 절이었음을 짐작할수 있다. 보원사지 석조(보물 제102호)·당간지주(보물 제103호)·오층석탑(보물 제104호)·법인국사보승탑(보물 제105호) 등 많은 문화재가 남아 있다.

가까이에 서산 마애삼존불을 비롯해 불교유적이 집중 분포하고 있어 불교사 연구에 중요한 유적이다.


전문설명


이 사지< 寺址 >는 언제 창건< 創建 >되었는지 불확실< 不確實 >하나 통일신라말< 統一新羅末 > 아니면 고려초< 高麗初 >로 보고 있다. 그런데 1968년< 年 > 4월< 月 > 이곳에서 백제시대< 百濟時代 >의 금동여래입상< 金銅如來立像 >이 발견< 發見 >되어 백제시대< 百濟時代 >까지도 올려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다. 경내< 境內 >에는 몇몇의 건물 장수석< 長壽石 > 등이 있을 뿐 아무런 건물< 建物 >이 없다. 그러나 보물< 寶物 >로 지정< 指定 >된 석조 < 石槽 > 당간지주 < 幢竿支柱 > 오층석탑 < 五層石塔 >, 법인국사보승탑 < 法印國師寶乘塔 > 동탑비 < 同塔碑 > 등이 있으며 비문< 碑文 > 기록< 記錄 >에 의하면 승려 천여명< 千餘名 >이 기거했다 하므로 대찰< 大刹 >이었음이 분명< 分明 >하다. 이곳에서 서산< 瑞山 > 마애삼존불< 磨崖三尊佛 >까지는 가까운 거리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볼 때 이 지역은 한국불상의 선구지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서산보원사지(전경)

서산보원사지

서산보원사지(법인국사보승탑비와보승탑)

당간지주

보승탑과 탑비 전경

보승탑쪽에서 바라본 보원사지 전경

보원사지 건물지1

보원사지 건물지2

보원사지 당간지주와 전경

보원사지 돌계단과 석축

보원사지 돌계단과 오층석탑

보원사지 발굴 유물들

보원사지 발굴지

보원사지 법인국사 보승탑

보원사지 법인국사 보승탑비

보원사지 석조

보원사지 석축 전경

서쪽에서 바라본 보원사지 전경

오층석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