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세기 중엽의 고려시대 청자 주전자로 고려자기 중에서 흔히 보이는 표주박 모양을 하고 있다. 물을 따르는 부리와 손잡이를 갖추고 있으며, 크기는 높이 34.4㎝,아가리지름 2㎝, 배지름 16㎝, 밑지름 9.7㎝이다.
세련된 유선형의 모양에 완벽한 비례의 아름다움까지 곁들여 조화시킨 이 작품은 목의 윗부분에 흑백상감으로 구름과 학무늬를 그려 넣었다. 잘록한 목은 골이 지게 패여있어 주름이 잡혀 있는 듯한 형태를 이루고 있다. 병의 아래 부분 몸통에는 활짝 핀 모란과 피지 않은 봉오리, 잎들이 꽉 짜여진 채 전체를 장식하고 있다.
그릇 형태나 유약색으로 볼 때 선이 매우 우아하면서도 안정감을 주며 은근한 빛을 머금고 있어 고려인의 조형성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전문설명 표형(瓢形) 주전자는 고려 자기 중에서 비교적 유례(遺例)가 많은 형식이다. 그러나, 이렇게 세련된 유선(流線)으로 양식화시키고, 또 여기에 손잡이와 귓대부리에 이르기까지 거의 완벽한 비례의 아름다움까지 곁들여 조화시켜 놓은 것은, 고려인(高麗人)들이 외래 문화를 얼마나 빨리 소화시켜 왔는가를 보여 주는 좋은 본보기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물병에서 볼 수 있는 청자유(靑磁釉)는 고려인들이 이상으로 추구하던 비색(翡色)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발휘해 놓고 있다. 또 그 푸른빛 바탕 위에 이루어진 백학(白鶴)의 비상(飛翔)과 서운(瑞雲)을 표현한 상감무늬는 그들이 자랑하는 비색(翡色) 청자 위에 표현해 놓은 환상의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병의 하반신(下半身)에는 도문화(圖文化)된 풍려(豊麗)한 모란문(牡丹文)을 역상감(逆象嵌)으로 조각했는데, 이 기법은 청자 본바탕으로 도문(圖文)을 형성하면서 그 도문의 배경이 되는 여지(餘地)를 상감으로 메우는 것을 말한다.
경우에 따라 이 배지상감은 검은 색 또는 하얀 단색으로 이루어지는데, 이 병의 배지상감은 하얀색으로 채워 놓았다. 병목에는 누비주름 모양의 두드러진 주름이 세로로 돌려져 있어, 이 주름의 깊이에 따라 유색(釉色)이 은은한 짙은 색으로 나타나 있는 것도 이 병의 뛰어난 의장효과(意匠效果)라고 할 수 있다.
청자 상감모란문 표주박모양 주전자 청자 상감모란문 표주박모양 주전자 청자 상감모란문 표주박모양 주전자 청자 상감모란문 표주박모양 주전자 청자 상감모란문 표주박모양 주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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