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7호 (평창군) |
---|---|
명 칭 | 운수암관음변상탱화(雲水庵觀音變湘幀畵) |
분 류 | 유물 / 불교회화/ 탱화/ 보살도 |
수량/면적 | 1폭 |
지정(등록)일 | 2001.12.29 |
소 재 지 | 강원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63-1 월정사성보박물관 |
시 대 | 조선시대 |
소유자(소유단체) | 월정사 |
관리자(관리단체) | 월정사 |
상 세 문 의 | 강원도 평창군 문화관광과 033-330-2541 |
일반설명
이 그림은 검은 색의 비단(絹) 위에 금니(金泥)를 이용해 그린 것이다. 그림 좌측의 하단에 있는 화기(畵記)에 의하면 1790年(정조 14)에 화원(畵員) 신겸(信謙)이 그려 운수암(雲水菴)에 봉안했던 것임을 알 수 있는데, 운수암에 대해서는 자세한 내력을 알 수 없다. 다만 화승(畵僧) 신겸(信謙)의 활동무대로 볼 때 삼척지역을 포함한 강원 남부지역 또는 경북 북부지역에 소재했던 암자였을 것으로 보인다. 이 그림은 오랜기간동안 월정사에서 전래되어 왔다고 하나 보관된 경위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으며, 현재 월정사성보박물관에 전시되고 있다.
이 그림은 선재동자의 방문을 받고 그에게 수기를 주는 관음보살의 모습을 그린 간단한 도상이다. 관음보살은 언제 어디서나 고통으로부터 중생을 구제하고 안락과 기쁨을 가져다 주는 존재로 일반대중에게 가장 친근한 보살로 신앙되어오고 있다. 또한 관음보살은 제도하고자 하는 자에게 알맞은 모습으로 몸을 자유자재로 바꾸어 중생을 제도해 주는 신통력을 지니기도 한다. 이러한 관음보살의 성격은 《법화경(法華經)》「관세음보살보문품(觀世音菩薩普門品)」에 자세히 설해져 있다. 또한 《화엄경(華嚴經)》「입법계품(入法界品)」에는 남해 바닷가에 면한 보타락산(補陀洛山) 살며 중생을 제도하며 구법여행을 하는 선재동자(善財童子)의 방문을 받고 설법한다는 내용이 있다. 이 그림은 바로 이 모습을 그린 것으로, 관음보살은 원형의 두광과 키형의 신광을 지니고 있으며 머리에는 금강저(金剛杵)와 같은 독특한 모양의 보관을 쓰고 있다. 관음보살은 왼손은 어깨까지 들어 엄지와 중지를 맞대고 있고, 오른손은 내려 선재동자의 머리를 쓰다듬고 있다. 원형의 두광 좌우에는 역시 원 안에 각각 '관음보살변상(觀音菩薩變相)', '남순동자마정수(南巡童子摩頂手)'라 기록하고, 글씨의 좌우에는 각각 梵字를 한자씩 써놓았다. 관음보살이 입고 있는 복장이 선재동자의 것과 유사하고, 보관만 썼을 뿐 얼굴도 동안(童顔)이어서 관음이 동자를 제도하기 위해 동자의 몸으로 변화한 모습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즉 이 그림은 관음 33응신의 한 장면인 동남신(童男身)을 표현한 것으로 보이며, 법화경과 화엄경에서 설한 관음의 성격을 모두 표현한 도상이라 할 수 있다. 관음 33응신(應身)의 한 장면 만을 그린 관음변상도로 보타락산에서 선재동자의 방문을 받는 관음보살의 모습은 고려 이후 수월관음도(水月觀音圖)의 도상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조선 후기 불화중 이처럼 관음 자신의 몸을 변화한 응신장면을 그린 불화는 그 유례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이 관음변상도는 희귀한 도상의 불화라 할 수 있다. 이 그림은 화면이 작고 간략한 도상을 보여 주고 있어 아마도 한 화폭에 응신의 1장면씩을 별도로 그린 33폭 중의 하나가 아니었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검은 바탕에 금선묘로 그린 선묘화(線描畵)로서 활달하고 유려한 필선이 잘 드러나 있어 화원 신겸 (信謙)의 필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운수암관음변상탱화 상단부분 수기부분 |
'문화재 > 강원 유형문화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9호 (평창군) 보덕사 사성전후불탱화 및 복장유물 (0) | 2014.09.01 |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8호 (평창군) 운흥사 천룡탱화 (0) | 2014.09.01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6호 (평창군) 구룡사 삼장탱화 및 복장유물 (0) | 2014.09.01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5호 (평창군) 영원사 감로탱화 (0) | 2014.09.01 |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4호 (평창군) 영원사 비로자나불후불탱화 (0) | 2014.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