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참고집

단군세기 서

오늘의 쉼터 2011. 1. 8. 01:03

 

단군세기 서

爲國之道莫先於士氣莫先於史學何也史學不明則士氣不振士氣不振則國本搖矣政法 矣蓋史學之法可貶者貶可褒者褒衡量人物論診時像莫非標準萬世者也斯民之生厥惟久矣創世條序亦加訂證國與史竝存人與政俱擧皆自我所先所重者也

嗚呼政猶器人猶道器可離道而存乎國猶形史猶魂形可失魂而保乎竝修道器者我也俱衍形魂者亦我也故天下萬事先在知我也然則其欲知我自何而始乎

夫三神一體之道在大圓一之義造化之神降爲我性敎化之神降爲我命治化之神降爲我情故惟人爲最貴最尊於萬物者也

夫性者神之根也神本於性而性未是神也氣之炯炯不昧者乃眞性也是以神不離氣氣不離神吾身之神與氣合而後吾身之性與命可見矣性不離命命不離性吾身之性與命合而後吾身未始神之性未始氣之命可見矣故其性之靈覺也與天神同其源其命之現生也與山川同其氣其情之永續也與蒼生同其業也乃執一而含三會三而歸一者是也

故定心不變謂之眞我神通萬變謂之一神眞我一神攸居之宮也知此眞源依法修行吉祥自臻光明恒照此乃天人相與之際緣執三神戒盟而始能歸于一者也故性命情之無機三神一體之上帝也與宇宙萬物混然同體與心氣身無跡而長存感息觸之無機桓因主祖也與世界萬邦一施而同樂與天地人無爲而自化也

是故其欲立敎者須先立自我革形者須先革無形此乃知我求獨之一道也

嗚呼痛矣夫餘無夫餘之道然後漢人入夫餘也高麗無高麗之道然後蒙古入高麗也若其時之制先而夫餘有夫餘之道則漢人歸其漢也高麗有高麗之道則蒙古歸其蒙古也

嗚呼痛矣向年潛淸輩之邪論陰與百鬼夜行以男生發岐之逆心 相應而合勢爲國者抑何自安於道器兩喪形魂全滅之時乎

今外人干涉之政去益滋甚讓位重祚任渠弄擅如我大臣者徒束手而無策何也國無史而形失魂之故也一大臣之能姑無可求之爲言而乃擧國之人皆救國自期而求其所以爲有益於救國然後方可得以言救國也然則救國何在哉向所謂國有史而形有魂也神市開天自有其統國因統而立民因統而興史學豈不重歟 書此樂爲檀君世紀序.

上之十二年(3696)癸卯 十月三日 紅杏村  書于江都之海雲堂

나라를 바로 세우는 길에, 선비의 기세보다 먼저인 것이 없고 역사를 정확히 아는것보다 급한 것이 없으니 이것이 무슨 까닭일까? 역사가 밝혀지지 않으면 선비의 기세가 펼칠 수 없고 선비의 기세가 펼쳐지지 못하면 나라의 뿌리가 흔들리고 다스림이 법도에 맞지 않는다. 무릇 옳바른 역사학은 나쁜 것은 나쁘다 하고 좋은 것은 좋다고 하며 사람을 저울질하고 세상을 이야기하니, 이 모든 것이 세상에 표준이 되는 것이다. 이 백성이 생긴 지도 오래되어 세상이 열린 이래의 여러가지 질서도 많이 변화하였다. 나라와 역사는 나란히 이어지며 사람과 다스림도 따로 나누어 말할 수 없는 것이니, 모두가 한 개인보다 먼저 생각해야 되고 또 소중하게 생각해야 됨이라.

아아! 다스린다는 것은 오로지 사람의 뜻에 따르는 것이고 사람은 오로지 바른 길을 생각해야 되나니, 사람의 뜻에 따른다는 것이 어찌 바른 길을 떠나서 따로 있는 것이겠는가? 나라에는 모습이 있고 역사에는 얼이 깃들어 있을진대, 모습이 어찌 얼을 잃고도 모습만으로 우쭐댈 수 있다고 할까? 바른길을 바로 다스리는 것도 내 스스로 할 일이요, 모습과 얼을 함께 갖추는 것도 내 스스로 할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상 모든 일은 먼저 나 자신을 아는데에 있음이라. 그런데 스스로를 알려고 하면 어떤 것부터 알아야 될까?

무릇 <삼신이 하나>라는 이치는 대원일에 그 뜻이 있으니 조화의 신은 내려와 나의 성품(性)을 이루고, 가르침의 신은 내려와 나의 삶(命)을 이루고, 다스림의 신은 내려와 나의 정신(精)을 이룬다. 생각하면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만물 가운데 가장 고귀한 것인저.

무릇 사람의 성품이라는 것은 신의 뿌리다. 그렇지만 신이 성품에 그 뿌리를 둔다고 해서 성품이 바로 신 그대로가 되는 것은 아니다. 기가 밝게 빛나며 어둡고 더럽지 않을때 비로소 참성품이라고 한다. 이로써 신은 기를 떠날수 없는 것이며, 기도 또한 신을 떠날 수 없는 것이다. 내 스스로가 갖추고 있는 신의 성품과 기가 잘 조화되어 합쳐진 후에 스스로 성품이나 삶을 알 수 있는 것이리라.

성품은 삶을 떠나서 있을 수 없고 삶도 성품을 떠나 있을 수 없는 것이니, 스스로의 성품과 삶이 잘 어울린 뒤에야, 이몸이 신의 성품에서 비롯된 것도 아니고 기운 넘치는 삶에서 비롯된 것도 아님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성품을 깨닫게 됨은 천신과 그 뿌리를 같이 함이고, 그 삶이 세상에 나는 것은 자연과 그 기운을 같이 함이며, 그 정신이 끝없이 이어진다는 것은 모든 목숨 있는 것들과 그 업을 같이하는 것이다. 하나를 알아 셋을 품고 셋을 모아 하나로 돌아간다는 말은 바로 이런 뜻이다

따라서 굳은 마음이 바뀌지 않을때 <참 나>라고 하며, 신통하여 무엇으로든 바뀔 수 있을 때 신이라고 하나니 참된 나는 신이 머무르는 바른 곳이다. 이 참된 근원을 알고 올바르게 수련한다면 좋은 징조는 스스로 몰려오고 밝은 빛이 항상 비추리라. 바로 하늘과 사람이 잘 어울렸을 때 이로부터 세가지 신의 성품을 배워 계율로서 맹세한다면 비로소 하나라는 것에 돌아올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성품과 정신이 잘 어울려서 빈틈이 없으면 세가지 신이 하나인 상제(上帝)와 같아서 우주만물과도 잘어울리고, 마음과 기와 몸도 있는 듯 없는 듯 자취도 없이 오랫동안 존재하게 된다. 감 식 촉 이 자연스럽게 잘 어울리면 그것이 바로 한님(桓因) 그대로인 셈이니 이 세상 어디에나 두루 그 덕을 베풀어서 함께 즐거우며,하늘 땅 사람과 더불어 끝없이 스스로 변화하는 것이라.

이런 까닭에 가르침을 세우고자 한다면 모름지기 먼저 자기 스스로를 바르게 하고, 그 모습을 뒤집어 바꾸려 한다면 모름지기 먼저 모습없는 것에서부터 바꾸어 나가야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나를 알아나가는 단하나의 길인저!

오호라, 슬프도다! 부여는 부여 스스로의 길을 잃었으니 그 뒤에는 한 족이 부여에 쳐들어와서 점령해버렸고, 고려는 고려대로의 길을 잃었으니 그 뒤에 몽고가 고려에 쳐들어와서 차지해버렸다. 만약 그때에 이보다 먼저 부여에 부여다움이 고스란히 있었다면 한나라사람은 자기나라로 돌아갔을 것이며, 고려에 고려다움이 있었다면 몽고사람들은 몽고로 돌아갔을 것이다.

아아, 슬프도다! 얼마전에는 잠이나 청과 같은 무리들의 못된 의견들이 몰래 수많은 귀신들처럼 어두운 세상을 덮었다. 남생이나 발귀따위들과 같은 반역하는 마음으로 서로 만나 합쳐진 것이다. 바른길도 사람다운 생각도 다 없어지고, 나라꼴도 나라 정신도 다 사라져 버린후에 나라를 위한다는 이들인들 도대채 스스로만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가?

지금 다른 나라사람들이 간섭하는 정치는 갈수록 심해져서, 임금을 바꾸고 다시 앉히기도 하며 대신을 마음대로 임명하기도 하는 등, 멋대로 설쳐대고 있어도, 나와같은 나라의 기둥되는 신하라는 사람들은 손을 맞잡고 앉아만 있을 뿐, 그 대책이 없음은 무슨 까닭인가? 이는 바로 나라에 역사가 없으니 모습은 있어도 그 얼이 없이졌기 때문이라.

한 벼슬아치의 힘으로는 조금도 나라를 구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는 것. 바로 나라 안의 모든 사람들이 누구나 다 스스로 나라를 구할 것을 다짐하고 그 할 바를 찾을 때에 나라를 구함은 어디에 그 중요함이 있을까? 바로, 앞에서 말했듯이 나라에는 역사가 있어야만 되고 그 모습을 가지려면 얼이 있어야만 되는 것이라. 신시에 하늘을 여니 이로부터 나라의 계통이 이어지게 되었고, 나라의 계통이 이어짐에 나라가 바로 서게 되었으며, 백성도 다스리는 계통이 있음으로써 모여들게 되었으니 역사가 어찌 중요하지 않겠는가? 이런 까닭에 기쁘게 단군님의 역사를 쓰기 시작한다.

효경대왕12년 계묘 10월 3일 흥행촌의 늙은이가 강도의 해운당에서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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