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풍수지리

8괘도 해석

오늘의 쉼터 2008. 10. 21. 19:59

 

8괘도 해석

 

 

 

 

 

 

 

 

 

 

 

 

 

 

 

 

 

 

 

 

 

 

 

 

 

 

 

 

 

양택(陽宅)의 패철법(佩鐵法)에서 동서사택(東西舍宅)을 구분하는 이유는 음양(陰陽)을 구분하기 위함이다.

동사택(東舍宅)은 양(陽)에 해당하고 서사택(西舍宅)은 음(陰)에 해당된다.


8방위

중남수(中男水) 북쪽, 8괘(卦)에서는 감괘(坎卦)이며 인물로는 중남(中男)으로서 둘째 아들이다.

달로는 12月이고, 시간으로는 11時부터 새벽 2時 까지를 말한다.

색채로는 흑색이며 맞은 짠맛을 나타내며 숫자로는 1-6 수(數)이다.


소남토(少男土)

북동쪽, 8괘(卦)에서는 간괘(艮卦)이며 색채로는 황색이며 맛은 단맛을 나타낸다.

숫자로는 5-10이며 인맥으로는 소남(少男)으로서 막내 아들이다.

 

장남목(長男木) 동쪽, 8괘(卦)에서는 진괘(震卦)이며 동(東)쪽은 오행에서는 목(木)에 해당된다.

천간(天干)에서는 갑을(甲乙)에 해당하며 지지(地支)에서는 묘(卯)에 해당된다.

계절로는 봄이며 달로는 2月이다.


장녀목(長女木) 동남쪽, 8괘에서는 손괘(巽卦)이다. 인맥에서는 장녀(長女)로서 맞딸이다.

인체에서는 간과 쓸개에 해당 된다. 자연의 현상으로는 결혼과 연애 신용과 학력, 출입, 여행의 의미


중녀화(中女火) 남쪽, 색체는 빨강색이며 숫자로는 2-7을 상징하며 8괘에서는 이괘(離卦)이고

인물로는 중녀화(中女火)로서 둘째딸이다.

계절로는 화절기(火節期)에 속한다. 자연의 현상에서는 모든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고 활동하는

전성기로서 성장과 발전을 의미한다.


노모토(老母土) 남서쪽, 계절로는 늦여름과 초가을을 의미하며 달로는 6月, 7月이며 시간으로는

오 후 2時부터 5時까지를 말한다.

숫자는 5-10이다. 8괘에서는 곤괘(坤卦)이며 인맥으로는 어머니, 할머니에 해당된다.


소녀금(少女金) 서쪽, 서(西)쪽은 오행(五行)으로는 금(金)이고 천간(天干)에서는 경신(庚辛)이며

지지(地支)에서는 유(酉)에 해당 한다.

계절로는 가을이며 달로는 8月이고 시간은 오후 5時부터 7時까지를 말한다.

숫자로는 4-9이며 8괘에서는 태(兌)로서 인체에서는 폐에 해당하며 인물로는 소녀금(少女金)이고

막내딸이다.


노부금(老父金)북서쪽, 8괘(卦)에서는 건괘(乾卦)이며 북서(北西)쪽은 오행(五行)으로는 금(金)이며

지지(地支)로는 술해(戌亥)로서 계절로는 가을에 해당한다.

태양의 에너지가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기로서 권위와 명성을 의미한다. 달로는 9-10月로서

시간은 오후 9時에서 11時 까지

 
 동사택(東舍宅)구성 - 중남수(中男水) 장남목(長男木) 장녀목(長女木) 중녀화(中女火)
 서사택(西舍宅)구성 - 소남토(少男土) 노모토(老母土) 소녀금(少女金) 노부금(老父金)
 
 
 

한동석은 '우주변화의 원리 卦 象'에서, "乾에 표시된 세 개의 陽이 합하면 1陽이 되고

分하면 3陽의 형태로 나타나지만 이것은 다만 陽의 質量에 대해서 1양이 分化한 것을 표시한 것이다.

즉, 乾의 象은 1陽의 本中末의 象을 나타냄으로써 양의 변화작용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을 표시하는 것이다"라고 건을 설명합니다.

 

또한, "坤의 상은 陰의 셋이 本中末을 이루어서 한 개의 象을 形成한 것이다.

그런데 이 象은 乾의 象과는 정반대다. 乾은 ㅡ과 같은 상이므로 그 상에는 ㅡ의 中心部位가 충실하고 있으나

坤의 象은 --로 되어 있은즉 그것은 --의 중심이 비어 있다.

다시 말하면 乾은 내용이 차(滿) 있는데 坤은 반대로 내용이 비어 있는 상이다"라고 곤을 설명합니다.

 

또한, "離의 象은 陽이 上下에 있고 그 중심에 陰이 있어서 上下의 陽을 견제하고 있는 상이다.

그런데 이 卦의 특징은 상하에 있는 양이 虛한 中(陰)에 걸려서 光線을 發하고 있는 象인즉 이와 같은 虛는 상하에 있는

양의 生命力이다.

그러므로 만일 中心에 있는 虛가 그 性質이 變해서 陽과 同化된다고 하면 이것은 乾으로 변해 버리고 말 것이요,

반대로 중심에 있는 허가 상하에 있는 陽을 동화시킨다면 坤으로 변하고 말 것이다. 그런즉 離卦는 乾坤으로 變할 수 있는

象을 지니고 있으나 결국은 坤으로 變하고 마는 것이니 이것을 火의 中道的 作用이라고 한다"라고 리를 설명합니다.

 

또한, "坎卦의 象을 살펴보면 離卦와는 바로 反對다. 이것은 上下에 있는 陰이 中正에 있는 陽을 포위하고 있으므로

中心의 陽이 그 性質을 발휘해 낼 수가 없다.

그러므로 中心의 陽이 만일 상하의 陰을 同化시켜 낸다면 乾이 될 것이고 陰한테 同化되어 버린다면 坤이 되고 말 것이다.

그러나 坎은 결국 陰을 동화시켜서 乾을 만들고야 마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水의 中途的 作用인 것이다"라고 감을 설명합니다.

 

또한, "震은 主爻가 初爻에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그것이 陽爻이므로 위에 있는 두 개의 陰을 확장하면서 용출하려는 象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陰陽運動의 理致는 억압하려는 陰의 세력이 强하면 강할수록 陽의 反撥力이 많으므로 震괘와 같이 主爻인 陽이

初爻에 位하였을 때에는 그 힘이 가장 强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卦를 木이라고 하며 또한 雷라고도 하며 長男이라고도 하는 것인즉 실로 五行之宗이며 六宗之長인 것이다"라고

진을 설명합니다.

 

또한, "陰陽의 이치는 본래 서로 符合하려는 성질이 있는데 이 卦의 경우는 初爻와 2爻는 서로 密比하여 있으므로 2爻와 初爻가

比하면서 主爻인 初爻의 견제를 받고 있지만 3爻는 初爻에 比하지 못하므로 遊離되고 있는 것이다(比는 친하다는 뜻)

이와 같이 震巽 두卦는 음양작용이 각각 始終의 基本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長男 長女라고 하는 바 우주의 陰陽작용은 실로

여기에서 시작하는 것이다"라고 손을 설명합니다.

 

또한, "이 괘는 陽이 3位까지 올라가 있으므로 그 힘이 停止되고 있다.

이것을 震의 象과 비교해 보면 震보다는 그 힘이 弱한 것은 물론이다.

그러므로 그것을 艮爲山이라고 하는바 山이라는 것은 火力의 분출이 정지되어서 확장할 수 없는 상을 말하는 것이다"라고

간을 설명합니다.

 

또한. "이것은 3爻인 陰이 陽을 포위하려고 하지만 아직 속에 포위된 陽의 힘이 너무 크기 때문에 물이 땅속에 잦아들지 못하고

오히려 萬物의 表面에서 약동하고 있는 것과 같은 象이므로 이것을 澤이라고 하고 小女라고도 하는 것이다"라고 태를 설명합니다

 
 

'풍수지리 > 풍수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수 지리란  (0) 2009.04.14
육관도사 손석우   (0) 2009.03.26
익원공 김사형 후예 충.의.효.열.일화(忠.義.孝.烈.逸話)  (0) 2008.07.19
回文山 五仙圍碁  (0) 2008.06.07
回文山歌 校正本  (0) 2008.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