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42-1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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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칭 | 장식음식(粧飾飮食) |
분 류 | 무형유산 / 음식제조/ 의례음식/ 의례음식 |
수량/면적 | 개인 |
지정(등록)일 | 2008.04.11 |
소 재 지 | 전남 무안군 |
시 대 | 대한민국 |
소유자(소유단체) | 서용기 |
관리자(관리단체) | 서용기 |
상 세 문 의 | 전라남도 무안군 관광문화과 061-450-5254 |
설명 전남의 서남부지역인 무안의 서용기씨는 집안 대대로의 의례음식과 예법을 그대로 전수하고 있다. 서용기의 본관은 이천(利川)이며 함평군 해보면 금계리에서 서연섭(連燮, 1878~1935)과 창녕 조씨 사이의 6남 2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그의 조부(相國)는 각종 의례의 예법과 문어오림을 비롯한 의례음식에 매우 해박했는데, 조부 때부터 내려오는 의례음식의 제조는 가통이 되어 상국(相國, 조부) → 연섭(連燮, 부)ㆍ순섭(順爕, 숙부) → 용기(龍基)로 3대째 이어진다. 일상식과 달리 의례음식에서는 남녀의 음식영역이 일정부분 나뉘어져 있어 어느 한 쪽이 없으면 상차림이 온전할 수 없다. 서용기의 경우, 남자이면서도 특별히 의례음식에 정통하다. 제사상차림 등 상차림의 격식과 폐백닭ㆍ문어오림ㆍ과일고임ㆍ상화만들기 등 장엄이 필요한 의례음식에 특장이 있다. 서용기씨의 의례음식 중에서 폐백닭 만들기와 문어오림은 전국적으로 동일한 기법을 찾기 어려울 만큼 독특하다. 폐백닭은 털을 제거한 후 삶아서 만드는 방법과 한지로 만드는 방법 등이 있지만, 서용기의 경우 내부는 삶은 닭, 외부는 원래의 털로 복원하는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문어발 하나로 봉황ㆍ사군자ㆍ송학 등을 오려내어 의례상에 포(脯)로써 올리는 문어오림은 각종 고임과 더불어 장엄을 나타내어주는 역할을 한다. 그는 평면에 약간의 양감을 주어 표현하는 일반적인 형식과 달리 오려낸 한 무리의 꽃조각으로 좌대를 삼아 주 대상물을 곧추세워 입체적인 작품으로 만들어낸다. 섬세한 손놀림과 예술적 감각으로 오려낸 문어오림은 전국적으로 최고의 ‘장식음식’의 경지에 이르고 있다. 서용기씨는 타향에 나가 살지도 않았고, 60세가 넘어서 기능을 세상에 내놓았던 만큼 때묻지 않은 전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전승과정에서 학습되거나 보태어지지 않았어도 기능은 수준급에 이르고 있다. 전남 서남부 지역의 의례음식과 상차림을 온전히 전승하고 있는 것이다.
장식음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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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목 |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42-2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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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칭 | 전남의례음식장-혼례음식 |
분 류 | 무형문화재 / 전통 생활관습 / 식생활 |
수량/면적 | 개인 |
지정(등록)일 | 2018.04.26 |
소 재 지 | 전남 영광군 |
시 대 | 대한민국 |
소유자(소유단체) | 최윤자 |
관리자(관리단체) | 최윤자 |
상 세 문 의 | 전라남도 영광군 문화관광과 061-350-5225~6 |
설명
전남의례음식장 예능보유자로 인정된 최윤자 선생은 영광 창녕 조씨 가의 혼례음식을 4대째 전승하고 있는 전승자로 시증조모(平山申氏, 1863~1912)와 시조모(羅州孫氏, 1871~1939), 시모(牟京禮, 1903~1992), 최윤자의 계보를 가지고 있어 130∼140년의 전통을 간직하고 있다. 혼례는 관혼상제 중의 하나로 사례 중 혼례에 쓰이는 음식 가운데 폐백음식이 가장 경사스럽고 화려한 잔치로 치러진다. 폐백음식은 폐백닭(암수), 밤대추고임, 구절판을 기본으로 하지만 육포, 모듬강정, 꽃송편(메떡), 모싯잎꽃찰떡 등이 추가되기도 하며, 천연색소나 고명으로 쓰이는 꽃장식은 전통시대와 동일하게 천연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전라 서부권역 반가의 혼례음식을 그대로 계승하고, 재료와 부재료의 선정, 도구와 제조기법 모두 전통시대와 동일하게 계승하여 혼례음식의 맛과 향, 아름다움까지 간직된 예술적ㆍ학술적 가치가 매우 높은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최윤자 혼례음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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