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부산무형문화재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 제23호 부산 기장 오구굿

오늘의 쉼터 2014. 1. 1. 15:39




종 목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  제23호
명 칭 부산 기장 오구굿 
분 류 무형유산 / 전통연행/ 의식/  
수량/면적

개인

지정(등록)일

2014.01.01
소 재 지 부산 기장군 
시 대

대한민국

소유자(소유단체)김동언
관리자(관리단체)김동언
상 세 문 의 부산광역시 기장군 문화관광과 051-709-4062

 

일반설명

 

부산 기장 오구굿은 죽은 사람의 혼을 천도하는 위령마당굿(천도제)으로 집안굿, 방안굿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부정굿부터 시석까지 총 열두거리로 구성되어 있다. 염불이나 고삼, 자삼, 가락 등 불교적인 내용과 색채가 짙게 혼융되어 있어 불교의 재(齋) 양식과도 비교 가능한 독특함을 띄고 있으며, 한국인 특유의 사생관을 보여 주고 있다.

또한 해원과 축원의 사설풀이와 함께 노래, 춤, 각양의 조형형상으로 살풀이의 극점인 신명을 불러 일으켜 죽음을 맞이하고 망자를 보내는 한국 샤머니즘 특유의 생명사상과 가무정신을 지니고 있어 민족적 무의식과 미의식의 원류를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문화예술유산이자 한국문화의 보편성과 함께 지역 단위의 독특한 특징을 지니는 중요한 전통문화로 무형문화재 지정의 충분한 가치가 있다.

무의 및 무가 보유자 김동언은 확실한 전승계보를 가지고 있으며, 오구굿 의식절차, 내용, 양식에 관해 두루 능통할 뿐 아니라, 오구굿 특유의 사설풀이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빼어난 기예를 갖추고 있으며, 악사 및 지화제작 보유자 김동렬은 음악연주와 장단에서 김동언과 짝을 이루고 있으며, 지화, 용선, 무구 등의 제작에 두루 능통하여 모두 보유자로서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

 

 

 

부산 기장 오구굿 

부산 기장 오구굿 

부산 기장 오구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