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26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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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칭 |
칠보사 목조관음보살좌상 (七寶寺 木造觀音菩薩坐像) |
분 류 | 기록유산 / 문서류/ 근대문서류/ 근대문서류 |
수량/면적 | 1구(복장물 등 3종 40점) |
지정(등록)일 | 2013.05.08 |
소 재 지 | 부산 서구 해돋이로 109번길 17 |
시 대 | 조선시대 |
소유자(소유단체) | 칠보사 |
관리자(관리단체) | 칠보사 |
상 세 문 의 | 부산광역시 서구 문화관광과 051-240-4065 |
일반설명
칠보사(七寶寺) 목조관음보살좌상(木造觀音菩薩坐像)은 약간 구부린 자세에 넓은 어깨와 무릎이 높고 넓어 안정감이 있는 1구의 목조보살상이다. 수인(手印)은 오른손은 무릎에 두고 왼손은 어깨 높이로 들어 엄지와 중지를 맞댄 형식으로 삼존불 중 왼쪽 협시보살상(挾侍菩薩像)으로 제작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머리에는 높고 화려한 장식이 있는 보관을 썼는데, 중앙에는 화불(化佛)이 있고 그 좌우로 봉황문과 화염보주문이 장식되어 있다. 사각형의 얼굴에 가늘게 뜬 긴 눈, 큼직한 코, 도드라진 인중과 얇고 긴 입술 등의 표현이 특징으로, 전체적으로 차분하고 단정한 인상을 지니고 있다. 이 보살상의 얼굴 모습과 목 밑으로 쳐지듯 조각된 삼도의 표현, 오른쪽 어깨에서 팔꿈치까지 완전히 가린 대의(大衣), 다리 앞의 옷 주름 표현 등과 편삼의 처리, 어깨 뒤로 넘어간 대의 자락의 표현, 엄지를 중지 둘째마디에 맞댄 수인 형식까지 하천이 조성한 1730년 작 창녕 포교당 목조여래좌상과 1727년 작 대구 동화사 대웅전 목조삼세불좌상과 매우 유사하다. 또한 복장물 중 제불복장범서(諸佛腹藏梵書)에 ‘옹정팔년경술십월일(雍正八年庚戌十月日)’이라고 기록되어 복장물의 인경 시기가 1730년 10월임을 알 수 있어 이 보살상이 1730년대에 제작된 작품으로 추정되며, 단정할 수는 없지만 하천이 조성한 작품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보존 상태가 매우 양호하고 조각의 표현도 우수하며, 전형적인 조선 후기 보살상의 특징을 지닌 작품으로 18세기 불상 조성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칠보사 목조관음보살좌상
칠보사 목조관음보살좌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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