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정치와 행정을 일삼던 벼슬아치를 나무라며 시작한 동학농민운동의 투쟁의 자취가 남아 있는 곳으로 동학군이 전주성을 점령하는 계기가 된 황룡전투의 전적지이다.
1894년 동학농민군은 전주 점령 계획을 세우고 가장 좋은 장소로 황룡을 선택했다. 총알을 막을 수 있도록 대나무를 원통모양으로 엮어 만든 장태라는 신무기를 이용하여 동학농민군은 이 지역에서 승리를 거두고 전주를 점령하였다.
1994∼97년 장성군에서 이곳에 승전기념공원을 비롯해 여러 시설물을 갖추어 놓았다. 주위 경관도 어울리게 꾸미고 있으며, 근처에 경군대장이었던 이학승의 뜻을 기리기 위해 세운 순의비도 볼 수 있다.
살아 있는 교육장으로서 역사와 시대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이곳은 집강소를 설치하여 농민 통치기반을 마련했던 곳으로도 뜻깊은 유적이다.
※(황룡전적지 → 장성 황룡 전적)으로 명칭변경 되었습니다.(2011.07.28 고시)
전문설명
문헌상 기록을 보면, 『동학사』(오지역), 『양호초토등록』(동학란기록, 국사편찬위원회), 『금성정의록』(이병수), 『전봉준공초』, 『선유방문병동도상서소지등록(宣諭榜文竝東徒上書訴誌謄錄)』(동학란기록, 국사편찬위원회), 『선봉진일기』(동학란기록, 국사편찬위원회), 『봉남일기』(변만기)라고 나와있다. 황룡전투경과는 다음과 같다.
1894년 1월에 고부군수 조병갑의 탐학을 제거하기 위해 전봉준 등 수천명이 봉기하였고, 1894년 3월 : 손화중, 전봉준, 김개남 등이 무장 봉기, 고부 점령후 백산에 모여 무장과 인접한 장성등 전남지역에서 호응을 얻었다. 1894년 4월 6일에는 백산에 모인 동학농민군이 황토현에서 전라감영군 격파하였고, 1894년 4월 7일은 정읍 및 인근 고을을 점령하였다. 1894년 4월 16일은 함평을 점령하였으며, 1894년 4월 22일은 전봉준의 주력부대는 장성으로 진군하여 전주에 주둔하였던 홍계훈의 경군을 유인하여 그 예봉을 꺾고 전주 점령계획을 세웠는데 그 최적장소로 장성황룡을 택하였다. 1894년 4월 23일은 황룡전적지를 중심으로 인근의 삼봉산과 황룡장터 등에서 이학승의 선봉대와 결전하여 관군(경군)을 참패(선봉장 이학승 사망, 대포 2문과 양총 100여점 탈취), 대나무를 원통형으로 엮어 만든 "장태"라는 신무기를 굴려 총알을 막으면서 관군에 육박하여 대승을 거두었다.
당시 관군의 수는 300여명, 동학농민군은 6-7천명이었으며, 관군(경군)이 패주한 이후 동학농민군은 경군보다 먼저 전주로 들어가 전주를 점령하여 전라감사 김학진과 전봉준이 휴전을 성립시키고 각 고을에 집강소를 설치하여 농민통치를 하기로 합의하여 역사상 유래가 없는 집강소에 의한 농민통치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 계기가 된 전적지이다.
전적지는 군청에서 서남쪽 약 3km 지점에 위치하며, 시내에서 황룡교를 지나 승용차로 약 20분 소요되는 거리에 있다. 농로사이로 나 있는 도로 끝부분에 야트막한 야산을 좌우로 안은 채 가운데 부분에 우뚝솟은 죽창이 시야에 들어오는데 이것이 황룡전적지로 '94-'97년간 장성군에서 부지를 매입한 후 정비가 완료되어 있다.
부지면적은 10,223㎡로서 '94년에 부지를 매입후 승전기념공원을 조성해 놓았으며, 진입도로, 주차장, 기념탑과 테라스 등 편의시설이 만들어져 있으며, 기념탑은 높이 30m, 직경 2.5m가량의 죽창모형으로 전면에는 당시의 전투장면이 부조되어 있으며, 그 위에는 당시에 총알받이로 사용했던 장태(닭장속에 짚을 넣어 만든 것)를 두 사람이 굴리는 모습을 입체적으로 만들었으며, 후면으로 돌아가면서 사대강령, 관련 시문을 음각해 놓았다. 이 기념탑 전면 좌우에는 향로 모양의 석물이 1기씩 놓여 있으며, 향나무가 식재되어 있으며, 주변은 전적지에 어울리게 조경이 되어 있다.
이 공원 뒷편으로는 황룡강변 황룡장터로 연결되는 도로가 나 있으며, 도로너머와 우측 아래편 경사지는 과수원으로 경작중이며, 이 과수원 담장옆 둑에 당시의 경군대장이었던 이학승의 뜻을 기리기 위해 세웠던 순의비 1기가 초라하게 서 있다. 이 순의비는 높이 159cm, 두께 23cm, 폭 65cm의 오석으로 만들어졌으며, 21행 43자가 음각으로 새겨져 있다.
장성 황룡 전적 전경 장성 황룡 전적 - 증좌승지이공학승 순의비 황룡전적지 황룡전적지 황룡전적지 황룡전적지기념공원전경 기념공원원경(정면) 기념공원전경 기념공원근경(정면) 기념공원기념탑측면 기념공원기념탑부조정면전경 기념공원기념탑에세워진비문(남측면) 기념공원기념탑에새겨진비문(동측면) 동학혁명당시중앙부대(京軍)대장이학승의순의비(증좌승지이공학승순의비) 증좌승지이공학승순의비(측면) 증좌승지이공학승순의비(후면) 황룡전적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