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전남기념물

전라남도 기념물 (제258호) 순천 상호정

오늘의 쉼터 2023. 5. 2. 13:12

 

종    목 전라남도 기념물 (제258호)
명    칭 순천 상호정 (順天 相好亭)
분    류 유적건조물 / 교육문화 / 교육기관 / 서원
수량/면적 1동
지 정 일 2022.06.30
소 재 지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 죽림리
시    대 조선시대
소 유 자 옥천조씨문중
관 리 자 옥천조씨문중
일반설명

순친시 주암면 죽림리 일원은 옥천조씨 세거지로 15세기 후반 건립되어 옥천조씨 4형제가 기거한 상호정(相好亭)과 1711년 초창되었다가 1868년 서원 철폐령으로 훼철된 후 1920년에 복구한 겸천서원(謙川書院)이 있는 곳이다. 겸천서원에는 옥천조씨 3세(조유(趙瑜)·조숭문(趙崇文)·조철산((趙哲山) 등)를 배향한 겸천사가 있으며 매년 음력 9월 15일 제향을 올리고 있다.

상호정과 겸천서원이 위치한 인근에는 영모재(永慕齋)가 있으며 이 일대는 원래 겸천(謙川)을 두고 하나의 경역을 이루었으나 후대에 나뉘었다. 상호정은 옥천조씨 조지산·조지곤·조지윤·조지강 4형제가 동락하던 곳으로 ‘ㄱ’자형 건물이 겸천을 향해 자리하고 있으며 약 400여 년 동안 거의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다. 겸천서원은 조유(趙瑜)·조숭문(趙崇文)·조철산((趙哲山) 등 옥천조씨 3세를 배향한 곳으로 강당을 중심으로 한 강학공간과 겸천사를 중심으로 한 제향공간이 전학후묘 형식으로 자리한 곳이다. 상호정과 겸천서원은 사당을 중심으로 옥천조씨 문중의 역사성과 서원과 상호정을 통한 향촌 사회사를 알게 해주는 건물로 건축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높다.

 

순천 상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