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제주기념물

시도기념물 제40호 (제주시) 용담동선사무덤유적(龍潭洞先史무덤遺跡)

오늘의 쉼터 2010. 10. 10. 17:23

 

종 목 시도기념물  제40호 (제주시)
명 칭 용담동선사무덤유적(龍潭洞先史무덤遺跡)
분 류 유적건조물 / 무덤/ 무덤/ 기타
수량/면적 일곽
지정(등록)일 1990.05.30
소 재 지 제주 제주시  용담2동 741-1
시 대
소유자(소유단체) 홍성도
관리자(관리단체) 제주시
상 세 문 의 제주도 제주시 문화체육과 064-750-7224
 
일반설명
 
가운데 길게 이어진 석렬을 경계로 남북으로 나뉘어져 분포하고 있는 무덤들이다.

남쪽 무덤지역에서는 타원형의 돌덧널무덤(석곽묘) 3기가 조사되었다. 출토유물은 모두 돌덧널의 암석틈과 바닥면에서 확인되었는데, 구멍무늬토기·골아가리토기·흑색 또는 흑갈색 간토기들이 있다. 북쪽 무덤지역에서는 7기의 독무덤(옹관묘)과 1기의 돌덧널무덤이 조사되었는데, 독무덤의 분포는 불규칙적이고 돌덧널무덤은 동쪽으로 약간 치우쳐 있다. 옹관은 모두 작은 깬돌로 둘러있는데, 두 개의 크고 작은 적갈색토기 항아리가 맞물린 이음식과, 한 개의 항아리를 비스듬히 또는 수직으로 묻은 단옹식이 있다. 출토유물은 토기류와 철기류로 돌덧널무덤의 내부 뿐만 아니라 독무덤 주변에 쌓은 돌틈에서도 수습되었다.

이 유적의 축조연대는 석렬을 경계로 시기를 달리한다. 남쪽 무덤지역은 말기 단계의 제주도 구멍무늬토기 출토로 보아 BC 3∼1세기경이고, 북쪽 무덤지역은 1세기 말에서 2세기 중반경으로 추정된다. 용담동 선사 무덤유적은 구멍무늬토기 사용집단의 무덤이 있는 곳에 새로운 철기 소유집단이 전시기 무덤지역과 구분하여 공동 무덤지역를 만든 곳으로, 이지역 뿐만 아니라 제주도 전체의 고대 사회의 이해관계와 사회변천상을 이해하는데 좋은 자료가 되는 곳이다.
 
 
 

용담동선사무덤유적

 


용담동선사무덤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