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4-1호 |
---|---|
명 칭 |
시조창(완제) 오종수() |
분 류 | 무형유산 / 전통연행/ 의식/ 무속의식 |
수량/면적 | |
지정(등록)일 | 2006.11.03 |
소 재 지 | 전북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2가 52-10 호반빌라306호 |
시 대 | |
소유자(소유단체) | 오종수 |
관리자(관리단체) | 전주시 |
상 세 문 의 | 전라북도 전주시 전통문화시설과 063-281-2168 |
시조창은 시조시(우리나라 고유의 정형시)를 가사로 노래부르는 것을 말하며, 시절가, 시절단가, 단가라고도 한다. 고려 후기부터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가장 오래된 기록을 보면, 영조(재위 1724∼1776) 때 학자 신광수의『석북집』「관서악부」에 이세춘이 시조에 장단을 붙였다는 시가 나온다. 순조(재위 1800∼1834) 때 간행된『유예지』에서는 경제(京制) 평시조 악보가 처음으로 나타난다. 시조창은 가곡의 영향을 받아 시조곡조가 발생·보급됨에 따라 서울·경기 지역의 경제(京制), 전라도의 완제(完制), 경상도의 영제(嶺制), 충청도의 내포제(內浦制)로 지역적 특징을 지니고 나뉘게 되었다. 완제시조는 전라도 토속의 언어와 발음에 영향을 받아 독특한 창법과 가락을 형성하였다. 경제는 평시조에서 중허리시조, 지름시조, 사설지름시조, 수잡가, 휘모리잡가 등 변화곡이 나오게 되었다.
시조창 오종수
|
/////////////////////////////////////////////////////////////////////////////////////////////////////////////////////////////
종 목 |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4-2호 |
---|---|
명 칭 |
시조창(완제) 임산본 |
분 류 | 무형유산 / 전통연행/ 의식/ 무속의식 |
수량/면적 | |
지정(등록)일 | 1996.03.29 |
소 재 지 |
전북 전주시 |
시 대 | |
소유자(소유단체) |
임산본 |
관리자(관리단체) | 전주시 |
상 세 문 의 | 전라북도 전주시 전통문화시설과 063-281-2168 |
일반설명 현재 준비중입니다.
임산본
|
///////////////////////////////////////////////////////////////////////////////////////////////////////////////////////////////
종 목 |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4-5호 |
---|---|
명 칭 |
시조창(완제) 김영희(金永姬) |
분 류 | 무형유산 / 전통연행/ 음악/ 풍류방음악 |
수량/면적 | |
지정(등록)일 | 2012.04.27 |
소 재 지 |
전북 전주시 |
시 대 | |
소유자(소유단체) | 김영희(金永姬) |
관리자(관리단체) | 전주시 |
상 세 문 의 | 전라북도 전주시 전통문화시설과 063-281-2168 |
일반설명
준비중....
시조창(완제) 김영희
|
///////////////////////////////////////////////////////////////////////////////////////////////////////////////////////////////
'문화재 > 전북무형문화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6호 지장(紙匠) 해제 (0) | 2011.03.10 |
---|---|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5호 호남살풀이춤(최정철)(湖南살풀이춤) (0) | 2011.03.10 |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4호 시조창(완제)(박인수) (0) | 2011.03.10 |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3-2호 옻칠장(옻칠) 이의식 (0) | 2011.03.10 |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3-1호 (0) | 2011.0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