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좌(穴坐)의 특성
* 해좌(亥坐)
저(猪), 돼지는 혈재비습처(穴在卑濕處)로서 혈판국(穴坂局)은 와(窩)라야 진(眞)이다,
혈심(穴深)은 삼척팔촌(三尺八寸)이 길(吉)하다.
또 해좌(亥坐)는 건입수(乾入首) 해좌(亥坐)라야 길하다.
* 술좌(戌坐)
술(戌)은 흙이 한토(寒土)이자 건토(乾土)이다.
무용지물(無用之物)의 토이지만 감계(坎癸) 입수에 술좌(戌坐)를 놓으면 대대로 자손이 크게
발복하고,명성이 하해(河海)같이 떨친다.
대부분 술좌(戌坐)에 술(戌) 입수하기도 하지만 이때도 안산이 수화산(水火山)이어야 길하며
입수의 목이 은은 하여야 한다.
동물의 상징은 개(狗)에 해당하며 개도 인간과 가장 친근한 동물로써 사방의 풍성(風聲)이
들려도 무방하며 비산비야(非山非野)도 무방하며 또한 고원(高原)도 좋으나
오직 임해(壬亥)입수는 크게 흉하다.
더욱이 인가근처는 상길(上吉)하다.
* 신좌(辛坐)
신(辛)은 오행으로 금(金)에 속하며 경금(庚金)이 장금(藏金)이면 신금(辛金)은 노금(露金)이며,
경금이 강금(鋼金)이라면 신금(辛金)은 유금(柔金)에 해당한다.
신좌(辛坐)는 인성(人聲)이 안들리고 아주 그윽하여 오방안위(五方安位)처가 되어 방풍(防風)이
잘되고 안산(案山)이 듬직하여야 한다.
신좌(辛坐)도 화산용(火山龍)이나 사오미(巳午未)용은 불길하다.
신좌(辛坐)의 동물은 꿩(雉)에 비유하니 꿩은 낮게 기어다니기를 좋아하며 겁이 많은 날짐승 이라,
인가 근처를 피하고 산이 우는(山鳴)곳은 절대 좌를 정해서는 아니되며 너무 가파른 곳도 불길하다.
* 유좌(酉坐)
유(酉)는 오행으로는 금(金)에 속하며 차전(차釧)에 해당하며 성기물(成器物)에 해당한다.
유좌(酉坐)는 고원지(高原地)는 불마(不美)하며 전장(田葬)또는 비산비야(非山非野)에 정
하는 것이 좋으며 동네(洞里)근처에정하여도 무방하다.
유좌(酉坐)는 사오정(巳午丁)에 입수(入首)하여 놓으면 당대에 멸망하고 간임계(艮壬癸)
내룡(來龍)에 정좌(定坐)하면 당대(當代)에크게 발복한다.
동물은 닭(鷄)에 해당하며 닭은 발로 헤쳐내어 사(砂)는 버리고 곡식만 탐(貪)하는 것이라
혈전(穴前)이 너무 넓으면 다 새어 버리니유의 하여야 한다.
*.경좌(庚坐)
경(庚)은 오행으로 금(金)에 속하며 부금(斧金)에 또는 도금(刀金)에 해당한다.
경좌(庚坐)는 내룡(內龍)이 오정맥(午丁脈) 아래에 있는 것이 경좌(庚坐)이며
높지 않은 산 아래(山末尾)에는 이 좌를 놓지 않는다.
동물로는 까마귀(烏鳥)에 비유되며 까마귀는 무리를 짓고 등비(登飛)하기를 좋아하며
높은 봉에 무리봉이 많이 보이는 곳이 정국(定局)이다.
만약 산미(山尾)에 이 좌를 놓게 되면 오정맥(午丁脈)을 피하여 금수맥(金水脈)이면 무방하다.
소명당(小明堂)이 너무 넓으면 안되며 길옆(路傍)은 무방하며 음혈(陰穴)이여야 한다.
* 신좌(申坐)
신(申)은 오행으로 금(金)에 속하며 백금(白金)에 해당한다.
산세(山勢)가 금형(金形)을 띤 용(龍)아래에 있는 것이 상품(上品)이다.
신좌(申坐)는 산이 높고 앞이 확 트이고 농부(農夫)의 농가(農家)가 들리는 듯한 곳에좌(坐)를 정하면 좋다.
신좌(申坐)는 동물의 비유로는 원숭이(猿)에 해당하며 원숭이는 사람과는 근사치로 닮아서 높이 오르기를
좋아하고 또한 영리하기때문에 안산(案山), 조산(祖山)이 넓게 평야를 이룬듯. 또한 노적가리를 세운 듯하며,
좌청룡(左靑龍) 우백호(右白虎)가 혈을근시(近侍)하는 곳이라야 한다.
만약 막혔으면 삼가야 할 것이다
* 진좌(辰坐)
진(辰)은 토(土)에 해당하며 광토(廣土) 습토(濕土)에 해당한다.
진좌(辰坐)를 맺기까지는 내룡(來龍)이 길게 흘러 살아 움직이는 듯 하여야 하며,
굴곡이 꿈틀대고 머리를 하늘로 오를 듯 쳐든 곳에 좌를 맺어야 한다.
진(辰)은 동물로는 용(龍)에 해당하며 용은 상상수(想想獸)라 은현(隱現)을 동시에 하고 좌우(左右)에
여의주와 같은 작은 봉(峰)아나 바위가 있으면 아주 좋으며 진입수(辰入首)에 이 좌를 놓으면 용천(龍天)하는
상의 자식을 둔다.
이 좌의 앞에는 상석 등 모든 석물(石物)은 하지 말아야 하며 중석(重石)으로 비석을 세우면 가솔(家率)이
흉액(凶厄)을 면하기 어려우며 산봉(山峰)에 항상 안개가 동아리를 트는 사늬 줄기면 진좌가 더욱 발복(發福)한다.
* 인좌(寅坐)
인(寅)은 오행으로 목(木)에 해당하며 양주목(梁柱木)에 해당한다.
혈성은 조금 펑퍼짐 하여야 격(格)에 맞는다.
인좌(寅坐)는 약간 고원지(高原地)에 위치하여야 하며 산하(山下)가 한눈에 보여야 길격 (吉格)이며
자손이 근심이 없다.
동물은 범(虎)에 해당하며 범은 포효(砲哮)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산울림(響聲)이 강해 산이 진동하면
대대로 자손이 정권(政權)을 장악하거나 작은 단체라도 항시 수뇌(首腦)애 해당한다
고원지(高原地)에 혈성이 약간 손바닥 모양으로 길게 뻗은 곳이어야 한다.
혈의 깊이는 신경쓸 필요가 없지만 약 3-4척 정도면 된다.
* 을좌(乙坐)
을(乙)은 오행으로 목(木)에 해당하며 을목(乙木)은 치솟기 보다는 옆으로 퍼지기를 좋아한다.
이 좌는 삼태기 형상이나 키의 형상이 제격이며, 주변에 작은 목산(木山)이 많아야 발복 (發福)
을 한다.
동물로는 담비(다람쥐와비슷하며 크기는 고양이 만함)이며 떼를 지어 다니며 어떠한 동물도
담비에 걸리면 살아남지 못한다 하여 무섭게 여기는 동물이다.
좌는 조금 높은 듯 한것이 길격(吉格)이며 좌의 직선에 동좌(同坐)산이 있으면 최고의 명당이다.
* 묘좌(卯坐)
묘(卯)는 목(木)이며, 춘목(春木)아라 초목에 해당한다. 묘좌는 넝쿨을 뻗는 목이지만 해입수
(亥入水)에 묘좌를 놓으면 수구(水口)에 따라 크게 발복(發福)을 하며, 금은자래(金銀自來)가
여의 (如意)하다.
묘좌는 동물로는 토끼이며, 전족단(前足短) 후족장(後足長)이기 때문에 언덕이 약간 진곳이
좋으며 바람소리는 들려도 무방하지만 웅장한 산골은 금물이다.
토색(土色)은 푸르며 혈장(穴場)은 붉어야 대귀혈(大貴穴)이다.
* 갑좌(甲坐)
갑(甲)은 목(木)에 해당하며 위로 치솟는 나무에 비유된다.
역시 양동(梁棟)의 목이며 장목(長木)이다.
갑좌(甲坐)의 앞으로 청룡수(靑龍水)가 돌고 돌아 물길이 보이지 않으며 바람소리도 없으며
대길지(大吉地)이고 현애(懸崖)한 곳은 불길(不吉)하다.
동물의 비유는 여우(孤)이니, 여우는 의심이 많은 동물로 혈판이 거무소거(去無所去)이며,
내무내소(來無來所)하고 쭉 뻗어나가듯 하면서도 뻗지 않았고 말려들어 올 듯 하면서도 온
자취가 불명한 것이 제격이니,
조금 음숙하고 약간 와(窟)하여야 하며, 혈은 조금 깊은듯 하여야 격 (格)에 맞는다.
* 간좌(艮坐)
간좌(艮坐)는 오행으로 토(土)에 속하며 생토(生土)에 속한다.
인(寅)입수에 간좌(艮坐)는 대귀좌(大貴坐)이며 이 역시 토(土)의 근원이자 판국이 없을수록
좋으나 순전(脣氈)이 넓은 것은 크게 꺼린다.
간좌(艮坐)에는 석물(石物)을 하면 크게 대흉(大凶)하며 자손이 불구자(不具者)또는 정신이상
(精神異狀)의 자손이 출생하게 되며, 산모(産母)가 죽는 경우도 있다.
석관(石棺)을 쓰지 말며 비석도 불가하다. 더욱 앞에 축대를 쌓으면 그 훙(凶)이 측량키 어렵다.
간좌(艮坐)에는 게(蟹)로써 주변이 습(濕)한 것을 좋아하며 좌(坐)가 너무 높으면 쓰지 못한다.
혈(穴)은 깊지 말아야 하며 묘(墓)앞에 거목(巨木)이 있으면 대귀(大貴)한다.
간좌(艮坐)는 오행으로 토(土)에 속하며 생토(生土)에 속한다.
인(寅)입수에 간좌(艮坐)는 대귀좌(大貴坐)이며 이 역시 토(土)의 근원이자 판국이 없을수록
좋으나 순전(脣氈)이 넓은 것은 크게 꺼린다.
간좌(艮坐)에는 석물(石物)을 하면 크게 대흉(大凶)하며 자손이 불구자(不具者)또는 정신이상
(精神異狀)의 자손이 출생하게 되며, 산모(産母)가 죽는 경우도 있다.
석관(石棺)을 쓰지 말며 비석도 불가하다. 더욱 앞에 축대를 쌓으면 그 훙(凶)이 측량키 어렵다.
간좌(艮坐)에는 게(蟹)로써 주변이 습(濕)한 것을 좋아하며 좌(坐)가 너무 높으면 쓰지 못한다.
혈(穴)은 깊지 말아야 하며 묘(墓)앞에 거목(巨木)이 있으면 대귀(大貴)한다.
* 축좌(丑坐)
축(丑)은 오행으로는 토(土)에 해당하며 동토(凍土)이다. 축토는 아직 불성기(不成器)의 토이기 때문에 본성(本性)인 동토(凍土)의 성품을 지키려 하기 때문에 약간 습(濕)한 것도 꺼리지 않으며 약간의 음지(陰地)도 상관없는 것이다. 동물로는 소(牛)에 해당하며 소의 좌(坐)에는 좌우(左右) 혹은 앞에 암석(岩石)이 있으면 노적봉(露積峰)이라 하여 대귀자(大貴坐)가 된다.
축좌(丑坐)는 사방(四方)의 바람이 닿지 말아야 하며 습(濕)하여도, 음침하여서도 안된다. 혈(穴)은 소 잔등이 모양으로 편편하여야 한다. |
* 계좌(癸坐)
계좌(癸坐)는 오행으로 수(水)에 해당하며 정중수(井中水) 또는 소계(小溪)이다.
계(癸)는 아직 해동(解凍)이 안된 물로써 화산(火山) 맥(脈)아래에 좌(坐)를 정하지 말아야 한다.
반대로 앞에 안산(案山)에 화산(火山)이 있거나 각 골에서 내려오는 물이 한데 어울리면
두령급(頭領及)의 자손이 나온다.
동물로는 빨쥐(박쥐)라 하여 어두운 것을 좋아하며 낮과 밤을 다 이용하여 장구(長久)한
골을 좋아한다.
* 자좌(子坐)
자(子)는 오행으로 수(水)에 속하며 양양(洋洋)한 바닷물에 비유되며 폭포수에도 비유된다.
꿈틀대는 내룡(來龍)에 좌가 되어야 하며, 안산(案山)보다도 안수(案水)에 더 자세히 하여
야 하며, 안산은 얕고 안수는 넓고 광활하여야 하며, 큰강이 있되 강물빛이 보이지 말아야 하며,
가까운 강에서나 폭포에는 소리가 들리지 말아야 한다.
혈심은 중앙(中央)에서 상(上)으로 약간 올려야 하며 일엽편주(一葉片舟)와 같은 곳이지만
자(子)좌의 격(格)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동물은 쥐(鼠)에 해당하며, 혈(穴)뒤가 불룩 튀어나온 듯한 것이 진국(眞局)이며,
약간 숨은 듯한 혈성(穴星)도 괜찮다.
* 임좌(壬坐)
임(壬)은 오행(五行)중 수(水)에 속하며 범람하는 물과 강물에 해당한다.
출렁이는듯 살아서 숨쉬는 듯한 용에 좌(坐)를 정하여야 진국(眞局)이며 현무(玄武)봉이
너무 높아도 불합격(不合格)이다.
동물로는 제비(燕)해당하며 맥(脈)의 입수(入首)부분이 현애(縣崖)한 곳에 좌(坐)를 잡아야 하며,
전면(前面)이 천리(千里)를 바라볼 수 있고 광야(廣野)가 있으면 더욱 진좌이다.
임좌(壬坐)는 순전(脣氈)이 짧은 것을 상관하지 않으며 안산(案山)이 먼 것도 상관없으며
조밀조밀한 산이 많은 것이 좋다.
임좌의 혈은 보통 약 4척(四尺)정도의 깊이이다.
* 건좌(乾坐)
건(乾)은 오행(五行)중 금(金)에 해당하며 금중에셔 미연금(未鍊金)에 해당한다. 성품이 차(冷)며 둥근 형태를 이루어서 좌(坐)가 되면 진국이며, 쌍행(雙行)된 용(龍)아래서는 좌를 놓는것이 불길하다. 건(乾)의 동물 비유에는 늑대(狼)에 해당하며 개(狗)와 비슷하고 영리하다. 늑대는 높은 봉우리를 좋아하며 내려다 보기를 또한 좋아하기 때문에 건좌(乾坐)는 조금 높은곳이 정혈(正穴)이며 혈심은 조금 깊은 듯한 것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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