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경남유형문화재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78호 통도사 팔금강도

오늘의 쉼터 2010. 8. 23. 10:22



종 목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278호 
명 칭통도사팔금강도 (通道寺八金剛圖)
분 류유물 / 불교회화/ 탱화/ 기타
수량/면적8폭
지정(등록)일1990.12.30
소 재 지경상남도 양산시 통도사로 108 (하북면, 통도사) 성보박물관
시 대조선시대
소유자(소유단체)통도사
관리자(관리단체)통도사


설명
 

통도사에 보존되어 있는 8금강도로, 8폭의 병풍으로 되어 있으며, 각 폭 당 세로 170㎝, 가로 86㎝의 크기이다.

8금강은 불법을 수호하는 여덟 무리의 신으로, 청제재금강·자정수금강·적성화금강·정제재금강·대신력금강·자현신금강·벽독금강·황수구금강이 있다.

청제재금강은 머리털과 수염이 모두 청록색으로 표현되었다. 오른손은 치켜들어 칼을 내리꽂는 모습을 하고 있고 왼손은 아래로 방어자세를 취하고 있다. 자정수금강은 백발노인으로 묘사하고 있는데, 왼손으로 칼끝을 들고있는 모습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칼 솜씨를 갖고 있는 듯 하며 안정감이 있어 보인다. 적성화금강은 치켜든 오른손에 작은 바위를 들고 금방이라도 나아갈 듯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옷이 바람에 펄럭거리는 듯한 율동적인 표현이 힘차며, 홍·황·녹색의 안배가 잘 어울려 있다. 벽독금강은 전체적으로 보아 상체가 강조되었으며, 황수구금강은 오른손으로 칼을 세워 버티고 있으며 왼손으로 창을 뒤로하여 몸을 긴장시키고 있다.

화폭마다 특징이 뚜렷하면서도 근육의 음영처리가 잘 이루어 있고, 색채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전체적인 조형미를 더하고 있는 작품이다. 조선 영조 12년(1736)에 제작되었으며 보존상태는 양호한 편이다.





통도사 팔금강도

통도사 팔금강도

통도사 팔금강도


통도사 팔금강도