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적 수세론(水勢論)은 혈지진결의 양대요핵(兩大要核)중의 하나인 물의 현상적 관찰법(觀察法)
과 이법적(理法的)으로 산수의 합궁방법(合宮方法)을 연구하는 풍수지리학의 한 중요한 과제이다.
혈지의 진결은 산수의 외적배합과 내적합기로서 이루어진다.
그런 즉 물의 배합작용 없이는 우선 용혈(龍穴)의 진결(眞結)은 생각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산정수동(山靜水動)의 음양묘합(陰陽妙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옛 글에서도 (水者 龍之血脈 穴之外氣 龍非水送 無以明其來 穴非水界 無以明其止外氣橫形 內氣止生
凡屬龍穴 端賴水爲證應)이라 하였다. 이를 양공(楊公)께서는 (有山無水休尋地)이라. 하고
요공께서도 (尋龍 點穴須仔細 先須觀水勢)라 하고, 이어서 (觀水只法 凡兩水之 中必有山 故水會郎
龍盡水交 則龍止 水飛走則 生氣散 水融注則 內氣聚 此爲山水自然之理也)이라 하여 용혈의 생사진간
(生死眞假)은 오직 물의 신비신묘한 배합작용에 있다고 강변하였다.
그러한바 물의 수반(隨伴)이 없는 산용(山龍)에서는 진결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한편 풍수지리학적
화복론(禍福論)에서의 물의 소임은 주로 재화(財貨)의 유뮤다과(有無多寡)를 주장하는데 있다.
옛 글에서도 산관인정(山管人丁)하고 수관재물(水管財物)이라 하였다.
그런즉, 물 없는 용혈은 불능진결(不能眞結)에 불취재물(不取財物)이 지리의 원칙이다. 본 수세론은
주로 수세의 다과심천(多寡深淺) 곡지완급(曲直緩急) 청정오탁(淸淨汚濁) 등 물의 외적 형세와 득파수구
(得破水口) 구성사국법(九星四局法)등 이법적(理法的)수법(水法)을 연구하여 설명하는 지리학의 한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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