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서울유형문화재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385호 화계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

오늘의 쉼터 2016. 8. 15. 13:57



종 목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385

명 칭

화계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

(華溪寺 木造觀音菩薩坐像 및 腹藏遺物)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목조/ 불상

수량/면적

불상 1구, 복장 6건

지정(등록)일

2016.08.04

소 재 지

서울특별시 강북구 화계사길 117 (수유동, 화계사)

시 대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

화계사

관리자(관리단체)

화계사

상 세 문 의

서울특별시 강북구 문화공보과 02-901-6412


일반설명

 

화계사에 봉안되어 있는 설법인(說法印)의 관음보살상으로, 복장유물로 후령통 일괄과 백지뭉치 3점, 전적류 3종이 확인되었는데,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권5(용복사, 1634) 1책, 범망경노사나불설보살심지계품(용복사, 1635) 3책, 염불작법(회용사, 1635) 5책과 기타 결수문 등 낱장 4매임.

전적류는 대체로 경기도 용복사에 보관되던 경판에서 인경한 것인데, 원각경 1책에는 1649(인조27)에 다시 인경했다는 묵서(順治6年己丑(1649) 4月日)가 있어, 이 직후 불상이 조성되었을 가능성이 높음.

조성발원문은 전하지 않으나, 복장유물로 조성시기를 추정해 볼 수 있고, 조선후기 불교조각으로서 조형적으로 뛰어나고 보존상태도 양호함.





화계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

화계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

화계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

화계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

화계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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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목

유형문화재  제385-1호

명 칭목조관음보살좌상 (木造觀音菩薩坐像)
분 류 유물 / 불교조각/ 목조/ 불상
수량/면적1구
지정(등록)일2016.08.04
소 재 지 서울특별시 강북구 화계사길 117 (수유동, 화계사)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화계사
관리자(관리단체)화계사
상 세 문 의

서울특별시 강북구 문화공보과 02-901-6412

설명

목조관음보살좌상(木造觀音菩薩坐像)’은 온화하고 자비로운 인상에 화문(花紋)과 화염보주

(火炎寶珠)로 장식된 보관(寶冠)을 쓰고, 설법인(說法印)을 짓고 있다. 서울시에서 문화재 지정조사를

하면서 복장유물(腹藏遺物)을 확인한 결과, 조성기(造成記)나 발원문(發願文) 등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수습유물도 소량인 것으로 보아 이전의 개금 중수 시 일부가 결실된 것으로 보인다.

비록 조성발원문은 전하지 않으나, 조성시기를 추정할 수 있는 복장유물이 발견되었고 보존상태도 양호

하며, 조선후기 불교조각으로서 조형적으로 뛰어난 불상이다.




목조관음보살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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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 목

유형문화재  제385-2호

명 칭

복장유물 (腹藏遺物)                

분 류

유물 / 불교공예/ 복장품/ 복장품

수량/면적

6건

지정(등록)일2016.08.04
소 재 지 서울특별시 강북구 화계사길 117 (수유동, 화계사)
시 대

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화계사
관리자(관리단체)화계사
상 세 문 의

서울특별시 강북구 문화공보과 02-901-6412

설명

복장유물로는 용복사 간행『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권5(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 卷5)』1책(1634년),

『범망경노사나불성보살심지계품(梵網經盧舍那佛說菩薩心地戒品)』3책(1635년)과 회용사 간행

『염불작법(念佛作法)』5책(1635년), 그밖에 후령통(候鈴筒) 일괄 등이 확인되었으며, 이로써 불상의

조성시기를 추정할 수 있다.



화계사 목조관음보살좌상 및 복장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