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나경

제3층 오행(五行)

오늘의 쉼터 2009. 4. 14. 14:30

제3층 오행(五行)

3층은 모두 24칸으로 나누어졌으나 목(木), 화(火), 금(金), 수(水) 오행은 4층의 12지지자(地支字)

위에만 표시되었다.

오행이라 함은 우주만상의 기본적 작용 이법으로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5가지이나 토(土)는

중앙을 나타내므로 빠져있다.

나경패철의 3층은 삼합오행(三合五行)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삼합(三合)이란

목국(木局), 화국(火局), 금국(金局), 수국(水局)의 생궁(生宮), 왕궁(旺宮), 묘궁(墓宮)을 말한다.

천지만물(天地萬物)은 생노병사(生老病死)의 순환과정을 거치는데 이를 12단계로 나눈 것이

12포태법(十二胞胎法)이다.

 이를 인생에 비유하여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포(胞: 남녀 결합), 태(胎: 임신), 양(養: 태아가 자람), 장생(長生: 태어남), 목욕(沐浴: 목욕을 시킨다),

 관대(冠帶: 옷을 입힌다), 임관(臨官: 한창 성장해 나간다), 제왕(帝旺: 삶의 절정기),

쇠(衰: 쇠퇴기에 접어들었지만 모든 것이 안정된 시기), 병(病: 늙어 병들었다), 사(死: 죽음),

묘(墓: 땅에 묻힘)

이를 약칭하여 포(胞, 혹은 절(絶)), 태(胎), 양(養), 생(生), 욕(浴), 대(帶), 관(官),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혹은 고,장(庫,藏))로 부른다.

12포태법은 사주 명리학을 비롯한 동양철학에서 길흉화복을 논하는데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풍수지리에서도 많이 응용하여 사용하는데 구체적인 방법은 '풍수지리 이법론'을 참고하기 바란다.

12포태법을 목화금수(木火金水) 4국(四局)으로 나누어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12포태

포(胞)

태(胎)

양(養)

(生)

욕(浴)

대(帶)

관(官)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목국(木局)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화국(火局)

해(亥)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금국(金局)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자(子)

축(丑)

수국(水局)

(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삼합(三合)이란 각국의 생(生),왕(旺),묘(墓)의 합을 말하는데 목국(木局)의 삼합은 해묘미(亥卯未)이고, 화국은 인오술(寅午戌), 금국은 사유축(巳酉丑), 수국은 신자진(申子辰)이다.

나경패철 3층 삼합오행은 용혈의 특성을 좌를 기준으로 하여 혈의 발복방법,
발복대상, 발복연대 등을 추정하는데 사용한다.
 
예를 들어보자.
해묘미(亥卯未) 좌(坐)의 기본오행의 특성은 목(木)이며 목에 관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거나 망할 수 있으며, 3년이나 8년 후(혹은 3대나 8대 후) 해묘미(亥卯未)생 자손에게 해묘미(亥卯未) 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인오술(寅午戌) 좌(坐)의 용과 혈의 기본 성질은 화(火)이며 화에 관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고 망할 수 있으며, 2년이나 7년 후(혹은 2대나 7대 후) 인오술(寅午戌)생 자손에게 인오술(寅午戌)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사유축(巳酉丑) 좌(坐)의 용혈의 기본 정신은 금이고 금(金)에 관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거나 망할 수 있으며, 4년이나 9년 후(혹은 4대나 9대 후) 사유축(巳酉丑)생 자손에게 사유축(巳酉丑)년에 발복이 나타난다.

신자진(申子辰) 좌(坐)의 용과 혈의 기본 정신은 수이고 수(水)에 관한 직업이나 사업으로 흥하거나 망할 수 있으며, 1년이나 6년 후(혹은 1대나 6대 후) 신자진(申子辰)생 자손에게 신자진(申子辰)년에 발복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