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한의 왕궁이 있던 자리로 알려진 터에 있는 익산 왕궁리오층석탑(국보 제289호)을 보수하기 위해, 1965년 해체하면서 탑을 받치고 있던 기단부와 1층 지붕돌 윗면에서 발견된 유물들이다.
기단부 윗면에 品자형으로 뚫린 3개의 구멍 중 동쪽에서는 광배와 대좌를 갖추고 있는 청동여래입상 1구와 불교 의식 때 흔들어 소리를 내던 청동요령 1개가 나왔고, 북쪽구멍에서는 향류(香類)가, 또 다른 구멍은 이미 도굴된 상태였다. 1층 지붕돌 윗면 중앙에 뚫려있는 2개의 구멍에서는 각각 연꽃 봉오리모양의 마개가 덮혀있는 녹색의 유리사리병과 금강경의 내용을 19장의 금판에 새긴 다음 접어서 2개의 금줄로 묶은 순금금강경판이 있었다.
이 유물들은 모두 2중으로 된 상자(합)안에 안전하게 들어 있었다. 바깥쪽의 외합은 단순히 내합과 유물들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으로 장식도 없고 칠도 벗겨져 있었다. 녹색의 사리병이 들어 있었던 내합은 뚜껑 윗면에 반쯤 핀 연꽃 봉오리와 주변에는 구슬무늬를 새겨 넣었고, 금강경판이 들어있던 내합은 뚜껑 윗면에 손잡이로 금고리를 달고 국화 문양을 새긴 것으로 모두 도금 상태가 완전하였다.
이 유물들은 대부분 통일신라시대의 작품으로 그동안 의견이 분분했던 오층석탑의 시기를 밝혀주는 사료로서도 가치가 크다. 전문설명 1965년 12월, 전북(全北) 익산군(益山郡) 왕궁리(王宮里) 오층석탑(五層石塔) 제1층 옥개(屋蓋) 윗면 중앙에 장치(裝置)된 4각형 돌 주위에 뚫린 2개의 사리공(舍利孔)과 탑심(塔心) 주춧돌 윗면에 뚫린 3개의 사리공(舍利孔) 속에서 발견한 일괄유물이다.
사리장치(舍利裝置) 일식(一式)과 금제(金製) 판경(板經)은 1층 옥개(屋蓋) 윗면에서, 동불입상(銅佛立像)과 청동령(靑銅鈴)은 탑심(塔心) 주춧돌 사리공(舍利孔)에서 발견된 것이며, 탑심 주춧돌에 뚫린 품자형(品字形) 3개의 사리공(舍利孔) 중에서 이미 1군데는 도굴되어 있었다.
이 중에서 가장 주목되는 유물은 금판제(金板製)의 금동경첩(金銅經帖)이며 이 판경(板經)은 순금판(純金板) 19장에 각기 17행(行)(자경(字徑) 0.6cm×0.7cm 내외)의 금강경문(金剛經文)을 뚜렷하게 압날(押捺)한 것으로서, 그 자형(字型)으로 보아 이것을 압날(押捺)하기 위한 자모(字母)는 활자 형태 또는 정밀하게 조각된 판목(板木)에 의한 것임을 추측할 수 있다.
사리병(舍利甁)은 녹색의 질 좋은 유리로서 이른바 장경병(長頸甁)의 양식과 곡선미를 매우 기품있게 나타낸 작품인데, 연꽃 봉오리 모양의 금제 마개가 덮였고, 또 앙련화좌(仰蓮華座)를 떠받친 정4각형의 병좌(甁座) 하대(下臺)를 갖추고 있다.
이 사리장치(舍利裝置)를 안치(安置)했던 금제방합(金製方盒)은 네모지붕형(形)의 뚜껑을 가진 4각형의 합자(盒子)로서, 지붕 위에는 반쯤 핀 연꽃 봉오리를 장식했고, 지붕 네 모서리와 합신(盒身) 4주(周)에는 보주(寶珠) 또는 화염문(火焰文)을 연상시키는 당초문(唐草文)의 한 변형을 중앙부의 4각권(角圈) 안에 선각(線刻)으로 부출(浮出)시키고 그 주위 간지(間地)에는 작고 큰 2가지 환문(丸文)을 압날(押捺) 장심해서 채웠다.
금제(金製)의 판경합(板經盒)은 4각형에 가까운 장방형이며, 뚜껑은 4변(邊)의 직각 변두리 위에서 너비 2.1cm의 모꺾기를 했고, 뚜껑 상부(上部) 중앙에는 21판(瓣)으로 된 2중 국륜(菊輪)을 양주(陽鑄)했고, 그 위에 금환(金環)을 달아서 꼭지로 삼고 있다.
이 사리합(舍利盒)의 외함(外函)과 판경함(板經函)의 외함(外函)은 동제(銅製) 장방형의 매우 간소한 의장(意匠)으로서, 금제(金製)의 내함(內函)들을 보호하는 기능이 위주로 되어 있다. 이들 유개(有蓋) 외함(外函)의 뚜껑은 약간의 완곡(緩曲)한 배불림 형태이며 이들 외함(外函)의 내부는 도금(鍍金), 외부에는 주홍도장(朱紅塗裝)을 했다.
동제불상(銅製佛像)은 여래형(如來形)이며, 통견법의(通肩法衣)에 오른손은 들어서 현장(現掌)하고, 왼손은 드리워서 현장(現掌)했으며, 전신 광배(光背)가 구존(具存)되어 있는데, 두광부(頭光部)는 당초문(唐草文)의 변형 같은 것으로 구성한 원형을 이루었고, 그 변두리의 신광(身光)은 화염문(火焰文)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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