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합오행
삼합오행은 하락의 수를 오행에 배정하여 그 띠에 해당하는 자손이 흥하거나 망하는 년수로 보아도 된다.
(목국이면 그 자손 중에서돼지, 토끼, 양 띠생이 아래 목국의 년수에 따라 명지면 흥하고 흉지면 망한다)
1. 목국 - 해묘미, 건갑정 - 3, 8 수 (3년, 8년, 30년, 38년, 80년 등)
2. 화국 - 인오술, 간병신 - 2, 7 수 (2년, 7년, 20년, 27년, 70년 등)
3. 금국 - 사유축, 손경계 - 4, 9 수 (4년, 9년, 40년, 49년, 90년 등)
4. 수국 - 신자진, 곤임을 - 1, 6 수 (1년, 6년, 16년, 10년, 60년 등)
5. 토국 -
동양의 천문도 자미원(紫微垣), 태미원(太微垣), 천시원(天市垣)
우주의 경계인 삼원(三垣) : 자미원(紫微垣), 태미원(太微垣), 천시원(天市垣) 28성수(二十八星宿)
우주문명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동서양의 서로 다른 별자리 관측 방법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그 동안 서구문명의 영향으로 서구 중심의 별자리에 익숙한 우리들에게는 어쩌면 고대 선조 들이 지칭하는 별자리가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천상열차분야지도(天象列次分野地圖)`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천문도(天文圖)를 국보로 소유하고 있는 민족으로서 우리 것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줄로 믿는다. 여기서는 동양의 천문도를 중심으로 하늘의 별을 알아보기로 한다.
(1) 우주의 경계인 삼원(三垣) : 자미원(紫微垣), 태미원(太微垣), 천시원(天市垣)
동양에서는 북쪽 하늘을 중심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우주의 벽을 3개의 경계로 나누어 자미원(紫微垣), 태미원(太微垣), 천시원(天市垣)으로 구분하였다.
1) 자미원(紫微垣) : 북극성을 중심으로 모여있는 별들의 구역을 말한다. 자궁(紫宮), 자미궁(紫微宮), 자궐
(紫闕), 중궁(中宮)이라는 명칭이 있고, 진극(辰極 : 별들이 잇는 공간의 끝)이라고도 하며 하늘의 중심이
되는 별자리다. 임금이 계신 대궐에 비유하며 하늘의 중심이 되는 별자리다.
2) 태미원(太微垣) : 28성수(星宿)중에서 25-28번째 성수인 장(張), 익(翼), 진(軫) 이북의 구역으로 나라 일
을 다스리는 조정에 해당된다. 승상과 장군 등 문무중신의 별이 있는 곳이다.
3) 천시원(天市垣) : 28성수(星宿)중에서 4-8번째 성수인 방(房), 심(心), 미(尾), 기(箕), 두(斗) 이북의 구역
으로 임금이 신하들로부터 조회를 받는 곳으로 제성(帝星)이 임하는 명당이다.
(2) 28성수(二十八星宿) <宿 : 묵을 숙, 여러 별자리 수>
28성수는 2,500년 전 주나라 때부터 써온 것으로 달이 지구를 한바퀴 도는 궤도 즉 백도(白道)의 주기에 있는 별자리의 위치를 표시한 것이다. 달의 공전 주기는 27.33일이기 때문에 매일 달이 옮겨가는 위치에 있는 별들의 성좌를 표시한 것이 28성수다. 이 성좌를 수(宿) 또는 사(舍)라고도 하는데 운행 순서는 동궁(東宮)에서 시작하여 북궁(北宮), 서궁(西宮), 남궁(南宮)으로 한다. 이는 달의 이동 경로와 같다. 동서남북 4궁에 각각 7개의 성좌를 배치하고 신비스러운 동물의 이름을 붙였다. 동궁은 청룡(靑龍), 서궁은 백호(白虎), 남궁은 주작(朱雀), 북궁은 현무(玄武)다. 즉 목(木)인 동궁은 색은 청색이고 비닐을 가진 동물의 대표인 용을 뜻하고, 금(金)인 서궁은 색은 흰색이고 털을 가진 동물의 대표인 호랑이를 뜻한다. 화(火)인 남궁은 색은 적색이고 날개를 가진 동물의 대표인 봉황을 뜻하고, 수(水)인 북궁은 색은 검은색이고 껍데기를 가진 동물의 대표인 거북이를 뜻한다. 이들 네 가지 동물의 부위를 각각 7개로 나누어 이름을 붙인 것이 28성수(星宿)다.
. 동궁(청룡) : 각(角),항(亢),저( ),방(房),심(心),미(尾),기(箕) 각(角, 용의 뿔), 항(亢, 용의 목), 저(용의 가
슴), 방(房, 용의 배), 심(心, 용의 심장), 미(尾, 용의 꼬리), 기(箕, 용의 항문)
. 북궁(현무) : 두(斗),우(牛),여(女),허(虛),위(危),실(室),벽(壁) 두(斗, 거북과 뱀의 엉킴), 우(牛, 뱀의 모양),
여(女, 거북이 모양), 허(虛, 거북이 몸통), 위(危, 뱀의 몸통), 실(室, 거북이가 있는 곳), 벽(壁, 뱀이 있는
곳)
. 서궁(백호) : 규(奎),루(婁),위(胃),묘(昴),필(畢),자( ),삼(參) 규(奎, 호랑이 눈), 루(婁, 호랑이 위장), 위(胃,
호랑이 위), 묘(昴, 호랑이 털), 필(畢, 호랑이 입), 자( , 호랑이 몸), 삼(參, 호랑이 꼬리)
. 남궁(주작) : 정(井),귀(鬼),유(柳),성(星),장(張),익(翼),진(軫) 정(井, 봉황의 벼슬), 귀(鬼, 봉황의 눈), 유
(柳, 봉황의 입), 성(星, 봉황의 목), 장(張, 봉황의 모이 주머니), 익(翼, 봉황의 날개), 진(軫, 봉황의 발)
56. 28성수(二十八星宿)의 주관
. 동궁 청룡 칠수(東宮靑龍七宿)
1) 각(角) : 28성수 전체의 기준으로 하늘의 관문이며 춘분점이 있는 곳이다. 생성과 소멸 위엄과 신용을 의
미한다. (별의 수 : 2)
2) 항(亢) : 천자의 집무실로 조공을 받고, 송사 심리 등을 의미한다. (별의 수 : 3)
3) 저( ) : 천자가 거처하는 궁이며 왕비가 사는 곳이다. 휴식처를 의미한다. (별의 수 : 4)
4) 방(房) : 천자가 정치를 펴는 궁으로 명당을 의미한다. (별의 수 : 4)
5) 심(心) : 천자의 올바른 자리로 명당과 상과 벌을 의미한다. (별의 수 : 3)
6) 미(尾) : 황후를 비롯한 후궁들의 거처이며, 아홉 자식을 나타낸다. (별의 수 : 9)
7) 기(箕) : 천자의 후궁들이 있는 곳으로 변방 부족을 의미한다. (별의 수 : 4)
. 북궁 현무 칠수(北宮玄武七宿)
1) 두(斗) : 하늘의 사당이고 재산과 대신이 모이는 조당(朝堂)이다. 병사와 수명을 의미한다. 남두육성(南斗
六星)으로 국자 모양을 하고 있어 남쪽의 국자로도 불린다. (별의 수 : 6)
2) 우(牛) : 하늘의 관문과 교량으로서 희생과 제사에 쓸 짐승을 관장한다. (별의 수 : 6)
3) 여(女) : 하급 관청으로서 하녀와 여종을 뜻하고 옷감 짜는 일과 결혼을 주관한다. (별의 수 : 4)
4) 허(虛) : 제사와 기원을 관장하고 상을 당하여 슬피 우는 곡읍(哭泣)을 관장한다. (별의 수 : 2)
5) 위(危) : 하늘의 곳간이며 궁실과 가옥의 축조를 관장한다. (별의 수 : 3)
6) 실(室) : 천자의 궁실로 군량, 곳간, 토목 공사를 관장한다. (별의 수 : 2)
7) 벽(壁) : 문장을 주관하며 천하의 책들을 보관하는 장소이다. (별의 수 : 2)
. 서궁 백호 칠수(西宮 白虎 七宿)
1) 규(奎) : 하늘의 무기고이며, 군대로 폭력을 막는 것을 주관하며, 농지와 수리시설을 주관한다.
(별의 수 : 16)
2) 루(婁) : 하늘의 정원이자 감옥이다. 군중의 소집을 관장한다. (별의 수 : 3)
3) 위(危) : 하늘의 창고이고 오곡이 있는 곳이다. (별의 수 : 3)
4) 묘(昴) : 하늘의 귀(耳)와 눈(目)으로 정보를 주관하며 서방(西方)을 관장한다. 옥사(獄事)
와 상(喪), 구설(口舌) 등을 주관한다. (별의 수 : 7)
5) 필(畢) : 국경의 군사를 관장하고 구름과 비를 주관한다. (별의 수 : 8)
6) 자 : 요새의 관문으로 군수창고와 물자의 수송을 관장한다. (별의 수 : 3)
7) 삼(參) : 효도와 충성 형벌을 다스리고 변방 도시를 관장한다. (별의 수 : 10)
. 남궁 주작 칠수(南宮 朱雀 七宿)
1) 정(井) : 샘물로 치수(治水)를 관장하고, 법령을 주관한다. (별의 수 : 8)
2) 귀(鬼) : 사망과 질병, 간사한 모략을 관장하고 제사와 축원을 관장한다. (별의 수 : 5)
3) 류(柳) : 하늘의 주방, 잔치, 우레와 비를 주관하고 초원을 관장한다. (별의 수 : 8)
4) 성(星) : 하늘의 도읍으로 옷과 무늬를 주관하고 민병(民兵)과 도적을 관장한다. (별의 수 : 7)
5) 장(張) : 종묘에서 사용하는 기물과 의복, 음식을 주관하고 손님 대접을 관장한다. (별의 수 : 6)
6) 익(翼) : 악부(樂府)로서 음악과 연극을 주관하고 먼 곳의 손님 접대를 관장한다. (별의 수 : 22)
7) 진(軫) : 황제를 보좌하는 신하, 수레, 바람, 죽음을 관장하고 예절 및 의식을 관장한다. (별의 수 : 4)
'풍수지리 > 명당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상도 (0) | 2008.06.15 |
---|---|
강원도 (0) | 2008.06.15 |
8. 신후지지(身後之地) (0) | 2008.06.03 |
7. 소징원(小微垣) (0) | 2008.06.03 |
6. 태징원(太微垣) (0) | 2008.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