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상식/경제.주식

거래량과 주가 흐름

오늘의 쉼터 2010. 3. 5. 22:26

 

1. 거래량이 늘면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많고 줄면 하락 확률이 많다,

그러나 하락세에서 거래량이 급증하면 더 큰폭 하락이 예상된다

 

2. 거래량 급등주는 상승 여력이 있다

 

3. 거래량 이동평균선 5일선이 20일선을 돌파하면 상승 가능성이 높고

반대로 하락하면 하락가능성이 높다

 

4. 전고점을 돌파 시 전고점 거래량 이상의 거래급등 시 (거래량을 벗기면)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결국 전고점 거래량을 못 벗기면 큰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다.


5. 주가 상승 속에서 거래감소 종목은 조만간 하락 가능성이 많다.

반대로 주가 하락속에 거래량이 증가하는 주식은 조만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6. 전장 거래량보다 후장 거래량이 2배정도 이상 많을 때는 주가 상승 가능성이 많다.

 

7. 당일 거래량이 5일 이동평균선의 3배 이상 돌파하면 주가가 상승할 경우 급등할 가능성이 있다.

 

8. 거래량이 5일동안 상승 반전하거나 최근 5일 거래량이 그 이전 5일과 비교해 훨씬 크다면

주가상승 가능성이 높다.

 

9. 주가는 오르지 않아도 거래량이 점차 급증하고 있을 때 오를 가능성이 높다.

 

10. 전장보다 후장의 거래가 늘면서 올라서 끝나는 경우 다음날 오를 가능성이 높다.

 

11. 거래량이 줄고 있던 추세에서 점차 늘고 있거나, 바닥이 가까워 지면서 주가는

내려가고 있지만 거래가 증가하고 있는 주식(큰손 매집)은 오를 수 있다.

 

12. 하락 저점에서 큰덩어리 즉 몇만주 등 만주 단위의 메수가 보이면 조만간 주가는 오른다.

 

13. 저항성 돌파 시 거래가 급증할 때는 저항 물량을 소화한 후 주가는 상승할 수 있다.

 

14. V지 또는 W자(두번째 저점) 바닥 탈출 시 거래량 급증은 주가 상향돌파 시 주가가 상승한다.

 

15. 오랜기간의 하락 추세선 진행 후 거래량이 증가하며 추세선 상향 돌파시 주가가 상승한다.

 

16. 거래량과 가격 변동이 적던 주식이 거래량 급등을 보일 때 상승가능성이 있다.

 

17. 거래량 급증과 함께 주가가 상승하고 거래량이 감소해도 주가가 빠지지 않는 경우

조만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18. 장기간 바닥을 다지며 옆으로 기던 주식이 거래가 점차 증가하거나 급증하면 상승 조짐이다.

 

19. 하루종일 매수매도 세력의 격전 끝에 장 끝 무렵에 이르러 거래량이 증가하고 압도적으로

매수 상승세를 보일 때 다음날도 상승이 기대된다.

 

20. 몇십 주의 작은 수량으로 주가를 올리거나 내리는 것은 물량 많은 사람의 의도로 보인다.

큰손의 전술일 수 있다.

또 일반투자자의 물량은 소량씩 꾸준히 나오고 큰손들은 몇만주 씩 대량으로 물량을 거두어

는데 큰물량이 자주 보이면 조만간 상승 확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