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회화감상

Alessandro Algardi(1598 -1654)

오늘의 쉼터 2009. 7. 7. 21:18

   Alessandro Algardi
Italian Baroque sculptor, architect, restorer & draftsman

born 1598 - died 1654
 
    

 Monument of Pope Leo XI
1634-44
Marble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St John the Evangelist
1629
Stucco, over life-size
San Silvestro al Quirinale, Rome


 

 

 

 

 

그대의 얼굴은
그대 삶의 상징이다

인간의 얼굴 속에서
삶은 세상을 바라보고
자신을 들여다 본다

얼굴은 언제나
그대가 누구이며

삶이 그대에게
무엇을 해주었는가를 드러낸다

 

 

 그대의 얼굴   . . . . .   존 오도나휴(John O'Donohue, 1956-2008)  

 

 

 

 


 St Mary Magdalene
1629
Stucco, over life-size
San Silvestro al Quirinale, Rome
 
 
 
 
 
 

 Beheading of St Paul
c. 1650
Marble, height: 286 cm
San Paolo Maggiore, Bologna

 

 

 

 

 

 

 St Philip Neri
1636-38
Marble, height c. 300 cm
Santa Maria Vallicella, Rome
 
 
 
 

 
 
 Bust of Bishop Ulpiano Volpi
1640s
Bronze, height 58 cm
Museo Poldi Pezzoli, Milan
 
 
 
 
 
 
 Bust of Monsignor Antonio Cerri
c. 1637
Marble, height 85,5 cm
City Art Gallery, Manchester
 
 
 
 
 
 
 Heracles and the Hydra
-
Bronze, height: 32 cm
Museum of Fine Arts, Budapest
 
 
 
 
 
 
 
Titan
Terracotta, c.1650-1659
Hermitage, St Petersburg
 
 
 
 
 
 
 
 Portrait of Gaspare Mola
Clay, c.1635-1639
Hermitage, St Petersburg
 
 
 
 
 
 
 
 Bust of Pope Innocent X
-
Marble
Galleria Doria-Pamphili, Rome
 
 
 
 
 
 
 Monument of Pope Leo XI
1634-44
Marble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St Mary Magdalene
1640-50
Bronze, height: 65 cm
Chiesa di SS. Vittore e Carlo, Genoa
 
 
 
 
 
 
 
 St John the Evangelist
1640-50
Bronze, height: 70 cm
Chiesa di SS. Vittore e Carlo, Genoa
 
 
 
 
 
 
 
 Bust of Cardinal Giovanni Garzia Mellini
1637-38
Marble, life-size
Santa Maria del Popolo, Rome
 
 
 
 
 
 
 An Executioner
Terracotta, 1633-1643
Hermitage, St Petersburg
 
 
 
 
 
 
 Bust of Donna Olimpia Maidalchini
1646-47
Marble, height 70 cm
Galleria Doria-Pamphili, Rome
 
 
 
 
 
 
 Sleep
c. 1635
Black marble, 48 x 90 cm
Galleria Borghese, Rome
 
 
 
  
 
 
 Portrait of Camillo Pamphili
Terracotta, 1647
Hermitage, St Petersburg
 
 
 
 
 
 
 
 St Paul
Terracotta, c.1640-1649
Hermitage, St Petersburg 
 
 
 
 
 
 
 
 
 Laudivio Zacchia
1626
Marble
Staatliche Museen, Berlin
 
 
 
 
 
 
 
  
 The Meeting of Leo I and Attila
1646-53
Marble, height: 750 cm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The Meeting of Leo I and Attila (detail)
1646-53
Marble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The Meeting of Leo I and Attila (detail)
1646-53
Marble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The Meeting of Leo I and Attila (detail)
1646-53
Marble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The Meeting of Leo I and Attila (detail)
1646-53
Marble
Basilica di San Pietro, Vatican
 
 
 
  
 
 
 
 
 
 Vision of St Nicholas
1651-55
Marble
San Nicola da Tolentino, Rome
 

 
 
 
 

...

 

바흐, 바이올린 협주곡 1번 가단조 BWV 1041
1. Allegro moderato (Hilary Hahn, Violin )

 

 
 
 알가르디 (Algardi, Alessandro, 이탈리아 조각가)
 1595 교황령 볼로냐~1654. 6. 10 로마.
베르니니 이후 17세기 로마에서 가장 두드러진 바로크 조각가이다.

로도비코 카라치의 문하생으로 있었으며 만토바에서 잠시 활동하다가(1622) 로마로 가서(1625)

산실베스트로알퀴리날레 교회의 스투코 장식을 디자인했다.

고전 조각을 복원하는 일로도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
 산타마리아델포폴로 교회에 있는 밀리니 추기경(1629 죽음)의 기념비와

산마르첼로알코르소 교회에 있는 프란지파니 기념비, 라우디비오 차키아 추기경의 흉상(베를린) 등으로

초상조각 분야에서 베르니니의 주요경쟁자로 떠올랐다.

그의 인물상은 베르니니의 작품이 가지고 있는 역동적인 활력과 예리한 성격 묘사가 결여되어 있기는 하지만

진지함과 사실주의적 표면 처리로 인정을 받았다.
 
교황 인노켄티우스 10세가 선임된(1644) 뒤, 교황의 총애를 받아 베르니니의 자리에 대신 취임했다.
그의 대표작들은 대부분 이때 이후부터 만들어진 것으로서 그 가운데 현재 팔라초 데이 콘세르바토리에 있는
교황 인노켄티우스 10세의 좌상(1645)과 성베드로 대성당에 있는 거대한 대리석 부조인
〈아틸라와 교황 레오의 만남 Meeting of Attila and Pope Leo〉(1646∼53) 등이 있으며,
후자는 입체감을 자아내는 부조의 발전과 보급에 영향을 미쳤다.
 빌라 도리아 팜필리와 바티칸 궁전의 코르틸레 디 산다마소에 있는
분수도 당시에 설계한 것이다. 알가르디의 양식은 베르니니의 양식에 비해 활력과 생생함이 부족하며,
성베드로 대성당에 있는 교황 레오 11세의 묘비(1634~52)나 볼로냐에 있는
산파올로 교회의 주제단(1641)과 같은 독특한 바로크 양식의 작품들에서조차도
 고대 미술의 영향이 나타난다.  글 출처, 브리태니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