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사적

사적 제92호 익산 토성

오늘의 쉼터 2008. 2. 15. 12:56


종     목 사적  제92호
명     칭익산토성(益山土城)
분     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성/ 성곽
수량/면적 200,430㎡
지 정 일 1963.01.21
소 재 지 전북 익산시  금마면 서고도리 50-3
시     대삼국시대
소 유 자사유
관 리 자익산시
일반설명

오금산 정상에서 남쪽으로 작은 계곡을 둘러싸고 있는 산성으로 흙과 돌을 사용하여 쌓았으며, 오금산성 또는 보덕성이라고도 한다.

성을 쌓은 시기는 이곳에서 발견되는 유물들을 볼 때 6세기 후반에서 7세기 전반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는 남문이 있던 자리와 성문 밑으로 개울물이 흐르도록 했던 수구자리, 그리고 건물이 있었던 자리가 남아있다.

전해지는 자료에 의하면, 보덕성이라는 이름은 보덕국(報德國)의 왕 안승(安勝)이 670년 익산에 자리잡은 뒤 684년까지 세운 보덕국의 소재지였기 때문에 붙여졌다고 하는데, 확실한 근거는 없다.

1980년대에 2차례의 발굴조사를 통해 발견된 유물들은 대부분이 흙으로 만든 그릇 조각과 기와 조각으로서 백제와 통일신라, 고려시대의 것들로 구분되나, 백제 말의 기와류와 토기류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발견된 유물들을 볼 때 이 성은 백제가 크게 성장하던 시기에 만들어져 오랫동안 사용하였던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성의 부근에서 청동으로 만든 유물들이 발견되고 있어 성의 중요성을 더해주고 있다.


전문설명


익산시 금마면 소재지에서 서북쪽으로 약 1.5km 거리에 있는 해발 125m의 오금산(五金山) 정상에서 남쪽으로 작은 계곡을 에워싼 산성이다. 동서로 뻗은 100m 내외의 산릉에 쌓은 포곡식 산성으로 남문지·수구지·건물지 등의 시설이 있다. 일명 오금산성(五金山城) 또는 보덕성(報德城)이라고도 한다.

축성 시기는 출토 유물로 보아 삼국시대, 즉 6세기말 내지 7세기 초로 추정되고 있다. 보덕성이라는 명칭은 『삼국사기(三國史記)』와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등에 기록된 보덕국왕(報德國王) 안승(安勝)이 670년 6월 금마저(金馬渚)에 자리잡은 이래 684년 11월까지 보덕국의 소재지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 하나 구체적인 근거는 없다.

1980년 11월에 이 산성의 문지(門址)를 발굴 조사하였던 바, 기초 부분은 전면에 높이 45cm, 너비 60cm, 두께 50∼60cm의 장방형 석재를 사용하여 단벽(段壁)을 쌓았다. 벽석(壁石) 이면에는 할석 등의 잡석으로 적심을 너비 5.2m의 두께로 메웠고, 적심석 이면에는 모래와 점토를 번갈아 채워 판축형식(版築形式)의 적심을 이루고 있다. 남쪽 정문은 문지 너비가 4.8m, 길이 4.4m이며, 바닥에는 돌을 깔았던 흔적이 보이고, 문 출입구 위에는 문루가 설치되었던 듯하다. 성의 두께는 5.5m이다.

성안에서는 토기 조각이 많이 발견되었는데 도연(陶硯)·토기삼족고배(土器三足高杯)와 감대, 그리고 평와(平瓦)에 모(毛)·기사(己斯) 등의 한자를 원형인(圓形印)으로 찍은 파편이 출토되었다.

한편, 1984년 7월부터 9월까지 2차발굴이 진행되어 수구 내의 남문지 발굴 결과 서쪽으로부터 너비 6m, 높이 3m의 내외 석축 기단 위의 토루를 판축하고, 그 전후면에 할석을 쌓은 호석렬(護石列)이 있었고, 일부에서는 구간 거리가 1.2m인 입주공(立柱孔)이 나타났다. 이 호석렬은 차츰 내려가다가 안으로 꺾이는데, 이곳 토루의 절단부에 남문 출입구가 있다. 이처럼 수구를 향하여 겹축하였던 토루는 2차 수축 때 파괴하여 석축벽을 설치하고, 수구 내부를 보토(補土)하여 광장을 설치하였음이 밝혀졌다. 또한 서쪽과 북쪽 성벽의 단면을 조사한 결과 너비 1m, 높이 0.6m 내외의 석장(石牆)을 쌓은 흔적이 있고 공호(空濠)도 확인되었다.

이 당시 발굴된 유물은 거의가 토기편·와편류인데 백제 말기·통일신라기·고려시대로 구분되며 백제계 유물은 주로 수구내 광장·남문지와 동남 우대지(隅臺址)에서, 통일신라계는 동남우대지에서, 고려시대계는 동남우대지와 서남우대지에서 출토되었다. 이와 같은 유물로 볼 때 이 성은 백제가 전성기에 축조하여 오랫동안 사용하여오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성 부근에서 다뉴세문경(多紐細文鏡)과 세형동검(細形銅劍) 등의 청동제 유물들이 출토된 바 있어 이 성(城)의 중요성을 더해주고 있다.




익산토성

익산토성

익산토성

익산토성전경

익산토성

익산토성 산쪽 전경

익산토성 위에서 내려다본 입구 전경

익산토성 입구와 토성전경

익산토성 전경1

익산토성 전경2

익산토성과 익산시 전경

입구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