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국보

국보 제110호 이제현 초상 (李齊賢 肖像)

오늘의 쉼터 2008. 1. 24. 20:11


종    목

국보  제 110 호

명    칭

이제현 초상 (李齊賢 肖像)

분    류

유물 / 일반회화/ 인물화/ 초상화
수량/면적 1폭
지 정 일 1962.12.20
소 재 지 서울 용산구  용산동 6가 국립중앙박물관
시     대 고려시대
소 유 자 국립중앙박물관
관 리 자 국립중앙박물관

일반설명

 

고려 후기 문신이자 학자인 익재 이제현(1287∼1367)의 초상화이다. 이제현은 원나라의 만권당에서 조맹부 등과 교류하며 고려에 신학문과 사상을 소개하고, 성리학을 전파,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호는 익재·역옹으로, 『국사』, 『역옹패설』 등을 남겼다.

가로 93㎝, 세로 177.3㎝로 의자에 앉은 모습을 비단에 채색하여 그렸다. 그림 위쪽에는 원나라 문장가인 탕병룡이 쓴 찬(贊)과 잃어버린 줄 알았던 이 그림을 33년 만에 다시 보고 감회를 적은 익재의 글이 있다. 대부분의 초상화가 오른쪽을 바라보는데 비해 왼쪽을 바라보고 있으며 비단 테를 두른 흰 베로 짠 옷을 걸치고 두 손은 소매 안으로 마주 잡고 있다. 선생의 왼편 뒤쪽에는 몇권의 책이 놓인 탁자가 있고, 오른편 앞쪽으로는 의자의 손잡이가 있어 앉은 모습이 안정되어 보이며, 화면구성도 짜임새 있다. 채색은 색을 칠한 다음 얼굴과 옷의 윤곽을 선으로 다시 그렸는데 부분적으로 표현을 달리 하여 날카롭지 않고 부드러워 보인다. 그림의 색감은 오랜 세월이 지나 변색된 듯하나 차분한 느낌을 준다.

이 그림은 충숙왕 6년(1319) 이제현이 왕과 함께 원나라에 갔을 때 당시 최고의 화가인 진감여가 그린 그림으로, 전해오는 고려시대 초상화가 대부분 다시 그려진 이모본인데 비해 직접 그린 원본으로, 안향의 반신상과 함께 현재 남아 있는 고려시대 초상화의 원본 2점 가운데 하나이다. 이 그림은 전신을 그린 것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얼굴과 의복을 선으로 표현한 것은 고려시대 다른 초상화들과 비슷하며, 조선시대 초상화가 인물이 오른쪽을 향하고 배경이 되는 바탕에 아무런 그림을 그려 넣지 않은 것에 비해 빈틈없는 구성과 왼쪽을 향하고 있는 모습에서 고려 초상화의 단면을 엿볼 수 있다. 비록 원나라 화가가 그린 것이지만 구도가 안정되고 인물 묘사가 뛰어난 우수한 작품으로 우리나라 미술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동일한 양식의 익재의 초상화 4점이 전해지는데 그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

 

전문설명


고려 후기 문신이자 학자인 익재 이제현(1287∼1367)의 초상화이다. 이제현은 원나라의 만권당에서 조맹부 등과 교류하며 고려에 신학문과 사상을 소개하고, 성리학을 전파,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호는 익재·역옹으로, 『국사』, 『역옹패설』 등을 남겼다.

가로 93㎝, 세로 177.3㎝로 의자에 앉은 모습을 비단에 채색하여 그렸다. 그림 위쪽에는 원나라 문장가인 탕병룡이 쓴 찬(贊)과 잃어버린 줄 알았던 이 그림을 33년 만에 다시 보고 감회를 적은 익재의 글이 있다. 대부분의 초상화가 오른쪽을 바라보는데 비해 왼쪽을 바라보고 있으며 비단 테를 두른 흰 베로 짠 옷을 걸치고 두 손은 소매 안으로 마주 잡고 있다. 선생의 왼편 뒤쪽에는 몇권의 책이 놓인 탁자가 있고, 오른편 앞쪽으로는 의자의 손잡이가 있어 앉은 모습이 안정되어 보이며, 화면구성도 짜임새 있다. 채색은 색을 칠한 다음 얼굴과 옷의 윤곽을 선으로 다시 그렸는데 부분적으로 표현을 달리 하여 날카롭지 않고 부드러워 보인다. 그림의 색감은 오랜 세월이 지나 변색된 듯하나 차분한 느낌을 준다.

이 그림은 충숙왕 6년(1319) 이제현이 왕과 함께 원나라에 갔을 때 당시 최고의 화가인 진감여가 그린 그림으로, 전해오는 고려시대 초상화가 대부분 다시 그려진 이모본인데 비해 직접 그린 원본으로, 안향의 반신상과 함께 현재 남아 있는 고려시대 초상화의 원본 2점 가운데 하나이다. 이 그림은 전신을 그린 것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얼굴과 의복을 선으로 표현한 것은 고려시대 다른 초상화들과 비슷하며, 조선시대 초상화가 인물이 오른쪽을 향하고 배경이 되는 바탕에 아무런 그림을 그려 넣지 않은 것에 비해 빈틈없는 구성과 왼쪽을 향하고 있는 모습에서 고려 초상화의 단면을 엿볼 수 있다. 비록 원나라 화가가 그린 것이지만 구도가 안정되고 인물 묘사가 뛰어난 우수한 작품으로 우리나라 미술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동일한 양식의 익재의 초상화 4점이 전해지는데 그 중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


익재(益齋) 이제현(李齊賢)이 충선왕(忠宣王)과 같이 중국에 있을 때에 원(元)의 화공 진감여(陣鑑如)가 그린 것이 그 찬기(贊記)에 의하여 알 수 있다. '익재집(益齋集)'에는 오수산(吳壽山)이라고 하면서 일본(一本)에 진감여(陣鑑如)로 쓴 것은 틀린 것이라고 하였지만 도리어 이것은 잘못이다.

호상(胡床)에 약 30도(度)의 각도(角度)로 좌면하여 앉아 있는 상이며 비수(肥瘦)없는 세선(細線)으로 설색후(設色後)에 다시 윤곽(輪廓)을 잡고 있는 고고유사묘식(高古遊사描式)의 초상(肖像)인데 면모(面貌)에 의연(毅然)한 개성을 느끼게 한다. 조선시대(朝鮮時代)의 초상화(肖像畵)가 대개 우측상(右側像)을 이루고 있는데 안유(安裕)의 초상화와 함께 좌측면(左側面)으로 되어 있는 것은 역시 시대풍조와 관련이 있을지 모르겠다.

이제현(李齊賢)은 충렬왕(忠烈王) 13년(1287)에 탄생하여 공민왕(恭愍王) 16년(1367)에 졸거(卒去)하였는데 백이정(白이正)의 문하로서 정주학(程朱學)을 수학하여 그의 탁출(卓出)한 품성(稟性)으로 일찍이 그 존재를 나타내어 중직(重職)으로 누진(累進)하다가 때마침 연경(燕京)에 있었던 충선왕(忠宣王)이 만권당(萬卷堂)을 세워 그를 불러들이자 연경(燕京)에 가서 원(元)의 학자 요수염(姚燧閻)·조맹부(趙孟부) 등과 함께 고전(古典)을 연구하여 그 학명을 날리게 하고 1319년(충숙왕(忠肅王) 6년)에 충선왕(忠宣王)을 수행(隨行)하여 중국(中國) 강남지방(江南地方)을 역유(歷遊)하였다. 이후 복잡한 원조(元朝)와의 관계에서 충숙왕(忠肅王)·충목왕(忠穆王)의 수난을 그의 탁월한 외교절충으로 타개하는 데 큰 공을 세웠으며, 이 후 더욱 요직을 임명하여 드디어 공민왕(恐愍王) 5년(1356)에는 문하시중(門下侍中)에 올랐다. 만년에는 왕명(王命)으로 실록을 편찬하였고 '익재난고(益齋亂藁)', '익재집(益齋集)', '역옹패설(역翁稗說)' 등 많은 문장을 남긴 여대(麗代) 제1등의 문신일 뿐만 아니라 그 학문은 원(元)에도 알려졌으며 원(元)의 조맹부(趙孟부)의 서체(書體)도 우리나라에 도입(導入)하였다.

그의 영정은 이리하여 여대(麗代)의 희소(稀少)한 유품인 동시에 그것이 원(元)의 화백에 의하여 그려져서 원(元)의 화풍을 전하며 또 그 찬기(贊記)는 그 유개를 확실히 전하여 소중하다.




이제현 초상

이제현 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