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경기기념물

경기도 기념물 (제227호) 용인 석성산 봉수터<해제>

오늘의 쉼터 2023. 4. 30. 23:09

 

종 목
경기도 기념물 (제227호)
명 칭
용인 석성산 봉수터 (龍仁 石城山 烽燧址)
분 류
유적건조물 / 교통통신 / 통신 / 봉수
수량/면적
연조5기
지 정 일
2020.11.13~ 2023.01.10
소 재 지
경기도 용인시
시 대
조선시대
소 유 자
용인시
관 리 자
용인시

문화재설명
용인 석성산 봉수는 석성산 정상인 471m에 조성된 봉수 유적으로 경기남부에서 광주와 성남, 하남, 송파로 이어지는 교통로로 진입하기 위한 교통의 중심지로 주변 지형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중요 교통로와 관문을 감제할 수 있는 위치에 해당한다.
발굴조사 결과 조선시대 내지봉수의 전형을 보여주는 유구가 확인되었다. 5기의 연조, 방호벽, 창고 건물지 및 봉수군이 거주했던 구들 건물지와 우물 등이 완벽한 세트를 이루고 있어 조선시대 봉수의 운영과 관리 체계, 봉수군의 생활상을 알려주는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한 연조1은 암반을 굴착 조성하였는데 내지봉수에서는 최초의 사례이며, 연조2·3·5 역시 국내 최초로 거화시설이 확인되어 특수성과 희소 가치가 매우 큰 유적이다. 특히 방형 석렬유구에서 출토된 백자 제기를 통해 이곳에서 중요한 제의 행위가 이뤄졌음을 보여주는 희귀 사례로 석성산 봉수가 폐봉될 때까지 주변 봉수 가운데 위상과 역할이 높았음을 알 수 있다.
용인 석성산 봉수는 제2거 봉수노선 중 건지산 봉수-석성산 봉수-천림산 봉수-목멱산 봉수의 한양으로 이어지는 봉수 노선의 중추 역할뿐만 아니라 18세기에는 화성 흥천산 봉수와도 응하고 있어 화성 봉돈 축성 이후의 봉수 체계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사적으로 승격

 

용인 석성산 봉수터
용인 석성산 봉수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