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 목 |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572호 (청도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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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칭 |
청도 운문사(雲門寺) 내원암(內院庵) 산신도(山神圖) |
분 류 |
유물 / 불교회화/ 탱화 |
수량/면적 |
1폭 |
지정(등록)일 | 2010.04.05 |
소 재 지 | 경북 청도군 운문면 신원리 1803 |
시 대 | 조선시대 |
소유자(소유단체) | 내원암 |
관리자(관리단체) | 내원암 |
상 세 문 의 | 경상북도 청도군 |
일반설명
청도 운문사(雲門寺) 내원암(內院庵) 산신도(山神圖)는 견본채색에 세로 99.0cm, 가로 64.4cm인 자그마한 크기의 그림으로서, 화면은 산신과 동자, 호랑이가 중심 도상(圖像)을 이루고, 소나무와 바위산, 그리고 원경의 폭포가 배경으로 등장하는 전형적인 형식의 산신도이다. 그림의 전반적인 상태는 양호한 편이나 화면 상단의 채색이 아래 부분에 비해 많이 탁해진 상태이다. 화면 하단의 화기(畵記)를 통해 이 그림이 광무(光武) 2년(1898)에 내원암(內院庵)의 금당(金堂)에 봉안되었으며, 제작에 동호(東昊) 진철(震撤), 영운(影雲) 봉수(奉秀), 상조(尙祚), 긍엽(亘燁) 등 4명의 화사(畵師)가 참여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수화사(首畵師)인 동호(東昊) 진철(震撤)은 19세기 후반에 경기도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화사로서 1886년 김천 직지사 신중도 이후로는 경상도 지역의 불사에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현재 남아있는 산신도는 대부분 19~20세기에 조악한 기법으로 제작된 것이 많으나, 최근 산신도의 불교신앙적인 의미나 문화사적 의의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본 산신도가 지니는 의미가 크다.
청도 운문사 내원암 산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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