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광주무형문화재

광주광역시 무형문화재 제16호 판소리춘향가(동초제)

오늘의 쉼터 2011. 3. 5. 11:13

 


종 목 광주광역시  무형문화재  제16호
명 칭 판소리춘향가(동초제)(판소리春香歌(東超制))
분 류 무형유산 / 전통연행/ 음악/ 민속음악
수량/면적

개인

지정(등록)일 2000.05.16
소 재 지 광주 남구  서1동 238-5
시 대대한민국

보유자(소유단체)

방야순
관리자(관리단체)방야순
상 세 문 의 광주광역시 남구 문화홍보실 062-650-7647

  설명

 

판소리는 소리꾼 한 명이 고수(북치는 사람)의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말(아니리), 몸짓(너름새)을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것을 말한다. 판소리는 순조(재위 1800∼1834) 무렵부터 판소리 8명창이라 하여 권삼득, 송흥록, 모흥갑, 염계달, 고수관, 신만엽 등이 유명하였는데 이들에 의해 장단과 곡조가 오늘날과 같이 발전하였고, 동편제(전라도 동북지역)·서편제(전라도 서남지역)·중고제(경기도·충청도) 등 지역에 따라 나누어졌다.

판소리가 발생할 당시에는 한 마당의 길이가 그리 길지 않아서 판소리 열두 마당이라 하여 그 수가 많았으나 현재는 판소리 다섯마당 또는 판소리 다섯바탕인 춘향가·심청가·수궁가·흥보가·적벽가 만이 전승되고 있다.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마당 중의 하나로 남원 부사의 아들 이몽룡이 퇴기 월매의 딸 춘향과 사랑하다가 헤어진 뒤 춘향이 남원 신임 사또의 수청을 거절하다가 옥에 갇힌 것을 이몽룡이 구한다는 내용이다. 동초제 춘향가(동초 김연수가 짜서 내려 준 춘향가)는 정정렬제 춘향가(정정렬이 짜서 내려 준 춘향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내용에 있어서는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동초제 춘향가는 다른 춘향가와 같이 크게 백년가약·이별·수난 그리고 재상봉으로 나눠진다. 그러나 처음부터 다른 춘향가와는 달리 ‘기산영수’대신 정정렬제 더늠(판소리의 명창들에 의해 노랫말과 소리가 새로이 만들어지거나 다듬어져 이루어진 판소리 대목)인 ‘꿈 가운데 어떤 선녀’로 시작하고, 정정렬제에 없는 ‘기산영수’·‘산세타령’등의 옛 더늠을 넣었으며, 천자풀이, 사랑가, 이별가, 신연맞이, 기생점고, 십장가, 옥중가, 과거장, 농부가, 옥중상봉, 어사출도 같은 주요 대목은 정정렬제를 따랐다. 여기에 만복사제, 맹인문복, 과부등장 등이 더해졌다.

현재는 예능보유자인 방야순이 동초제 춘향가의 맥을 이어가고 있다.





판소리춘향가(동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