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 부산광역시유형문화재 제71호 (금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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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칭 | 범어사비로전목조비로자나삼존불좌상(梵魚寺 毘盧殿 木造毘盧遮那三尊佛坐像) |
분 류 | 유물 / 불교조각/ 목조/ 불상 |
수량/면적 | 3구 |
지정(등록)일 | 2006.11.25 |
소 재 지 | 부산 금정구 청룡동 546 . 금정구 범어사로 250(범어사) |
시 대 | 조선후기 |
소유자(소유단체) | 범어사 |
관리자(관리단체) | 범어사 |
상 세 문 의 | 부산광역시 금정구 문화공보과 051-519-4372 |
일반설명
범어사(梵魚寺) 비로전(毘盧殿)에 봉안되어 있는 본 목조비로자나삼존불좌상(木造毘盧遮那三尊佛坐像)은 방형의 수미단 위의 연화좌에 각각 결가부좌한 자세로 앉아 있다. 중앙 본존불은 125cm, 좌우협시는 100cm 정도의 크기로, 중앙의 본존불이 협시불에 비해 규모가 크게 조성되었다. 본존불은 등을 세우고 얼굴을 앞으로 약간 숙여 아래를 굽어보고 있으며, 수인은 지권인이다. 보편적인 조선후기 불상과 마찬가지로 신체에 비해 머리가 큰 편이다. 좌우 협시보살은 본존불에 비해 규모가 작고 보살로서의 형식적인 차이가 있을 뿐 자세나 신체의 비례, 전체적인 얼굴 표현 및 기법, 인상등은 본존불과 거의 유사하다. 이 삼존불은 비교적 규모가 큰 불상으로 신체 비례는 관음전목조관음상과 차이가 있으나 안면과 머리 부분의 표현은 매우 흡사하다. 범어사(梵魚寺)에 전해오는 비로자나삼존불(毘盧遮那三尊佛)의 <중수도금기(重修塗金記) >에 의하면, 이 불상은 1638년 해민(海敏) 스님이 비로전을 중창할 당시에 조성되었으며, 이후 1722년의 중수·도금 작업에 관음전 불상을 제작한 진열(進悅) 외에 청우(淸雨), 청휘(淸徽), 관성(貫性), 옥홀 등이 관여하였다고 한다. <범어사지(梵魚寺誌)>, 범어사 관음전대좌묵서명 및 <중수도금기> 등에 기록된 비로전 불상의 중수와 조각승에 대한 기록이 동일한 것을 보면 <중수도금기>의 내용은 확실한 것이라고 판단된다. 본 작품은 관음전 목조불상과 함께 조각승 진열의 작품 연구에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보존상태가 양호할 뿐 아니라 작풍도 뛰어난 문화재이다. 범어사 비로전 목조비로자나삼존불좌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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