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건강상식

손과 발 건강 관리

오늘의 쉼터 2009. 1. 1. 01:17

 

-= IMAGE 1 =-

 
-= IMAGE 2 =-
-= IMAGE 3 =- 

 

 

 

 

손안에 건강 있다
 
'내 손안에 있소이다´.

광고문안이 아니다.인체의 모든 건강을 손으로 다스린다는 얘기다. 양방에서 손은 27개의 뼈와 가는 혈관, 그리고 신경.근육.인대로 구성된 기능적인 구조물이다. 전통의학이나 민간요법에서 손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닌다. 신체 각 부위에 생긴 병을 찾아가는 내비게이션과 원격 치료를 돕는 건강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것. 최근 ´수지요법 비만관리학´, ´손마사지 30분´, ´맹 따주기 1초 응급처치´ 등 가정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책들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손을 이용한 치료의 원리와 가정요법으로 활용할 만한 간단한 처치법들을 소개한다.

◇ 손은 인체의 축소판

국내에서 손을 통한 전신치료에 도전한 사람은 1970년대초 고려수지침을 개발한 유태우 박사다. 귀 뒤쪽의 심한 통증이 손가락 특정 부위의 통증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 연구의 발단이었다. 그는 이를 상응점이라 하고 인체와 손의 상응 관계를 체계화했다. 예컨대 왼손의 경우 가운뎃손가락 맨 윗마디는 머리, 좌우 손가락은 팔, 또 엄지와 새끼손가락은 다리로 해석해 위치에 따라 신체 각 부위를 도해화했다. 그는 또 손에는 내장의 기능을 조절하는 14개의 기맥이 있다는 사실도 밝혔다.

침구학에서 손은 기혈(氣血)이 흐르는 인체의 한 부분이다. 기는 맥이라고 하는 길(경맥:經脈)을 따라 흐르는데 전체 12개의 길 중 6개가 손에 분포돼 있다는 것.

서구에서 손과 인체의 관계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상응점을 반사구역(reflex area)으로 부른다. 동양의학의 기를 에너지로 보고, 최소한 손의 자극이 긴장과 스트레스.통증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 원리를 알면 배우기 쉽다

손을 이용한 가정요법은 배우기 쉽고 큰 부작용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상응점이나 반사구역을 찾는 것이 우선. 고려수지침의 경우 몸이 불편한 데가 있으면 관련 부위를 이곳저곳 꾹꾹 눌러보라는 것. 끝이 뾰족한 볼펜이나 성냥개비로 누를 때 유난히 아픈 곳이 상응점이다. 지속적인 통증이나 만성적인 질환 뿐 아니라 인체 기능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도 활용된다.

정혈을 따 한 방울 정도의 피를 내는 것은 누르기보다 좀 더 자극적이다. 손가락 끝은 동맥과 정맥이 직접 연결된 문합구조. 이곳의 정혈을 찌르면 기혈의 순환이 촉진되면서 동.정맥의 혈행도 자극을 받는다는 원리다.

손마사지도 크게 다르지 않다. 반사구역을 지속적으로 자극함으로써 정체된 에너지의 소통을 돕는다는 것. 미국 반사학회 설립자인 빌 플로코 팀이 월경전증후군 여성에게 손마사지를 시행한 결과 대상자의 62%에서 증상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또 폐암과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선 암성 통증과 불안감을 개선했고, 임산부의 경우에는 분만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나타났다.
 
◇ 가정에서 유용한 요법들

손가락 따주기는 가정에서 한번쯤 체험한 방법이다. 손등을 위로 한 상태에서 손톱 아래쪽 좌우가 따주기 포인트다. 예컨대 갑자기 열이 나거나 딸꾹질을 할 때는 엄지 손톱 외측(손톱 눈에서 2 ~ 5㎜ 떨어진 곳으로 왼손은 좌측, 오른손은 우측)을, 멀미를 할 때는 가운뎃손가락 내측, 소화불량일 땐 약손가락 안쪽을 따준다. 따주기 전 도구의 소독을 잊지 말고, 양손을 따주되 손끝을 충분히 비벼 마사지해 주는 것이 요령이다. 깊이는 성인의 경우 1 ~ 2㎜, 소아는 절반 정도가 적당하다.

수지침은 비만을 줄이는 보조요법으로도 유용하다. 체중감량을 하면서 나타나는 식욕.빈혈.변비 등 부작용이 있을 때 상응점을 찾아 뾰족한 것 또는 서암뜸(일종의 미니뜸)으로 자극하면 해소된다. 식욕 억제시에는 왼손바닥 새끼손가락 첫마디 중간지점이, 빈혈이 생겼을 때는 가운뎃손가락 끝이 침자리다.

손마사지는 눌렀을 때 아픈 반사지점을 찾는 것이 요령이다. 우선 손목과 손가락 돌리기.손바닥 젖히기.주먹 쥐기 등 워밍업(5분 정도)을 통해 긴장을 풀어준다. 여섯 가지 동작이 응용되는데 주로 엄지손가락이 사용된다. 각 동작마다 천천히 눌러주고 떼는 동작을 1분여 반복한다. 동작 뒤에는 다시 손가락 돌리기.주먹굴리기.손목마사지 등으로 마무리를 한다.
 
 

손의 생김새로 보는 그사람

 

'건강관리 >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첨두형(尖頭型)-로맨티스트


* 음...약간 공주마마 같은 스타일이네요.
남에게 의지하는 마음이 강하고 사람을 쉽게 믿기 때문에 남에게 잘 속고 상처받기도 쉽습니다.
또한 기분에 따라 행동하고 감정을 쉽게 드러내며 신경질적이기 때문에 사소한 일에 얽매이기 쉽고 변덕도 심하죠.
이런점은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 그러나 색채에 대한 감각과 감정을 색채로 표현하는 재주가 탁월해 미술가로서의 기질이 뛰어날 뿐 아니라 감각이나 아이디어가 탁월해서 문학, 예술, 음악에 대한 이해력이 높고, 심리적으로 섬세하기 때문에 감정, 본능, 인상을 중시하는 예술가 타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두뇌선이 발달해 있다면 예술가, 소설가, 연예인등의 직업이 잘 어울리니 고려해 볼 만합니다.
전체적으로 상대의 마음을 간파하는데 조예가 깊은 사교적인 로맨티스트이니 이 점을 살린다면 앞의 단점도 커버 할 수 있겠습니다.


* 남성 그곳의 생김새는 길이나 굵기 모두 보통이고 정력적으로는 약한 편이군요.
여성은 날씬하고 쭉 뻗은 키에 유방이 작고 허리가 가는 미인이 많으니 손도 예쁜데 외모까지 그러하니 부러움을 많이 사겠어요.
- 신경질은 이제 그만!! -

* 하얗고 손 전체가 가늘어서 남들이 부러워 하지 않나요? 손톱 쪽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늘씬한 손가락에 마디는 거의 보이지 않으며 엄지손가락이 작고 손톱은 가늘고 깁니다.


* 손의 생김이 이미 그런 것을 원하고 있어서 일까요? 이런 손을 가진 사람은 현실과 동떨어진 공상을 잘하는 화려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신분과는 무관하게 사치와 허영을 좋아한답니다.
로맨틱한 것을 아주 좋아하죠.
의상은 럭셔리풍의 로열룩을 따르지요.

   
   


원추형(圓錐型)-말 발 짱

* 역시 첨두형의 손처럼 부드러운 피부를 가졌지만, 하얀 피부가 아닌 붉은 기운을 띠고 있는 것이 다릅니다.
한마디로 예술적인 손으로 불리지요.
본능적인 면과 감각적인 직감능력이 탁월해서 인지 충동적인 면이 강해요.
물론 감수성이 예민하고 이해력이 풍부한데다가 표현력까지 뛰어난 예술적 기질이 강해서, 감정표현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예술가 쪽의 직업에 강한 연을 가지고 있습니다.


* 또한 성격이 밝아 인기를 한 몸에 받아, 연회나 집회의 리더로 나서는 것을 좋아하합니다.
그러나 자기 위주로 행동하는 단점이 있으니 이 점은 고치도록 해야 겠군요.
특히나 감정이 풍부해서 쉽게 감동하여 눈물이나 슬픔에 민감하니, 이런식으로 공적인 관계를 끌어간다면 바람직하지 않겠지요. 하지만 이 점을 장점으로 승화 시킨다면 자신에게 아주 유리하게 작용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더 중요한 충고를 한다면, 기질이 가지고 있는 그 좋은 아이디어를 계획성 부족과 의타심이 강해서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점이 많으니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이나 굳게 마음을 잡아 보도록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 남성의 그곳은 굵고 짧은 편이고 정력도 강한 편이라 밤이건 낮이건 인기몰이를 하겠군요.
여성은 유방과 히프가 모두 풍만한 글래머 형이 많아 이 또한 미인의 한 종류가 되겠네요.

- 말로 꼬시는 것은 내게 맞겨라!! -

* 손바닥 위쪽은 좁은 편이고, 뿌리에서 끝으로 갈수록 원추형인 형태의 손가락을 가졌습니다. 엄지손가락의 뿌리쪽이 둥글고 새끼손가락의 선이 부드러워 보이지요.
따라서 손과 손가락 모두 둥근 느낌에 손가락 마디마저 강조되지 않아 첨두형과 얼핏 보면 비슷해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 그러나 손등에 보조개처럼 귀여운 우물이 파이기도 하기때문에 첨두형의 가냘퍼 보이는 것과는 조금 다르지요. 전반적으로 귀엽고 통통하게 뽀송뽀송한 느낌이 더 하달까요?

   
   

원시형(原始型)-잔머리는 싫어

* 감수성이나 재치가 좀 떨어지는 대신 식욕이나 성욕 같은 본능적인 감각은 뛰어난 편이니 장점을 충분히 살린다면 좋겠네요.
만약 이런 부분들을 조화롭게 제어 할 수 있는 이성이 모자르다면 감정적인 행동으로 난폭해질 수 있으니 특히 조심하세요.
요령이 부족해서 감정표현에 서툴기 때문에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력도 뛰어나고, 정이 두터워서 한번 사랑에 빠지면 순정을 다 바치는 only You!!"의 사랑을 합니다. 하지만 애정표현이 서툴러 처음이 어렵긴 하겠네요.


* 남성의 그곳은 굵고 긴 편이며 정력이 매우 강해서 한번 자신의 사랑이 된 여성은 오래도록 당신과 해로할 수 있겠습니다.
여성은 유방이 크고 약간 처진 편에 어깨가 솟아 있거나 몸 전체가 풍부해 보이는, 여장부 스타일이라 생활력이 강하겠습니다.
- 낮에는 너무 힘쓰지 마세요!! -

* 손
바닥이 큰데다가 두툼하고, 손가락은 굵은데다 짧고, 피부는 거칠고 두꺼운데다 검은편에 손톱까지 짧고 단단해서 예쁘고 고상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 그러나, 이런 손을 가진 사람이 성실하고 정직하다는 것을 아시나요?
단지, 소박하고 단순해서 깊이 생각하거나 잔머리를 굴리는것을 싫어하고 융통성이 부족해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을 수 있으니 남들도 나와 같다고만 생각하지 마세요.
   
주걱형-자신감 넘치는 활동가

* 무슨 일이든 정력적으로 진행시키는 타입으로 창조적인 개성을 발휘합니다.
또 의지력이 강하고 자신감이 넘쳐 모방하는 것에는 흥미 없지만, 그 부분이 너무 강해 형식에서 크게 벗어난 일을 무리하게 실행하거나, 지금까지의 관습이나 오랜 규칙을 거부하고 파격적이라 여겨지는 행동을 함으로써 주위로부터 비판 등의 안좋은 소리를 듣기도 하겠습니다.


* 여성은 재주도 많고 부지런하여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반영하는 지혜로움을 겸비한 타입입니다. 언제나 새로운 활력을 찾기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으나, 잔소리가 좀 있으니 그 점은 유의 하시는게 좋겠네요.


* 남성의 그곳은 길고 가는 편이며 정력은 보통인데, 평소의 넘치는 정력을 주로 바깥에서 사용하기 때문일까요?
여성은 상체가 작고 하체가 큰 것이 특징으로 조선시대 민화에서 나오는 고전적인 우리나라 여성 체형과 닮았군요. 주로 육체적인 사랑보다는 논리성을 갖춘 사랑, 흔히 이성적이거나 어쩌면 평범하다고 할 수 있는 사랑을 선호하는 쪽입니다.


- 관습도 나름대로 이유가 있답니다!! -

* 손가락 끝이 주걱처럼 넓직하고, 손목에 가까운 쪽의 손바닥이 넓거나 손가락 뿌리 부분이 넓은 넓습니다.
그래서 손가락 끝이 언뜻 살모사 머리처럼 보이기도 하지요.


* 이런 손을 가진 사람은 잠자코 앉아서 머리속으로 오만가지 생각을 하거나 말만 앞서는 것 보다 실천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만약 자신이 생각하는 것이 실현 가능한 내용이면 말없이 실천에 옮기는 행동파이지요.


* 결국 실속있는 성격이라 본인에게도, 사회생활에서도 많은 이익을 실현 시킬 수 있겠습니다.
   

 

결절형(結節型)-밥보다 더 중요한 정신세계

* 지식욕과 연구의욕이 왕성하고 생각이 깊기 때문에 어떠한 어려움이 닥쳐도 묵묵히 견뎌나가는 강철 같은 인내심의 소유자입니다. 이것은 체력이 강한것과는 또다른 의지입니다.


* 그러나 한가지에 몰두하는 성격이라 그런지 고독을 즐기고 말도 별로 없어 폭넓은 대인관계를 이루기는 힘듭니다.
더구나 그 강한 의지력은 때로 고집불통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 자기반성은 잘하지만 좋고 싫음이 분명해서 누가 정도를 벗어났다, 혹은 이 사람은 아니다 싶으면 그 사람을 아예 배제하고 "차라리 이 더러운 세상 나 홀로 독야청정하리라~"는 식으로 혼자만의 벽을 쌓아 그 안에서 사는 모습입니다.
아닌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그에 어떤 행동으로 영향을 미치려 하지 않기때문에 비밀이 많지요.


* 하지만 이것은 실행력은 부족하고 생활력이 떨어지는 단점입니다. 물질적이나 금전적인 쪽에 재능이 떨어지는 것을 정신세계의 위대함을 내세워 다른 것을 속물이라 여기는 자세는 자기 합리나 변명이 될 수 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남성의 그곳은 굵기는 보통이고 길이는 약간 짧은 편이지만 테크닉이 매우 뛰어나 그 행위 자체를 즐기고 꾸준히 연구하는 타입입니다.
여성인 경우는 결벽증에 가까운 성격이 많고 고독을 즐기는 편이지만 논리적으로 설득한다면 어떤 행위에도 호응해 주는 의외의 면도 있답니다.
- 혼자만 깨달은 진리는 호소력이 없어요!! -

* 무
엇보다 손가락 마디가 툭 불거져 보입니다. 보편적으로 손이 길고 큰 편이기도 하구요.
손가락 끝은 원추형에 손톱은 길고, 푸르스름한 기운이 있습니다.


* 정신적인 면을 중시하는 철학적이고 지적인 손으로, 물질보다는 정신적인 것을 ?는 타입입니다. 워낙 학문을 연구하는 데 강한 경향이라 특정 분야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학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형태이지요.
또한 대부분 이런 손과 이런 직업을 가진 사람은 체형도 마른 편이 많아요.
   

사각형-실속을 챙기는 고집쟁이

* 한마디로 포장보다는 내면을, 이상보다는 현실을 따지는 실속형입니다.
예를 들면 꽃을 선물할때 장미 한송이에 화려한 포장을 하기보다는 신문지에 둘둘 말아도 10송이가 낫다는 식이지요. (여기에는 정성이라는 부분도 있는데 놓치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꽃 선물을 할때이지만 실제로는 같은 값이면 활용성이 없는 꽃보다는 밥을 사는 쪽에 더 가깝지요.(무드가 너무 없네요...)


* 아뭏튼, 튀는 아이디어나 빠른 두뇌회전은 좀 처져도 성실하고 강한 의지력으로 열심히 도전하는 타입이라 실생활에서는 분명 이익되는 면이 많아요.


* 그런데, 의외로 고집을 부리는 면이 있으니, 평소에는 다툼이나 분쟁을 피하지만 한번 옳다고 믿으면 무슨 일이 있어도 밀어부치지요. 그러나 조화롭게 그 것을 관철시킨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융통성이 부족한 관계로 상황에 따라 쉽게 대처하지 못해 손해를 보는 경우도 종종 있고 완고하다는 소리도 들을 수 있습니다.


* 여성은 가정적이고 요리나 가계를 꾸려나가는 솜씨가 뛰어납니다. 육아에 관해서도 끈기 있게 연구하며 모성애가 강하고 부지런합니다. 이 얼마나 남성들이 바라는 현모양처형의 표본이라 할 수 있습니까!!


* 남성의 그곳은 약간 굵고 짧지만 정력은 강하지요. 그러나 이 부분에서도 융통성이 모자르는군요.
애무보다는 힘과 시간으로 승부하려는 타입입니다.
(사랑은 시간과 양으로 결정되는게 아니에요~ㅡ.ㅡ;;;)
여성은 섹스를 할 때 자신의 만족보다는 상대 남성의 만족을 이끌어 내는 데에 더 신경을 쓰는 헌신적인 타입이 많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만족이 채워지지 않으면 불만이 쌓여 바람을 피울 가능성도 있답니다.
같은 형태라도 남,녀의 차이가 이렇게 나는 군요.
훌륭한 부인의 이런 배려하는 성격을 항상 기억하세요.
- 여성만 형모양처면 뭐하나요!! -

* 대체적으로 큰 편에 손바닥 아랫부분이 네모났습니다. 손가락은 보통 원통처럼 생겼지요.
어쩌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손의 형태인 듯 합니다.


* 사고방식이 보수적이고 끈기가 있어 생활과 업무에서 규칙적인 습관이 몸에 배어 있는 편이지요.
일반적인 사회생활과 원만한 가정생활에 무리 없이 적응하는 타입이랄까요?


* 하지만 같은 모양이라도 남,녀의 장,단점이 이렇게도 다르게 표출 될 수 있을지 싶습니다.
   

혼합형-우물은 많이 팔 수록 좋다~

* 다방면으로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있고 그만큼의 지식과 재능을 보이지만, 그 깊이가 얕고 특별하게 뛰어난 부분이 없는 편입니다.
또한 마음의 변화가 잦기 때문에 직업이나 생활에 변화가 많고, 애정에도 변화가 심하며 상대를 자주 바꾸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점은 본인에게도 않좋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스스로도 공허고 주위에서 바람둥이로 여길 수도 있답니다.


* 남성의 그 곳은 판단하기 어려운 타입이지만 기본적으로는 엄지손가락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엄지손가락의 길이 및 굵기가 그 곳의 길이 및 굵기와 비례한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뜻입니다.
여성인 경우에는 순간적인 감정의 흐름에 사로잡히기 쉬우므로 이러한 여성과의 교제를 원할 경우 과거나 미래에 대한 대화보다는 현실적인 대화를 통해 호감을 얻도록 하는 것이 가능성이 높겠군요.
- 레파토리가 많다고 힛트곡이 있는 건 아니에요!! -

* 혼합형은 딱히 어떤 모양이라고 할 수 없는 말 그대로 혼합된 형태입니다.
손바닥 모양도 사각형도 주걱형도, 그렇다고 지적인 결절형도 그렇다고 원추형이나 첨두형도 아니구요.
그래서 혼합형은 손가락의 생김새로 구별하는데,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세 손가락의 모습이 모두 다른 형에 속할 때 혼합형이라고 흔히 말합니다.


* 여러 가지 형태가 섞여 있어서인지 그만큼 여러가지가 복잡하게 얽혀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환경, 어떤 화제에도 잘 순응해나지만 한 가지 일에 전념하기는 어려울 듯 싶네요

 

 

五行에 맞는 색을 드세요  (0) 2010.04.16
건강관련 동영상 자료   (0) 2010.04.02
산과 들에 널린 천연치료제  (0) 2008.12.07
◎ 민간 요법  (0) 2008.06.23
♤ 여덟가지 색이 지닌 힘  (0) 2008.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